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챌 - UCC중심 포털로 다시 태어난 프리챌
상태바
프리챌 - UCC중심 포털로 다시 태어난 프리챌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01.28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기획: UCC 대표기업_프리챌


UCC중심 포털로 다시 태어난 프리챌


프리챌 개편을 진행하면서 가장 중점을 두었던 것이 바로 동영상 검색 이다. 강력한 검색엔진은 타이틀, 내용, 태그를 통하여 동영상을 빠르게 찾아준 다.


포털 사이트로서는 중견급이고, 나이도 제법 ‘장년층’에 가까운 프리챌 이 최근 새로운 CI를 선보였다. 새로운 CI 및 비전과 함께 거듭나는 프리 챌은 검색을 포함한 사이트 내 모든 서비스를 동영상으로 제공함으로써 진 정한 동영상 포털로서 자리 잡겠다는 의욕으로 가득차 있다.

프리챌의 변화가 확연히 느껴지는 프리챌의 메인 화면(www.freechal.com) 은 전체적으로 모든 텍스트를 최소화하고 주요 콘텐츠를 동영상으로 디스 플레이해 뜨는 동영상, 동영상 랭킹, UCC 영상 등 인기 있는 동영상들을 영역별로 구분하여 다양한 동영상들을 쉽고 재미있게 감상할 수 있도록 했 다. 메인에서 바로 동영상의 재생도 가능하다.

프리챌 개편을 진행하면서 가장 중점을 두었던 것이 바로 동영상 검색이 다. 60만건 이상의 동영상DB 중에서 원하는 콘텐츠를 1.5초 안에 찾아주 는 강력한 검색엔진은 타이틀, 내용, 태그를 통하여 동영상을 빠르게 찾아 준다. 또한 프리챌 R&D센터에서는 장면 인식이 가능한 동영상검색엔진을 개발 중에 있으며 내년 즈음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프리챌은 기존의 텍스트와 이미지 위주의 인터넷 서비스에서 벗 어나 동영상을 중심으로 다양한 재미와 정보, 지식과 감동을 전달하는 역 할을 수행할 것이며 언어의 경계가 없는 ‘동영상’이라는 키워드를 사이 트 곳곳에 적용시킬 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프리챌 내부의 공개된 모 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는 동영상 오픈 공간인 ‘QTV (qtv.freechal.com)’와 무제한 업로드 및 개인라이브 방송이 가능한 동영 상 개인 미디어인 ‘마이Q(q.freechal.com)’를 경험할 수 있다.


QTV는 네티즌들이 직접 만든 UCC, 각종 패러디 영상, 프리챌 Q피디가 촬영 한 영상 등 다양한 종류의 재미있는 동영상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웹TV이 며, 마이Q는 Social Network를 기반으로 한 동영상 라이프로그 플랫폼이 다. 일반적인 홈피서비스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동영상방명록, 실시간 커뮤 니케이션이 가능한 룸, 개인방송, 핸드폰동영상 전송 등 확실히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더욱 강력해진 ‘Q타운’과 동영상 플랫폼이 업그레이드된 ‘커뮤니 티’ 등 기존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는 한편 오는 7월 네티즌의 다양한 생 활 패턴과 관심사에 부합하는 지식과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동영상 지식 (Knowledge) 서비스인 ‘동영상 지식백과(가제)’를 오픈한다.

이를 위해 프리챌은 전문적인 정보전달형 콘텐츠를 확보하는 노력을 기울 이고 있으며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일반 유저의 동영상 정보 생산 활동에도 동기부여를 할 예정이다. 더불어 프리챌은 사이트 내 존재하는 모든 동영 상을 검색하고 열람할 수 있는 자체 콘텐츠 검색 기술을 강화하는 한편, 검색어의 다국어 자동 인식 기술 도입으로 웹상의 모든 동영상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장면인식기술 개발과 같은 자체 검색엔진을 개발해 태그검색 방식을 뛰어넘는 동영상 장면 검색 서비스를 런칭할 계획이다.

향후 UCC가 활성화되고 라이프로그(Lifelog) 시대에 맞는 동영상 생산환경 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방송사의 저작권 이슈 해결을 장려하고 양질의 콘텐 츠를 확보하는 등 동영상 생산활동을 확대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 이 주요 과제. 이를 위해 PCC(전문가 생산 콘텐츠)와 RMC(전문적인 콘텐 츠) 확보에 집중해 차별화된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할 것이다.

[월간 리크루트 2007-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