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와 채용 - UCC는 이미 채용시장 곳곳에 스며
상태바
UCC와 채용 - UCC는 이미 채용시장 곳곳에 스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01.28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획: UCC와 채용


UCC는 이미 채용시장 곳곳에 스며들었다


채용 시장에 UCC 동영상이 ‘절찬 상영중’이다. 이미 올해 초부터 보이 던 UCC의 활약 예감은, 지난 4월 취업포털 커리어의 설문조사 결과로 그 형태를 제대로 드러냈다.
커리어가 250개 사 기업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설문에 응한 인사담당자의 62.8%가 ‘동일한 조건일 경우 기존 문서 이력서보다 UCC 동영상 이력서를 선호한다’고 답했던 것이다.

UCC 동영상 이력서를 선호하는 이유로 가장 큰 것은 47.8%가 ‘지원자의 생생한 모습을 볼 수 있어서’였고, 다음으로 ‘열정이 담겨 있어서’ 17.8%, ‘개성을 엿볼 수 있어서’ 16.6%, ‘새롭고 신선해서’ 8.9%, ‘컴퓨터 실력을 검증해볼 수 있어서’ 6.4% 등의 순이었다.

인사담당자뿐이랴. 이에 대응하는 구직자의 반응도 만만치 않다. 같은 시 기, 커리어가 구직자 3,39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는 응답자 중 33.0%가 자기PR동영상을 제작해 입사 지원할 계획이 있다고 답한 것이다. 이들은 UCC 동영상 이력서를 통해 ‘강한 열정과 의욕’ 26.6%, ‘호감 가 는 이미지’ 21.0%, ‘톡톡 튀는 아이디어’ 18.4%, ‘참신한 기획력’ 11.7%, ‘차분한 말솜씨’ 7.1%, ‘뛰어난 업무능력’ 6.5%, ‘유창한 외 국어 실력’ 3.1% 등을 나타내고자 했다.

한편, 지난 3월 성황리에 개최되었던 ‘2007 상반기 열린 일자리 한마당’ 에서는 ‘UCC Zone’에서 구직자가 자기PR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기회 를 주었는데 많은 구직자들이 관심을 보였다. 만들어진 동영상은 기업 인 사담당자들에게 공개되고, 동영상을 보고 구직자가 마음에 들면 인사담당 자는 ‘동영상 보기’ 상태에서 해당 구직자에게 즉시 문자메시지나 이메 일을 전송할 수 있었다.

채용 시장에서 UCC의 영향력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미 UCC 동영상 을 제작해 오면 채용절차에서 가산점을 주거나 우대하고, 또는 아예 동영 상 UCC를 채용절차에 포함시킨 기업도 나타나고 있다.

GS홈쇼핑, SK커뮤니케이션즈 채용절차에 UCC 활용
GS홈쇼핑은 2007년도 쇼핑호스트 선발대회의 2차 관문으로 동영상 UCC 콘 테스트를 열었다. 1차 서류전형을 통과한 30명에게 동영상 UCC를 만들도 록 지원한 뒤 홈페이지에 올려 네티즌의 투표를 통해 우열을 가렸다.

쇼핑호스트 지원자들의 동영상 UCC는 페이지뷰가 25만 명을 넘었으며, 약 6만7,000명의 네티즌이 투표에 참가했다. UCC 콘테스트를 통과한 20명의 지원자가 다시 최종 면접을 거쳐 최후의 4인이 선발되었다.

GS홈쇼핑 관계자는 “남다른 끼를 지닌 쇼핑호스트를 뽑는 데에 UCC 콘테 스트는 많은 도움이 되었고, 이에 대한 효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 다. 향후에도 되도록 UCC를 활용한 채용을 지속시킬 생각”이라고 밝혔 다.

또 얼마 전 하반기 인턴사원 모집의 서류접수를 마친 SK커뮤니케이션즈는 자기소개서를 동영상 UCC로 접수하고 싸이월드 회원의 투표를 거쳐 선발 할 예정이다. 싸이월드로 웹상에 강력한 기반을 가진 SK커뮤니케이션즈는 서류 전형에서 온라인 지원서를 제출할 때 필수적으로 자신의 미니 홈피 동영상 폴더에 동영상 UCC로 만든 자기소개서를 업로드 해야 한다고 밝혔 다.

지난 5월 말 채용을 마감한 정식품도 UCC 제작 능력을 가진 사람을 우대한 다고 밝혔다. 지원서와 함께 UCC가 담긴 CD 보내기를 권장하고 있었다.

이 외에 특히 인터넷 사업사를 중심으로 UCC를 채용에 활용하겠다는 움직 임이 계속해서 커지고 있다.

한편, 반드시 기업에서 우대사항을 내걸지 않아도 스스로 제작한 UCC를 면 접장에서 프레젠테이션 해 좋은 성적으로 합격한 예가 늘어나고 있다.

LG데이콤에 입사한 권 씨는 “면접이 끝나갈 무렵, 면접관이 시키지도 않 았는데 스스로 손을 들고 준비해간 기업과 관련된 UCC를 보여주며 설명했 더니 면접관이 급히 점수를 고치는 것을 볼 수 있었다”고 했다. 적극성 과 입사 의지, 열정을 보여준 사례라 할 만하다.


UCC는 채용에 잘 어울리는 도구
인터넷을 중심으로 퍼진 동영상 UCC 중 인기 UCC를 살펴보면 1분이 지나 지 않는 짧은 시간 내에 강한 임팩트를 줌으로써 그 다음 영상에도 쉽사 리 눈을 떼지 못하도록 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효과는 면접실에서 짧은 시간 내에 자신이 기업에 어울리는 인재임 을 증명해야 하는 상황에 적합하다. 기업의 입장에서도 직접 UCC를 제작 해 오는 열성을 가진 인재라면 한번 더 눈여겨볼 만하다. UCC가 채용에 도 움을 줄 만한 많은 요소를 가졌다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이제 UCC가 사람들 사이에 알려진 지 채 1년이 되지 않은 시점에서 UCC는 이미 채용시장의 곳곳에 스며들기 시작했다. 향후 UCC는 어쩌면 ‘취업 6 종 세트’라는 용어를 만들 주력이 될지도 모른다. 앞으로 채용시장과 UCC 의 조화가 더욱 기대된다.

[월간 리크루트 2007-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