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업 어떨까? 한경희생활과학
상태바
이 기업 어떨까? 한경희생활과학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06.25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이 기업 어떨까? 한경희생활과학


끊임없는 기술 혁신으로 블루오션 개척하는 당찬 기업



누구나 일상생활 속에서 갑자기 떠오르는 사업 아이템 하나쯤은 있었을 것 이다. 학생들의 필수품 실내화는 한 할머니가 만든 손자의 미끄럼방지용 양말에서부터 만들어졌고, 청바지는 납품에 실패해 재고가 남은 천막 천 을 없애기 위해 처음 만들어졌다. 예전에는 작은 발명 하나가 사람들의 생 활에 큰 변화를 불러오곤 했다.

지금은 단순한 발견이나 발명만으로 성공하기는 어렵다. 생활 속에서 무언 가 필요성을 발견했다면 그 발명이 어느 정도의 수요를 유발할지, 어느 정 도 기술력을 갖추어야 할지 판단한 뒤에 투자하고 실행해 옮겨야 한다. 그 시도가 성공했을 때 많은 사람들은 갈채를 보내고 사람들의 생활 역시 윤택해지는 것이다.

한경희생활과학은 생활 속에서 발견한 엄이디어를 연구와 투자를 거듭해 성공, 결실을 이룬 기업이다. 한경희생활과학의 한경희 대표는 우리나라 주부들이 가장 힘들어하면서도 마땅한 대안이 없었던 바닥청소용 스팀청소 기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이후 불과 2~3년 전만 해도 대기업 위주의 청 소기 시장에서 독보적인 존재로 떠올랐으며, 주부의 입장에서 주부의 마음 을 가장 잘 파악한 스팀청소기 개발로 블루오션을 창출했다.

주부의 입장에서 개발, 지속적인 호응

1999년 회사 설립 이후 한경희생활과학은 한국형 온돌문화에 맞게 3년 동 안 스팀청소기를 개발하여 2001년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스팀청소기 발명특 허 등록을 받았다. 이어서 2003년 초 세련된 디자인과 실용성을 더 높인 ‘한경희스팀청소’를 다시 출시하여, 2004년 스팀청소기로 150억 원을 돌 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자본금 3억으로 시작한 ㈜한경희생활과학은 2002 년 20억 원에 이어 그 다음해엔 2배인 40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2004년 15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2003년에 비하면 4배의 매출을 올린 것. 2005 년에는 1,000억 원대에 진입하며 지난해 1,200억의 매출을 달성했다. 또 한 벤처 대상 중소기업 상장(2004년), 신지식인에 선정(2004년), 발명의 날 대통령상 수상(2005년), 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 금상 수상(2006년) 등 계속해서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백화점, 할인마트, 전자제품전문점, 홈쇼핑, 온라인쇼핑몰 등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수출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이 미 유럽과 일본, 미국에 수출을 하고 있으며 중국과 일본 홈쇼핑에서도 판 매 중이다. 최근 스팀청소기 시장의 확대에 따른 대기업 및 중소기업의 시 장 진입 본격화로 치열한 경쟁구도가 형성되고 있지만, 한경희생활과학은 가격이나 제품으로 볼 때 주부들의 입장에서 하나씩 연구, 개발되어 지속 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한경희생활과학은 구직자들 사이에서 가고 싶은 기업, 함께 성장하며 자신 의 가능성을 시험해보고 싶은 기업으로 꼽히고 있다. 한경희생활과학은 회 사의 성장을 위해 직접적으로 현장에 투입하여 일할 수 있고 가치를 공유 할 수 있는 경력사원과, 회사의 미래 비전인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제 품 개발과 영속하는 회사’를 만드는 데 주춧돌이 될 수 있는 신입사원 채 용에 균형을 맞추어 신규채용을 진행한다. 사업계획에 따라 매년 12월 신 입사원 정기공채를 실시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연중 수시채용을 병행하 고 있다.

한경희생활과학의 인재상은 삶의 질 향상이라는 꿈을 향한 열정, 고객 만 족을 위한 자기계발, 변화와 혁신을 통한 브랜드가치 제고이다. 효율적인 업무추진과 성과에 대한 책임감이 있으며, 열정적인 자세로 지속적인 자기 계발을 위해 노력하고, 창의적이며 능동적인 자세와 능력을 갖춘 인재는 학력과 성별에 관계없이 채용하고 있다.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제품을 개발”

가파른 성장곡선을 그리며 현재의 자리에 오른 한경희생활과학은 생활을 윤택하게 하는 제품을 개발, 판매하는 가전 및 생활용품 전문회사로 거듭 나고 있다. 현재 스팀 기술을 활용한 청소기와 다리미 외에도 생활에 도움 이 될 수 있는 제품 개발에 힘을 쏟으며 한경희스팀청소, 한경희스팀다 림, 한경희스팀진공에 이어 한경희음식처리미니를 출시하는 등 생활용품 전문회사로, 세계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한경희생활과학의 강점은 바로 끊임없는 기술혁신. 이를 바탕으로 가장 우수한 제품을, 가장 저렴한 가격 에 공급할 것이다.

최근에는 자체 브랜드 ‘HAAN’을 아시아, 유럽, 미국 등 해외에 본격 수 출하고 글로벌 브랜드로서 이미지 확대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한경희 대 표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제품을 개발, 생활의 질을 높이는 데 일조하 고 싶다”며,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해 고객 감동을 얻어내겠다” 고 포부를 밝혔다.

한경희생활과학은 생활을 윤택하게 하는 제품을 개발, 판매하는 가전 및 생활용품 전문회사이다. 끊임없는 기술혁신으로 가장 우수한 제품을, 가 장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여, 누구나 현대 기술발전의 혜택과, 더 높은 삶 의 질을 누리는 것이 한경희생활과학의 꿈이다.

[월간 리크루트 2007-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