텝스-채용시장에서 토익,토플 인기 하락 ‘텝스’ 상종가
상태바
텝스-채용시장에서 토익,토플 인기 하락 ‘텝스’ 상종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06.25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어학시험VS어학시험_텝스


채용시장에서 토익, 토플 인기 하락
‘텝스’ 상종가


텝스란?
TEPS(Test of English Proficiency, Seoul National University)는 서울대 학교 언어교육원이 우리나라 사람들의 살아 있는 영어 실력을 평가하기 위 해 10여 년간의 집중적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영어능력 평가시험이다. 1998년 11월 첫 시험이 치러진 이래, 해마다 정기적으로 시행된다. 텝스 는 국내외 유수한 대학에 종사하는 최고 수준의 영어 관련 전문가 100여 명 가까운 인원이 출제하고 세계의 권위자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에서 검토 하는 시험이며, 여러 번의 시험적 평가에서 이미 그 신뢰도와 타당도가 입 증되었다.
특징으로는 영어능력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한 다양한 테스 트 방법 적용, 많은 지문을 주고 짧은 시간 내에 풀도록 함으로써 살아 있 는 영어실력을 평가하는 속도화 시험, 문항별 난이도의 반응 유형에 따라 영어능력을 평가하는 첨단 어학능력 검증기법인 문항반응이론(IRT)의 도 입 등을 들 수 있다.


텝스의 구성 및 유형
청해, 문법, 어휘, 독해 총 4개 섹션, 200문항이며 990점 만점의 시험으 로 시험시간은 140분이다. 청해 영역은 모두 60문항으로 4개 파트로 이루 어져 있다. 시험시간은 55분, 배점은 400점이다. 대화문과 담화문의 소재 를 균형 있게 다루어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의 인지과정이 반영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문법 영역은 50문항으로 4개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제한 시간은 25분, 배점은 100점이다. 문맥을 근거로 오류를 식별하는 유형을 통해 살아 있는 문법과 어법능력을 측정하는 데 중점을 둔다. 어휘 영역 은 50문항으로 2개 파트로 이루어져 있다. 제한시간은 15분, 배점은 100점 이다. 의미 있는 문맥을 근거로 가장 적절한 어휘를 선택하는 유형을 문어 체와 구어체로 나누어 측정한다. 독해 영역은 40문항으로 3개 파트로 이루 어져 있다. 제한시간은 45분, 배점은 400점이다. 실용문과 비전문적 학술 문 같은 다양한 소재를 균형 있게 다루어 총체적인 독해력을 측정한다.

텝스 대비 방법
전공영어 시험인 토플은 난이도 높은 어휘의 암기가 요구되며, 상당 수준 의 영작 능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무역영어 시험인 토익은 주로 비즈니스 한 분야를 집중적으로 다루므로 반복 출제되는 문제가 많아서 상당량의 문 제풀이가 요구된다. 이에 비해 생활영어 및 시사영어 시험인 텝스는 어휘 난이도가 토플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지만, 다루는 주제는 무척 다양하다. 또한 제한시간은 부족하고 시험 볼 때 접해야 하는 지문의 양이 많은 속 도 시험이라서 대부분의 수험자들이 제한시간을 넘겨 문제를 풀지 못한 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텝스를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학습법은 무엇보다 ‘다독’이다. 평소에 다양한 주제의 지문을 접해본 사람들은 시험문제의 지문 내용을 모두 듣거나 읽지 않아도 정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가 의외 로 많기 때문에 시간이 전혀 모자라지 않는다. 예를 들어, 지구온난화와 에너지 문제, 북아일랜드 상황이나 동티모르 상황 등에 대해 평소에 관심 있게 읽은 사람들은 그에 관한 독해 혹은 청해 문제를 아주 수월하게 풀 수 있다.
텝스는 어려운 영어 단어만 암기한 사람에게는 상대적으로 불리하다고 할 수 있다. 어휘 섹션의 배점이 100점이기 때문이다. 또한, 청해와 독해에 서 특정의 어려운 단어를 모를 경우 문제를 못 푸는 경우는 없다. 기본 어 휘를 중심으로 문맥을 파악할 수 있으면 된다. 하지만 텝스를 잘 이해하 지 못하는 대다수의 수험자들은 주제가 있고 기승전결을 갖춘 글을 평소 에 읽지 않고, 단어장 암기와 모의고사 풀이에만 매달리다 보니 빠른 독해 를 하지 못해서 계속 제한시간이 모자라는 것이다.

텝스와 취업의 상관관계
요즘 채용 시장에는 점수가 높아도 영어 회화능력을 보장할 수 없는 토 플, 토익에 대한 신뢰가 많이 퇴색하고 있다. 그에 비해 텝스는 점수 인플 레가 없는 절대 평가이고, 교재 한 권을 완벽하게 암기한다고 성적이 금 방 향상되는 시험도 아니기 때문에, 포스코, LG, 대우 등 많은 기업들과 한국전력, KOTRA, 마사회 등 수십 군데의 공기업, 의학전문대학원과 치의 학전문 대학원, 서울대학교 대학원 등에서 텝스 성적을 요구하고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07-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