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um - 동영상 UCC의 강자 tv팟 서비스로
상태바
Daum - 동영상 UCC의 강자 tv팟 서비스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01.28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획: UCC 대표기업_Daum


동영상 UCC의 강자
tv팟 서비스로 UCC시장 달군다



웹 2.0이 지난 한해 인터넷 산업의 주요 흐름으로 자리잡으면서 UCC(User Created Contents)는 웹2.0의 킬러 콘텐츠로 각광받았다. 이 같은 트렌드 에 발맞추며, 최근 UCC 플랫폼 구성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선도적 인 입지를 다지고 있는 기업으로 다음이 크게 활약하고 있다. 다음커뮤니케이션은 국내 포털 다음을 비롯해 미국, 일본 등지에서 포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인터넷 미디어 기업으로, 최근 다양한 UCC 서비스 를 제공하고 있어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다.


다음은 지난 5월 최고의 UCC만을 선별해 모아놓은 ‘UCC 세상 (http://ucc.daum.net)’ 베타사이트를 오픈했다. ‘UCC 세상’은 다음 내 존재하는 텍스트, 이미지 등 30억 건의 방대한 UCC 가운데 사용자 추 천 등 집단지성을 통해 선별된 UCC만을 통합해 보여주며, 실시간으로 사용 자들이 관심을 보이는 UCC와 각종 이슈에 대한 반응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이 양질의 UCC의 유통과 확산을 지원하기 위해 그간 기울여 온 노력 은 No.1 동영상 서비스‘tv팟’ (http://tvpot.daum.net)의 성과로 알아 볼 수 있다. 다음 내 동영상 전문사이트인 tv팟은 지속적인 방문자 수 증 가세에 힘입어 국내 동영상UCC서비스 가운데 10주 연속 1위를 차지해 국 내 동영상 서비스 1위 자리를 굳혔다. 인터넷 전체 사용자 10명 가운데 4 명(38.2%)이 ‘tv팟’에 방문할 정도로 동영상UCC 서비스 가운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현재 다음 ‘tv팟’은 하루 1만5,000여 개의 동영상이 새 롭게 올라오는 등 350만 개에 이르는 방대한 동영상 UCC가 유통되고 있으 며, 향후 순수 창작·제작 콘텐츠 확대와 사용자들의 서비스 만족도를 바 탕으로 지속적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No.1 동영상UCC서비스 ‘tv팟’ 외에, 내달부터 전문가들의 노하우 (Know-how)를 동영상으로 제작해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노하 우팟’을 최근 오픈했으며, 영화사, 스포츠 채널 등의 콘텐츠를 무료로 즐 길 수 있는 ‘비디오팟’, 실시간 개인방송 서비스 개념의 ‘라이브팟’(7 월 오픈 예정) 등 일명 ‘팟팟팟’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비디오팟은 양질의 콘텐츠 공급을 위해 지난달 24일 할리우드 최대 영화배급사인 소니 픽처스 텔레비전 인터내셔널과 콘텐츠 공급 계약을 체 결했다.

다음은 양질의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고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사 용자들이 누구나 손쉽게 동영상을 올리고 공유할 수 있는 UCC 플랫폼으로 서 우위를 지속하는 한편, 이를 수익과 연계해 나가며 동영상 서비스의 새 로운 모델을 선도해 나갈 예정이다. 또 양질의 UCC 유통 활성화를 위해 모 니터링 시스템 강화, 다양한 공모전 개최 등으로 사용자 참여의 폭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2007년, 다음은 사용자들이 누구나 손쉽게 동영상을 올리고 공유할 수 있 는 동영상 서비스를 통해 UCC 플랫폼으로서 우위를 지속하는 한편, 이를 수익과 연계해 나가며 동영상 서비스의 새로운 모델을 선도해 나간다는 전 략이다. 이와 더불어 API 공개 범위 확장 및 양질의 UCC 확산과 유통을 지 원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속속 선보이며 개방과 참여를 기반으로 한 웹2.0 시대에 걸맞은 차세대 개방형 웹으로 진화해 나갈 계획이다.

[월간 리크루트 2007-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