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Q&A - "사회봉사활동"을 즐겨보자!
상태바
캠퍼스 Q&A - "사회봉사활동"을 즐겨보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9.25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캠퍼스 Q&A – ‘사회봉사활동’ 을 즐겨보자!


"사회봉사활동"을 즐겨보자!


사회봉사활동이 단순히 봉사의 의미를 넘어 취업을 위한 준비과정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다. ‘사회봉사활동 가점제도 운영’에 관한 설문조사 에서 매출액 상위 100대 기업 중 18.3%(13개사)가 신입사원 채용 시 ‘사 회봉사활동에 대해 가점을 준다’라고 응답했고, ‘가점은 없지만 참고하 고 있다’는 기업은 29.6%(21개사)였다. 봉사활동 경력을 우대하는 기업 의 대부분이 참고사항 정도로 검토하는 등의 소극적인 방침을 취하고 있지 만, 사회적 공익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과 책임이 높아지고 있고, 이르면 이번 하반기 채용부터 입사지원 양식에 사회봉사활동 경력을 기재하도록 하는 등 더 적극적인 방침이 마련될 계획이므로 앞으로 채용전형 시, 사회 봉사활동을 우대하는 기업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사회봉사와 채용 트렌드
봉사활동이 취업의 당락을 좌우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는다. ‘사회봉사활동 가점제’를 활용해 채용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기업들도 있지만 적은 수에 불과하며, 대부분 면접에서 질문사항으로 참고하거나 서 류에서 자기소개서나 주요경력에 기입하는 방법으로 반영하고 있다. 그렇 지만 최근 한국경제인연합회가 자원봉사 문화를 확대하기 위해 기업이 신 입사원을 채용할 때, 지원자의 사회봉사활동 실적을 적극 반영해 줄 것을 삼성전자, 현대상선, 국민은행 등 주요 대기업들을 포함한 400여 회원사에 게 권고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취업 시 봉사활동의 비중이 점차 커질 것 으로 예상된다.

기업별 ‘사회봉사’ 활용 여 부
▪공기업
공기업의 특성상, 사기업에 비해 사회봉사활동 경험을 채용과정에서 반영 하는 경우가 더 많다. 한국지역난방공사와 한국조폐공사, 연금관리공단 등 이 채용 시에 사회봉사활동 경력에 대해 가점을 부여하고 있으며, 한국관 광공사, 자산관리공사 등 봉사 경력을 우대하는 공기업들이 많아, 공기업 취업을 노린다면 사회봉사활동 경력을 쌓는 것이 유리하다.

▪사기업
사기업의 경우, SK텔레콤, SK네트웍스, 대우조선해 양, 동부화재, 위니아 등이 ‘사회봉사활동 가점제’를 활용하고 있다. KTF, 하나은행, 극동건설, 신세계 등은 사회봉사활동을 주요 경력으로 서 류전형에 참고하며, 면접 질문사항으로 활용하고 있다. STX그룹, 한화석유 화학, 현대중공업 등은 봉사활동 경험을 면접에서 참작하고 있다.

봉사활동 관련 주요단체들
봉사활동을 하고 싶은데 막상 어디서 찾아야 할지 막막하다면 걱정하지 마 라. 많은 곳에서 여러분들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으니 의지만 있다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사회복지봉사활동 인증센터(www.vms.or.kr)
국내에 자원봉사 를 하고 싶다면, 사회복지봉사활동 인증센터 홈페이지를 찾아가 보자. 개 인 또는 2인 이상 단체를 만들어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하고 봉사활동 희 망메뉴에 참가를 희망하는 글을 남기거나 ARS 전화를 통해서도 쉽게 참여 할 수 있다.

▪한국자원봉사센터 협회(www.kavc.or.kr)
국번 없이 1365번을 누른다면 누구나 집 근처, 원하는 지역의 자원봉 사활동 센터와 연결되어 가까운 지역에서 봉사활동을 할 수 있다.

▪해비타트(www.habitat.or.kr)
‘해비타트’는 잘 알려진 해외 봉사활동 단체로 지구촌 열악한 환경의 이웃들에게 집을 지어주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홈페이지를 방문해 원하는 지역과 날짜를 결정하고 팀을 결 성해서 연락을 하면 된다.

▪세계청년봉사단(www.kopion.or.kr)
청소년, 대학생, 일반인들 이 세계 각국의 봉사자를 파견하는 프로그램으로 기간에 따라 ‘장기해외 봉사단’과 ‘국제봉사학습캠프’에 참여할 수 있다.

봉사활동은 취업의 필수코스?
기업들이 참고하고 싶은 것은 사회봉사활동 실적 자체가 아니라, 그러한 경험을 통한 깨달음과 지원자의 봉사정신이다. 단지 취업에 유리하다는 이 유만으로 봉사활동을 한다면 그 취지에 어긋난다. 따라서 봉사활동을 ‘해 야 하는가’의 여부보다 ‘한다면 무엇을 얻을 것인가’를 명심해야 한 다. 또한, 자기소개서와 서류에 거짓으로 봉사활동 경력을 기재하면 절대 안 된다. 면접 시, 봉사경험에 대해 다방면으로 질문해 검증하고 있고, 추 후에 증명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적발된다면 큰 낭패를 가 져올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월간 리크루트 2008-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