황당질문 Q&A - 우문현답’, 황당한 질문에는 재치 있는 대답으로
상태바
황당질문 Q&A - 우문현답’, 황당한 질문에는 재치 있는 대답으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7.12.28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황당질문 Q&A


‘우문현답’, 황당한 질문에는 재치 있는 대답으로


‘서울 시내에는 바 퀴벌레가 몇 마리입니까?’ ‘곤란한 상황에 처했을 때, 슈퍼맨과 원더우 먼 중 누구에게 도움을 요청할 것입니까? 이 질문들은 난센스퀴즈가 아니 다. 면접에서 실제로 다뤄졌던 질문들이다. 이처럼 최근 면접의 경향은 압 박면접이며, 지원자를 당황하게 만드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답변은 솔직하 면서도 설득력 있게 논리를 전개한다면, 재치 있게 위기 상황을 모면할 수 있을 것이다.

<추상형>

Question 시각 장애인에게 노란색을 설명한다면?
How to 색깔처럼 추상적인 질문은 구체적인 물건에 비유해 설명하 는 것이 좋다. 비유를 적절히 하면 순발력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 다.
Best Answer 바나나를 보여주고 직접 먹게 하면서 노란색은 바나나 라고 색상의 이미지를 전달하겠습니다. 우리는 흔히 시각 장애인이라고 하 면 앞을 전혀 보지 못한다고 생각하지만 실제 선천적으로 앞을 구분하지 못 하는 시각 장애인의 비율은 매우 낮습니다. 정상인보다 시야각이 좁고, 명 암을 정확히 구분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므로 바나나의 이미지를 떠올려줌으로써 자연스럽게 노란색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 다.
Worst Answer 어려운 질문이네요. 굳이 시각 장애인에게 노란색을 설명해야 할까요?

<숫자형>

Question 지금까지 당신이 있기까지 비용이 얼마나 들었다고 생각 하는지?
How to 질문에 대한 답변은 반드시 객관적인 근거자료나 정확한 수치를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비용이나 숫자에 대한 개념이 답변 속에 내재되어 있을 경우 지원자의 주도면밀한 성향을 엿볼 수 있어 신뢰감 을 갖게 한다.
Best Answer 막 태어난 갓난아기에서부터 성인이 되기까지는 1억 원가량의 돈이 든다고 합니다. 제가 지금 있기까지는 8,000여 만 원이 들 지 않았을까요? 일일이 조목조목 따져보지는 못해도 기본적인 의식주비와 학비를 개월 수에 비례하여 곱해보면 이 정도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 다. 8,000만원이라니 엄청나네요. 하지만 부모님께서 저를 키우시느라 고생 하신 시간과 노고는 이보다 더 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Worst Answer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수많은 비용이 들어갔을 것이라 고 생각합니다.

<로또형>

Question 취업 준비를 하던 중, 로또 1등에 당첨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How to 일확천금이 생겼을 경우를 가정해보는 로또형 질문은 직업 관 및 직장관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이다. 회사를 그만두겠다고 대답한다면 당연히 탈락이다.
Best Answer 반은 저축을 하고 반은 저의 상황에 맞게 사용할 것입 니다. 우선 부모님과 형제들에게 드리고 나머지는 취업준비를 위해 필요한 의상이나 각종 비용으로 사용하겠습니다. 특히 영어가 많이 부족하므로 영 어 공부를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제가 원하는 좋은 직장 에 입사해 장기적으로 더욱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계속 저축하며 성실하게 살 것입니다.
Worst Answer 미련 없이 취업 준비를 그만두고, 해외에 나가 인생 을 즐길 것입니다.

<선택형>

Question 애인이 친한 친구와 바람을 피면 누굴 택하겠는가. 만약 또 그 반대 상황이라면?
How to ‘어머니와 아내가 물에 빠졌다면 누굴 구할 것인가?’처럼 하나만 선택하기 어려운 질문으로 순발력과 결단력 등을 평가하기 위한 의 도이다. 자신의 가치관에 따른 판단을 내리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 면 된다. 이때는 색다른 주장보다 보편적인 의견을 전개하는 것이 좋다. 또 한 입사지원 기업의 이념과 연관지어 전달하면 더욱 좋다.
Best Answer 둘 다 포기하겠습니다. 우선 바람을 피운 애인이라 면 더 이상 만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친구 역시 친구로서의 믿음을 저버렸기에 우정을 계속 유지할 이유가 없지 않을까요? 기업과 사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서로에 대한 신뢰, 서로의 가능성에 관한 믿음이 있어야 그 회사의 미래가 밝을 것입니다.
Worst Answer인터넷에 폭로해 톡톡히 망신을 줄 것입니다. 나한테 고통을 준 만큼 그들도 당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면접당일 D-day Tip

출발 전
● 안색이 좋지 않으면 건강에 이상이 있어 보일 수 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자.
● 교통편과 소요시간, 회사의 위치를 미리 알아두고 일기예보를 체크하여 날씨에 관한 변수도 파악해두자.
● 식사 후 양치질을 하여 불쾌감을 없애자.
● 의상이 구겨지거나 먼지가 묻은 곳은 없는지 확인하자.
● 화장이 뜨거나 너무 진하지 않은지 확인하자.
● 옷, 액세서리, 구두, 벨트, 양말 등 복장의 전체적인 색감이 맞는지 확 인하자.
● 준비해야 할 서류는 빠짐없이 챙기자.
● 당일 조간신문이나 아침 뉴스를 숙지하자.
● 담배 냄새는 금물, 금연이 어렵다면 당일만이라도 담배는 멀리하자.

대기실
● 면접 장소에 30분 전에 도착하자.
● 핸드폰은 반드시 꺼두자.
● 손·발을 떠는 행위는 금물, 마음의 평화를 찾자.
● 불특정 연장자를 만났을 때는 가볍게 목례하자.
● 몇 명이 어떠한 순서로 들어가는지 체크하자.
● 대기실을 잠시 벗어날 시, 진행요원에게 양해를 구하자.
● 먼저 들어간 사람들의 말을 잘 들어보자.
● 내 소개와 내가 꼭 하고 싶은 말을 속으로 정리하자.

[월간 리크루트 2007-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