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K-중국시장 무궁무진, HSK 참가자 70% 이상
상태바
HSK-중국시장 무궁무진, HSK 참가자 70% 이상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06.25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어학시험VS어학시험_HSK


중국시장 무궁무진,
HSK 참가자 70% 이상 한국인


HSK란?
HSK는 한어수평고시의 한어병음표기(Hanyu Shuiping Kaoshi)의 머리글자 로 영문으로는 The Chinese Proficiency Test이다.
이는 모국어가 중국어가 아닌 사람(외국인, 화교, 중국내 소수민족)들의 중국어 실력을 검정하는 국가급 표준화 시험이다.
한어수평고시 시험문제는 북경어언대학 한어수평고시센터에서 연구 제작되 며, 그 수준에 따라 기초 HSK, 초·중등 HSK, 고등 HSK의 세 가지로 나뉜 다. 중국 한어수평고시는 해마다 중국 국내와 해외에서 정기적으로 실시되 며, 시험 성적이 정해진 표준에 도달하면 해당되는 등급의 ‘한어수평증 서’를 받을 수 있다. 중국 교육부에 의해 설립된 국가 한어수평고시위원 회가 한어수평고시를 관할하며 한어수평증서를 발급한다.
이 위원회는 산하에 국가 한어수평고시위원회 사무실을 설치하고 북경어언 대학 한어수평고시센터와 함께 HSK의 시험업무를 공동으로 책임지고 있 다.
용도로는 중국 대학 및 대학원 입학 시 기준, 한국 대학 및 대학원 입학· 졸업 시 평가 기준, 교양중국어 학력평가 기준, 각급 기업 및 기관에서 직 원의 채용·승진을 위한 기준, 중국정부장학생 선발 기준 등으로 활용된 다.
하지만 무엇보다 HSK의 시험방식이 올 한 해 동안의 과도기간을 거쳐 2008 년부터는 새롭게 바뀌게 되어 관련 교육기관과 수험생, 학습교재 시장에 큰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중국어 학습자들의 요구를 더욱 만족시키기 위해 2007년 한 해 동안 새로 운 방식의 HSK와 기존 방식의 HSK를 병행하여 시행한 후, 2008년부터는 새 로운 방식으로만 전면 시행하겠다고 발표했다.

HSK의 구성 및 유형
새로 개정된 HSK 시험양식은 초급·중급·고급 3개 등급을 포함한 객관식 시험과 주관식 시험이 있으며, 주관식 시험에는 구어시험과 작문 시험 두 가지가 포함되어 있다. 즉 전체적으로, 새로 개정된 양식에서는 모두 3가 지 등급과 9가지의 시험지가 있으며, 구어 능력 시험과 작문 능력 시험은 객관식 시험문제에 포함시키지 않고, 단독으로 설정했다.
새롭게 시행되는 HSK는 종합적인 언어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에 더욱 중점 을 둔 새로운 형태의 문제로 출제된다. 현재 1∼11급으로 세분화돼 있는 등급도 초급·중급·고급 등 3개 등급으로 줄여 각 등급 내에서 성적에 따 라 ‘합격’과 ‘우수’의 구분을 두게 된다.
3개 등급의 문제에는 컴퓨터의 도움을 받아 실시하는 말하기와 쓰기 문항 이 일률적으로 늘어나 문법 및 독해에 강한 한국인에게는 상대적으로 시험 이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HSK 대비 방법
우리나라와 중국의 경우 현재 시험시기가 비슷하다. 이전엔 열흘 정도의 시차로 인해 중국에서 치른 HSK 시험 문제가 한국에서 그대로 재시험 출제 된 예가 있어 HSK 시험의 위상이 문제되기도 했다. 시험방식은 고등시험 의 작문과 구술을 제외한 대부분이 사지선다형의 선택형 시험이다. 따라 서 정확한 실력을 측정하기 위해 시험시간에 비해 출제되는 문제수가 많 아 시간이 빡빡한 편이다.
문제 유형을 알고 문제 접근방법을 숙지해야 정해진 시간 안에 효과적으 로 문제를 풀고 답을 찾을 수 있다. 따라서 많은 HSK 문제를 풀기보다 반 복해서 정확하게 푸는 연습을 해야 한다. 즉, 유형을 익히고 유형별로 문 제 접근방법을 습득해 두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 권의 문제집을 여 러 차례 반복해서 보는 것도 좋다.
어휘 또한 중요하다. 자신만의 어법노트를 만들어 반복해서 공부해야 한 다. 여러 차례 반복함으로써 중국어의 기본 틀이 머릿속에서 체계를 갖추 게 된다.
시험 한 달 전까지 최대한 많은 문제들을 풀어보는 것이 좋다. 오답노트 를 만들어 틀린 문제 위주로 정리하되 틀린 이유와 알고 넘어가야 할 이론 과 어휘들을 어법책이나 사전을 통해 찾아서 문제 아래에 정리해 두는 것 이 좋다.
언어를 공부하는 목적은 해당언어를 잘 듣고, 말하고, 읽고, 쓰기 위함이 다. 하지만 시험이라는 특성상 읽기 능력이 가장 중요시 된다. 주어진 시 간 안에 빠르고 정확하게 읽기 위해서 독해법을 숙지해 독해 능력을 갖추 어야 한다. 속독을 통한 핵심어 찾기, 화제 찾기, 주제 찾기, 단락간의 관 계 분석, 중심어·중심문장 위주로 빠르게 읽기 등이 있다.

HSK와 취업의 상관관계
매년 중국경제가 급성장하고 중국의 국제적인 지위가 날로 높아짐에 따라 중국어판 토플이라 할 수 있는 HSK의 인기 또한 하루가 다르게 높아져가 고 있다. 현재 세계 34개 국가 151개 이상의 지역에서 약 15만 명 정도의 응시생이 매년 이 시험을 치른다고 한다. 중국 신화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해외응시생의 이 수치는 지난 10년 동안 40배나 증가했다고 하니 세계 속 에서 중국경제가 갖는 비중과 중국어의 위상을 새삼 실감하지 않을 수 없 다.
우리나라 또한 이런 정세 변화의 요구에 발맞추어 지난 1993년 HSK 시험 을 시작으로 매년 30%의 증가세를 보여 세계최다 HSK 응시자 수를 기록했 고, 중국 통계에 따르면 HSK 참가자 중 한국인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 다고 한다. 이런 결과의 이면에는 정부가 직접 나서서 중국어를 제2외국어 로 지정하는 등 발 빠른 현장교육의 접목정책과도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취업을 목적으로 중국어 시험에 응시하는 사람이 점 점 늘고 있어 이제 HSK증서는 직장에 들어가기 위한 필수 자격증이 되어가 고 있다. 물론 기관의 직원채용이나 승진에도 예외는 아니며, HSK 7급 이 상은 받아야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07-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