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탐방 - 한국폴리텍대학
상태바
캠퍼스 탐방 - 한국폴리텍대학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11.04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ONOMY FOCUS: 캠퍼스 탐방 - 한국폴리텍대학


현장맞춤형 실습 강화, 우량 취업으로 가는 지름길


한국폴리텍대학은 대한민국 대표 공공직업교육훈련기관으로서 전국 11개 대학, 29개의 캠퍼스를 갖추고 있다. 다기능기술자를 양성하는 2년제 산업 학사 학위과정과 1년 기능사 과정(직업교육 훈련과정), 기능장 과정 등 다 양한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재직자의 직무능력향상훈 련과 사회취약계층을 위한 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은 고유학사제도인 FL(Factory Learning) 시스템을 운영하 고 있다. 기업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과정을 그대로 강의실로 옮겨와, 기업에서 필요한 것을 수요자 중심으로 강의한다. 또한 학기 중 산업체 와 공동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 실습을 통해 기업이 만족하는 인력을 양성 하고 실무 능력을 키우는 데 목적을 둔다. 1년에 2달은 기업으로 직접 출 근해 현장의 노하우를 배우는데, 이런 현장중심 교육은 90%이상의 높은 취 업률로 이어지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은 교수 1인당 10개 이상 기업을 전 담 관리하는 ‘기업전담제’를 실시하고 있다. 전국의 기업체를 네트워크 로 구축해, 기업체 정보를 DB화하고 분석해 산학협력 활동에 기여한다. 교 수들이 매일 ‘기업일지’를 작성하는 등 학교와 기업의 일체화를 통해 대 학은 산업체의 기술동향을 빠르게 익히고 이에 맞는 고급 기술 인재를 양 성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과 대학이 상생할 수 있는 파트너십을 구축 해 기업을 가장 잘 아는 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학생들의 실무능력과 더불어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는 리더십 프 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리더십을 통해 학생이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는 기반을 형성할 수 있도록 대인관계, 창의력 프로그램으로 점차 확대 할 예정이다. 또한 한국폴리텍대학은 학생들의 졸업 후에도 직무능력 향 상 및 성공적인 직장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고자 플러스원 교육을 실시하 고 있다. 이는 한번 입학한 학생은 끝까지 책임지는 제도이다. 2년 학위과 정의 경우 현재 전국 65개 학과가 개설되어 있고, 1년 기능사 과정의 경 우 전국 50개 직종이 개설되어 있다. 비파괴검사, 수중용접 등 중장비기 기 교육에서 의료전자, 특수도금 등 다양한 분야가 개설되어 있다. 이론 과 실기 3:7로 교육비, 실습재료비, 기숙사비, 식비 전액 무료이며 우선선 정직종 입학자는 교통비 포함 월 25만원의 수당을 지급하고, 성적우수자에 게는 해외연수 및 각종 장학금 혜택이 주어진다.

