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Q&A - 취업이 보이는 아르바이트
상태바
캠퍼스 Q&A - 취업이 보이는 아르바이트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02.04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캠퍼스 Q&A


취업이 보이는 아르바이트


일자리를 찾는 청년 구직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졌다는 걱정의 목소리를 자주 접하는 요즘이다. 좋은 일자리를 원하는 구직자는 많지만 그렇지 않 은 일자리는 철저하게 외면받고 있다. 아르바이트 시장에서도 이런 양극 화 현상은 예외가 아니다. 특히 대학생들의 경우 담당업무가 쉬우면서도 급여조건이 좋은 이른바 ‘귀족알바’를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향후 취업 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려면 ‘직무와 관련된 아르바이트 경험’이 훌 륭한 징검다리가 되어 줄 것이다. 방학을 맞아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들 이 많다. 어떻게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자.

최근의 아르바이트 경향은?

아르바이트는 트렌드에 매우 민감하다. 지난해 UCC가 뜨기 시작하면서 UCC 관련 이벤트를 개최하거나 아르바이트를 모집하는 기업들이 부쩍 늘어났 다. 또, 각 지역의 시청이나 관공서에서도 대규모 아르바이트생을 모집하 거나 ‘각종 대행 아르바이트’가 성행하게 된 것도 최근의 사회 분위기 와 무관하지 않다.
그러나 ‘트렌드’보다 더 중요한 것이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이다. 즉 아르바이트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취업에 얼마나 도움 이 되는지, 자신의 목표와 상관관계가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일이 우선이다. 트렌드도 좋지만 취업에 큰 도움이 되어주지 못한다면 한 번의 경험 정도면 족하다.

아르바이트 선택은 어떻게?

용돈, 학비, 여행비 등의 자금 마련이 목적이라 할지라도 아르바이트 선택 은 신중해야 한다. 기왕이면 자신이 원하는 직업이나 업종, 기업과 관련 된 아르바이트를 선택하라는 것이다. 특히 실무 경험이 없는 신입 구직자 에겐 아르바이트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어떤 아르바이트를 했고, 어 떤 경험을 했는지가 더욱 중요하다. 가령, 기자가 되고 싶은 두 명의 구직 자 가운데 한 명은 편의점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고, 또 다른 한 명은 교정 교열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다면 인사담당자는 어느 쪽을 선호할까? 후자 를 선택하는 기업이 많다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사실이다. 꼭 직무와 직 접적인 관련이 없더라도 해당 직무에 필요하거나 유용할 만한 경험을 쌓 을 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선택한다면 취업문은 의외로 쉽게 열릴 수도 있 다.

아르바이트하는 마음가짐은?

아르바이트를 할 때에도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즉, 정규직원 못지않게 많은 공과 노력을 들인다면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것 을 얻을 수 있다. 가령, 일반기업의 사무보조 일을 한다면 회사의 조직체 계나 문화를 배워본다든가, 직원으로부터 해당 기업이나 업종에서 필요한 능력이나 경험 등의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편의점 아르바이트의 경우 단 순히 상품 진열이나 계산 등의 차원을 넘어 소비자의 구매 성향이라든가 인기상품과 비인기상품의 비교 분석 등의 자료를 스스로 만들어 본다면 자 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나 면접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아르바이트 그 후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아르바이트 경험은 신입 구직자에겐 취업의 중요 한 변수가 될 수 있다. 소수의 대학생들만이 취업의 주요전략으로 아르바 이트 경험을 포함시킨다. 즉, 자신의 아르바이트 경험을 데이터베이스화하 여 포트폴리오로 남기는 지혜를 발휘한다. 먼저 아르바이트를 통해 얻었던 유무형의 경험과 업무실적, 수행과제 등 을 체계적으로 구분하고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 아르바이트 기간에 가급 적 매일 자신의 경험을 상세하게 기록하고, 자료로 보존해 두면 좋다. 매 일 하기 힘들다면 일주일 단위로라도 꼭 실천하도록 한다. 이렇게 해서 모 아둔 자료는 향후 아르바이트를 선택할 때도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으 며, 구직활동 과정에서도 포트폴리오 형태로 제작하여 자신의 실무경험을 어필할 수 있다.

최근의 주요 직종별 아르바이트는?

아르바이트의 대명사가 된 편의점 직원, 할인마트, 음식점 등의 매장 아르 바이트는 외식업계나 유통업계 진출에 적합하다. 사무직, 경영관리직의 경 우는 일반 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에서 모집하는 사무보조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실무 경험을 미리 체험할 수 있다.
영업직의 경우는 판촉, 판매 등의 활동 경험이 취업 시 가산점을 얻는 데 유리하다. 또, 대기업에서 모집하는 모니터 요원, 앙케트 요원 등의 경우 는 광고대행사나 기업의 홍보, 마케팅직과 잘 어울린다.

[월간 리크루트 2007-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