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 인재상과 인재육성전력(4)
상태바
르노삼성자동차 인재상과 인재육성전력(4)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8.11.21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 & RECRUITING: 르노삼성자동차 인재상과 인재 육성전략(4)


개인의 역량을 중시하는 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역량개발 에 기반을 둔 체계적인 인사제도와 교육시스템을 통해 각 개인의 역량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인사 및 교육제도는 개인의 역량 향상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역량기반의 성과 관리를 통해 개인 및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시키는 데 있다.

르노삼성자동차의 인재상은 회사의 비전과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새로 운 기술을 끊임없이 추구하고 적극적이며 남보다 앞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사람, 성실하고 협조적이며 세련된 사람, 자신감 있고 신뢰할 수 있는 국 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사람이다. 르노삼성자동차는 이러한 인재를 육성하 기 위해 역량개발에 기반을 둔 체계적인 인사제도와 교육시스템을 통해 각 개인의 역량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여러 단계의 전형을 통해 치열한 경쟁의 관문을 통과해야 된 다. 대졸신입사원 공채인 경우 회사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채용 공고를 내고, 서류전형, 1차 그룹토론 및 프레젠테이션 면접/ 영어 테스트, 2차 인성면접의 전형 절차가 있다. 특히 그룹 토론 및 프레젠테이션 면접은 주 어진 주제에 대해 개인별 의견 발표 후 같은 조원들 간에 적극적인 그룹 토론을 실시함으로써 지원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팀워크와 협동성, 팀 결과 창출에 대한 기여도 등을 평가하게 된다. 또한 원어민 강사에 의한 영어 테스트를 통해 종합적인 영어 능력을 평가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입사한 사원들은 자신의 꿈과 희망을 적극적으로 펼칠 수 있도록 각 종 교육과 인사제도를 통해 역량을 개발함으로써 르노삼성자동차인으로 거 듭 탄생하게 된다.

역량 기반 성과 관리 통해 성과 극대화
르노삼성자동차의 인 사 및 교육제도는 개인의 역량 향상을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조직의 역 량을 강화하는 한편 역량기반의 성과 관리를 통해 개인 및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시키는 데 있다. 르노삼성자동차의 인사제도는 이전 삼성자동차 시 절의 삼성그룹 인사제도를 유지하다가 2003년도에는 매니저에 대한 인사제 도를, 2006년도에는 사원인사제도를 개선함으로써 르노삼성자동차에 맞는 인사제도를 구축하게 됐다. 역량에 기반을 둔 인사제도는 개인의 목표수 립, 평가, 보상, 경력개발, 교육, 역할승급 등이 매우 유기적으로 연계되 어 있으며 이러한 모든 것은 피평가자와 평가자 사이에 충분한 면담을 통 해 이루어지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의 평가체계는 업적(Performance)과 역량(Competency) 평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업적(What achieved)과 역량 (How achieved) 체계를 연계한 균형 잡힌 종합평가를 연 1회 실시한다. (그림 1 참조) 업적평가의 경우 조직단위 목표와 개인 목표를 연계해 5개 의 개인 목표를 수립해 집중 관리토록 하고 있으며, 각 항목별로 Commitment(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목표 수준)와 타깃(도전목표)으로 구분 해 설정한다. (그림 2 참조) 역량평가는 르노그룹의 전 사원에게 적용되 는 Professional Attitude 5개 항목(회사 성과중심, 고객중심, 회사에 대 한 로열티, 동료 및 타 부서와의 원활한 협조, 투명성)에 대해서 전 임직 원을 상대로 평가한다. 그리고 직군별(사무직, 생산직, 정비직 등) 특성 에 맞는 역량을 정의해 직군에 맞는 평가가 이루어지며, 개인 직무 분석 을 통해서 정의된 직무 전문역량도 같이 평가항목에 포함된다.

[월간 리크루트 2008-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