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분야 자격증 - 금융권 취업, ‘금융 3종 세트’의
상태바
금융분야 자격증 - 금융권 취업, ‘금융 3종 세트’의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01.28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금융분야 자격증


금융권 취업, ‘금융 3종 세트’의 필요성은 계속된다



‘신이 내린 직장’이라고 칭해지는 은행을 비롯한 금융권에 취업하기 위 해 구직자들이 준비하는 것은 높은 외국어 시험 점수와 평균 B 이상의 학 점, 다양한 자격증 등 손으로 꼽을 수 없을 정도로 많다. 그만큼 경쟁률 이 치열한 분야다. 그래서 금융권 입사를 희망하는 지원자들은 조금이라 도 우대를 받고 가산점을 따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이러한 상황을 대변하는 것이 바로 ‘금융 3종 세트’다. 금융권에 취업하 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자격증 3개를 일컫는 말이다. 실제 업무 를 진행할 때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 해당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자격증들 이기 때문에, 입사한 이후라도 취득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인사담당자들 의 말에 따르면 높은 비율의 지원자들이 취업 전에 ‘금융 3종 세트’를 취득해 온다고 한다. 그런 후에 자신이 원하는 세부분야로 진출하고자 각 종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다.

금융분야는 난이도가 높은 CPA 같은 자격증부터 한 달만 공부하면 충분히 딸 수 있는 자격증까지 다양한 자격증이 있다. 각종 단체에서 세세하게 분 야를 나누어 만든 자격증도 많아, 본격적으로 준비하기에 앞서 세심한 자 료 수집이 필요하다. 자신이 앞으로 진출할 분야와 어떤 자격증이 연관 있 는지 파악해야 한다. 그런 후에 해당 분야의 자격증을 차근차근 따나가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한편, 최근에는 한미 FTA 타결 여파로 여의도 증권가에서 미국회계사자격 증(AICPA)과 공인재무분석사(CFA)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두 가지 모두 난이도가 있는 자격증으로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이 준비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장차 시류에 뒤처지지 않도록 미리 취득해 둔다면 채용 시장에서 차별성을 지닐 수 있을 것이다.

금융분야 필수 자격증은?

금융자산 관리사
금융자산관리사(FP)는 새로운 금융상품을 개발, 고객의 수요를 유도하며 투자에 대한 컨설팅 및 관리를 하는 사람이다. 한국증권업협회에서 주관하 고 있으며, 증권 분야와 은행 분야로 자격증이 나뉜다. 특히 증권회사에 서 랩 어카운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FP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전공 제한은 없지만 경영학과, 경제학과, 증권금융과, 금융보험학 과, 재무금융학과 전공자들이 취득하기에 유리하다. 자격증 보유자는 증권 ·금융기관의 펀드 운용업무 담당자가 될 수 있다.

증권투자 상담사
증권투자상담사는 증권사의 일반고객을 상대로 주식 및 채권의 매매거래 에 관한 위탁을 권유하거나 투자에 관한 상담 등을 하는 증권전문인력이 다. 한국증권업협회에서 주관하고 있다. 증권사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반드 시 필요한 자격증으로, 보유하지 않은 채로 입사한 경우에 반드시 취득하 도록 유도하는 기업도 많다. 증권분석, 주식시장, 채권 및 금융상품, 법 규 및 세제 총 네 과목에서 골고루 출제되는 문항을 통과해야 하는데 범위 가 넓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각 과목의 연관성을 염두에 두고 차근차 근 준비할 것. 보통 1~3개월을 준비기간으로 잡는다.

선물거래 관리사
증권사의 일반고객을 상대로 선물시장에서 선물거래의 위탁을 권유하거나 선물거래에 관한 투자 상담 등을 하는 증권전문인력을 말한다. 이 자격증 은 주로 증권투자상담사를 취득한 이후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증권투자상 담사 자격증에서 다룬 선물 옵션에 대한 개론적인 부분이 선물거래상담사 에서 자세히 다루어지기 때문이다. 기업의 자산관리에 대한 관심과 개인 의 투자 다양화의 추세에 따라 선물거래에 대한 관심도 증대되고 있어, 앞 으로 지속적으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하나 더 따고 싶다면?

공인재무 분석사
미국 CFA Institute에서 자격을 부여하는 공인재무분석사로, 상당히 난이 도가 높은 시험이다. 자격 취득에 걸리는 기간만 해도 최소 3년으로, 취득 자는 국제적으로 재무분석에 관한 전문적인 능력을 인정받은 것과 다름없 다. 대학 졸업예정자가 바로 취득하기는 사실상 어려우므로 일단 레벨 1 을 통과하는 데에 주력한 후, 사회에서 계속 시험을 보는 경우가 많다. 한 미FTA의 영향으로 최근 들어 더욱 관심이 높아진 자격증. 얼마 전에는 CFA 시험에 아시아인들이 미국인보다 더 많이 응시했다는 소식까지 들려왔 다.
CFA시험은 문제 은행식 출제 방식이기 때문에 반드시 최근의 기출 문제와 예상문제 위주로 반복 학습하도록 해야 한다.

[월간 리크루트 2007-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