다양한 과 신설로 전문인력 개발에 앞장 서
세계를 향한 꿈과 비전을 이루어 가는 전국최초 한국폴리텍Ⅲ대학 강릉캠퍼스 산업잠수과는 2003년에 1년 기능사 과정으로 신설됐다. 약 150명의 졸업생들이 산업잠 수 및 해양기술개발인력을 양성해 국내외로 취업했으며, 2008년에는 2년 학위과정으로 개편됐다. 산업잠수과는 산업잠수, 해양토목에 관한 해양구 조물의 시공 및 설치와 관련된 산업잠수분야, 수중용접 및 공사분야, 해양 토목 및 측량분야와 관련된 전문지식을 함양시켜 해양구조물을 시공•설치 할 수 있는 현장 실무능력을 배양하는 과이다. 또한 산업잠수학과는 자격 취득 분야가 매우 다양하고 특성화되어 국제자격(ADCI국제산업잠수자격, AWS수중용접, SSI스쿠버 보조강사 및 강사) 및 국내자격(잠수산업기사, 해 양조사산업기사, 토목산업기사, 측량 및지형공간정보산업기사 등)을 취득 하고 자체 개발된 인정자격(수중로봇운영, 재압챔버운영, 수중초음파탐사 운영 등)으로 국내 및 국제경쟁력을 강화시켜 국내 수중공사업체, 인양업 체, 해양토목 관련 공사업체, 수로측량 및 조사업체, 감리업체, 해양경찰 공무원 등에 취업한다. 해외로는 국제산업잠수자격을 취득해 해양탐사 및 조사 및 수중공사업체 등에 취업이 유망하며 향후 여수해양엑스포 및 운하 개발 등에 많은 전문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국내 최초로 개 설한 한국폴리텍 바이오대학 의생명동물과는 생명시약인 다양한 실험동물 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동물생산 및 유지관리 기술을 배우는 학과다. 21세 기 동력산업인 바이오에 대한 인력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실험동물 관련 산업은 신약개발지원서비스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인력이 매 우 부족한 실정이므로 관련 기업체와 연구기관에서 전문 기술인력이 절실 히 필요하다는 요청이 많았다. 이러한 필요에 의해 신설된 의생명동물과 는 실험동물 개론, 동물 실험 기술, 동물 질병관리, 동물시설관리, 실험동 물의 복지와 윤리 등 실험동물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는 이론수업으로 개념을 잡은 후, 실험위주의 수업을 진행한다. 의생명동물과는 현장 중심 의 실습장비를 갖추고 있어 벌써부터 관련기업에서 취업의뢰를 해오고 있 다. 의생명동물과에서는 한국실험동물학회가 주관하는 ‘실험동물기술사 자격’을 2학년 1학기 수강 후 시험을 통해 취득하고, 전문기술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다. 졸업 후에는 정부나 제약회사 부설 실험동물연구소, 대 학 내 실험동물시설 등 960여 개의 다양한 관련 분야로 취업할 수 있다. 실험동물은 광범위한 바이오분야의 핵심적인 자원으로서 바이오산업 전반 에 걸쳐 폭넓게 이용되고 있으며, 바이오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크게 증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21세기 국가 경쟁력의 핵심분야인 BT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 중의 하나가 실험동물 관련기술이며, 10대 전략산업인 신약개 발, 생명공학, 생체의학 등 의학/제약/식품/화장품 관련 산업의 성장에 원 천기술로 크게 기여하고 있다.

폴리텍 졸업생 9.3%, 4년제 대졸자보다 연봉 높아
2008년에 한국폴리텍대학은 2년 학위과정에 6,576명, 1년 직업훈련 과정에 5,506명 총 12,082명의 졸업생을 배출했고 취업대상자 대상 2년 학위과정은 90.2%, 1년 직업훈련 과정은 86.6%의 취업률을 기록했다. 무엇보다 고무적 인 것은 졸업한 1만2,082명(1,2년과정) 중 2년 과정 9.3%(430명), 1년 과 정 5.2%(194명), 전체 7.5%가 2,500만원 이상의 연봉자로 조사됐다. 이는 대졸 3년차에 해당하는 연봉으로 2년제 대학을 졸업하고도 전문 기술력을 갖춰 대졸 3년차보다 높은 연봉을 받고 취업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특 히, 150인 이상 300인 이하의 우량 중소기업 취업이 월등히 증가했다. 신 규채용 계획이 없는 대기업과 달리 현장실무형 인재난을 겪는 중소기업에 고연봉 우량취업이 높아졌다. 이는 한국폴리텍대학 고유 학사모델인 FL시 스템 현장실습에 기인한다. 특히 여름과 겨울방학을 이용한 기업 현장실 습은 기존의 실습기간을 한 달 이상 연장, 교육생에게 동기부여는 물론 현 장 적응력을 높이고 취업 후 이직률을 낮추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다. 올 해 입학생 분석에 따르면 2년 과정 8,253명, 1년 과정 6,314명으로 총 1만 4,567명이 입학했다. 1년 과정은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자가 2004년 1,229 명(18%)에서 올해 2,586명(41%)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년 과정도 지 난해 154명(1.7%)에서 올 257명(3.1%)으로 증가했다. 1년 과정 신입생의 40%인 2,553명이 직장경력자로 지난해 32%에서 크게 증가했다. 이중 경력 1~2년차가 62%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들의 입학동기는 짧은 사회 경험 을 통해 전문기술을 갖춘 우량 취업에 대한 욕구가 가장 높게 조사됐다. 공공직업교육훈련 서비스 및 선호도가 높아졌고 매년 고학력자들이 몰리 고 취업의 수준도 높아지면서 직업교육기관으로 위상을 높여가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 고유 학사모델인 FL시스템을 도입해 기업과 강의실과의 거리 를 좁혀 현장맞춤형 실습을 강화한 것이 우량 취업으로 이어지게 되고 이 것이 대학 수준 향상과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 다. 앞으로 한국폴리텍대학은 소그룹 지도제 등 수준별 현장실무 교육훈 련을 강화하고 졸업생 대상 직무능력 향상 및 방문재교육, 리콜교육 등 졸 업 후면 끝나던 인연을 계속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다.

[월간 리크루트 2008-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