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분야 자격증 - 국제 벤더 자격증으로 국내 + 해외
상태바
IT분야 자격증 - 국제 벤더 자격증으로 국내 + 해외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01.28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IT분야 자격증


국제 벤더 자격증으로 국내 + 해외취업 노려라


IT분야는 이제 업계 외의 사람이 생각하기 힘들 정도로 업무가 세분화, 전 문화되었다. 프로그래밍 분야, 네트워크 분야, 이동통신 분야 등등 각 분 야에 따라 알아야 할 지식의 범위도 달라진다.

이처럼 다양한 업무가 존재하기 때문에 IT분야 전문자격증은 매우 다양하 다. IT분야 자격증은 전문적으로 IT분야 종사자들뿐만 아니라 평소 IT에 관심이 있었던 사람, 본 업무에 보조적으로 IT도구를 사용하는 사람 등 다 른 분야의 사람들도 도전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그들이 자신에게 맞춤한 자격증 하나를 고르는 것도 예삿일이 아니다. 국가 공인 자격증뿐만이 아 니라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국제 벤더 자격증의 종류가 많아, 막연히 컴퓨 터 관련 자격증을 따볼까 했던 사람들을 당황하게 만든다.

구직자들 역시 IT분야의 취업에 도움이 될 만한 자격증을 고르기가 쉽지 않다. 불과 10년 전만 해도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을 가지고 있으면 컴퓨터 를 제법 안다는 대접을 받을 수 있었지만 이제 워드 등의 기본자격증은 예 전과 같은 인기를 잃은 지 오래이다. 더 전문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증거가 필요하다.

IT 자격증을 딸 때에는 먼저 자신이 진출하고자 하는 분야가 무엇인지 결 정한 후에, 관련 분야의 자격증이 어떤 종류가 어떠한 레벨로 마련되어 있 는지를 알아보아야 한다. 국제 벤더 자격증에 대한 자료는 웹상에서 충분 히 얻을 수 있다. IT 자격증에 대한 준비를 독학을 통해서 충분히 했다는 사례도 많지만 그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학원을 통해 공부하고 있다.

광고 글귀 등에 현혹되어 남들이 무조건 유망하다고 하는 자격증을 생 각 없이 따는 일이 없도록 한다. 국제 벤더 자격증은 국내 자격증과 비슷 한 레벨의 것을 따도 해외에서 인정받을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IT 유 목민’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일본을 비롯한 해외취업이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으므로 벤더 자격증의 이러한 강점은 취업시장의 범위를 늘리는 역 할을 한다.

IT분야 자격증은 일반 사무직에게 필요한 기초 단계의 것부터 세계를 통틀 어도 몇 명 가지고 있지 않은 전문 국제 자격증까지 다양하다. 자신이 진 출하고자 하는 분야를 정한 후 기초 단계부터 차근차근 취득해 나가고, 향 후 따고자 하는 자격증까지 계획을 세워둔다면 취업 시 인사담당자에게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간다는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다.

IT분야 필수 자격증은?

정보처리 기사
정보처리기사는 우수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 을 목적으로 컴퓨터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람에게 주어지 는 자격증이다. 자격증을 취득한 뒤 컴퓨터 시스템을 통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전산 시스템을 분석하고, 전산 업무의 타당성 검토, 정보 시스템 분 석, 시스템 설계 등 정보 처리 전반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난이도가 낮은 편은 아니지만 IT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한번쯤 은, 준비를 계획하거나 실제로 보유하고 있는 기본 자격증이라 해도 과언 이 아니다. 실제로 많은 기업에서 기본적인 가산점 또는 우대점을 주고 있 다. 또 최근에 붐이 일고 있는 공무원 시험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기 때 문에 응시율이 높아졌다.

CCNA
CCNA(Cisco Certified Network Associate)는 시스코에서 공인하는 네트워 크 분야의 자격증으로, 주로 소규모 네트워크에 대한 관리자 자격 인증 시 험이다. 기초 및 초급 수준의 네트워킹 지식이 있음을 증명해준다. 네트워 크관리사와 함께 네트워크 분야의 기본 자격증 역할을 해왔는데 최근에는 CCNA의 취득률이 더 높아지고 있다. 한 번의 시험을 통해 취득이 가능한 것도 인기 요인 중의 하나이다.
CCNA는 독학하기 어려운 시험으로 알려져 있다. 라우터 등의 장비가 필요 한데 그것을 개인이 구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좀 더 높은 레벨의 자격증으로 CCNP(Cisco Certified Network Professional)가 있다. CCNA에 비하면 취득자가 적고 그만큼 경쟁력을 갖 출 수 있다. 실제 CCNP를 취득한 실력이라면 실무에서 4~5년차 정도의 경 력을 갖추었다고 인정해주기도 한다.

하나 더 따고 싶다면?

MCSE
MCSE(Microsoft Certified Systems Engineer)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인증 하는 국제 인증 자격증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윈도우즈 네트워크를 비 롯한 네트워킹 분야에 대한 인증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관련 제품을 사 용할 줄 알며 위기 대처능력이 있다고 인정하는 것이다. 시험에 통과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네트워크 및 마이크로 소프트 서버군 인 백 오피스 제품을 사용하여 정보시스템을 효과적으로 계획, 구현 유지 및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을 인정하는 자격으로 필수 4과목과 선택 2과목에 합격해야 한다.

[월간 리크루트 2007-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