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CC 채용사례 - 쇼핑호스트 공채,UCC 콘테스트로
상태바
UCC 채용사례 - 쇼핑호스트 공채,UCC 콘테스트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01.28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획: UCC 채용사례_GS홈쇼핑 2007 쇼핑호스 트 선발대회


쇼핑호스트 공채, UCC 콘테스트로 2차 면접 진행


UCC가 사회와 생활 전반에 걸쳐 활용되고 있고 취업 박람회에서도 선보 인 바가 있지만 본격적으로 채용에 활용되는 것은 아직 먼 일이라고 생각 했던 사람들은 이제 정신을 바짝 차려야 한다. 이미 올해 전반기에 UCC를 채용에 접목시킨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화제의 주인공은 GS홈쇼핑.

GS홈쇼핑은 올해 쇼핑호스트 채용과정에서 UCC를 활용해 화제가 되었다. 서류 접수를 한 뒤 1차 면접 및 카메라 테스트를 거쳐 선발한 30명에게 UCC 콘테스트를 진행한 것이다. GS홈쇼핑 홈페이지에 각 지원자가 상품을 소개하는 동영상UCC를 올린 후 가장 재미있고 선전 효과가 큰 동영상을 네 티즌이 투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콘테스트에는 약 6만 7,000여 명이 투표 에 참여했다.

UCC 콘테스트에서 1위를 차지한 사람에게는 100만원의 상금과 GS홈쇼핑의 쇼핑웹자키가 될 수 있는 자격이 부상으로 주어졌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1 위를 차지했던 지원자는 최종 관문에서 실패의 쓴잔을 맛보아야 했다. UCC 콘테스트는 채용과정 중 한 절차로 활용되었고 최종 평가는 모든 절차 의 결과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UCC 콘테스트의 결과가 2차 평가가 되어 20명이 3차 면접과정으로 넘어갔 고, 최종 면접과 카메라 테스트를 거쳐 4명의 쇼핑 호스트를 선발했다. 1,000명이 넘는 지원자가 서류를 접수했으니 250대 1의 경쟁률을 뚫은 셈 이다.

UCC 콘테스트를 담당, 진행했던 홍보팀의 장문진 대리는 UCC 콘테스트를 채용에 접목시킨 이유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어느 순간부터 쇼핑호스트가 방송에서 보여주는 모습들이 정형화되기 시 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설득적이었던 멘트나 행동들이 식상해져 가는 것이 죠. 새로운 쇼핑호스트를 선발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평가방식이 필요했어 요. 그게 바로 UCC 콘테스트였습니다. 다른 채용절차를 통해 쇼핑호스트 의 기본적인 자질을 평가하면서, UCC 콘테스트를 통해 지원자가 가진 끼 를 보겠다는 의도이죠.”

동영상UCC를 제작하는 데에는 장치나 기술적인 부분이 필요한 만큼, 기업 측에서 어느 정도 지원을 했다고 한다. 업체를 한 곳 선정해 촬영장비를 지원하고 편집을 도와주어 지원자들은 동영상의 아이디어를 짜고 촬영하 는 데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대부분의 지원자들이 두 시간 이내에 동영상 을 촬영했다.

이후 GS홈쇼핑의 쇼핑호스트를 채용시 계속해서 UCC를 활용할 것인지에 대 해 장문진 대리는 “아직은 확답할 수 없지만, UCC가 가져온 효과나 성과 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향후 자체적으로 UCC를 활용할 지, 아니면 다른 업체와 연계해 또 다른 방식을 사용할지는 논의해 봐야겠 지만 UCC의 형태는 되도록 유지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GS홈쇼핑의 쇼핑호스트 채용 사례는 사실 쇼핑호스트라는 직업의 특성상 UCC의 활용이 매우 효과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예이다. 그랬기 때문 에 UCC와 채용이 쉽게 접목될 수 있었다. GS홈쇼핑 담당자는 “이번 일이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언론에 소개도 많이 되었다. 이러한 관심들을 지켜볼 때 향후 UCC가 채용에 활용되는 것은 그리 멀지 않았다고 생각된 다. 그러나 당장은 직접적으로 활용되기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UCC는 최근에 들어서 서서히 이름을 얻고 주목받고 인정받기 시작했지만, 이미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면서부터 존재해 왔다. UCC가 주목받기 이 전에도 많은 인사담당자들은 “채용 시 지원자의 홈페이지를 참고한다” 고 답해왔다. 동영상 UCC를 비롯한 각종 UCC가 지원자들의 적극적인 열정 을 보이는 도구로서, 또 인사담당자가 지원자를 평가하는 자료로서 본격적 으로 쓰이게 될 날도 멀지 않은 듯하다.

[월간 리크루트 2007-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