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 60여 년간의 성과 토대로 세계적인 건설사로 도약
상태바
현대건설 - 60여 년간의 성과 토대로 세계적인 건설사로 도약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3.2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2008 건설업계 취업선호도_현대건설


60여 년간의 성과 토대로 세계적인 건설사로 도약


현대건설은 1947년 고 정주영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설립한 현대토건사를 모태로 올해로 창립 61주년을 맞은 국내 최대 종합건설회사로 토목, 건 축, 플랜트, 전기, 해양 등 건설 전 분야에 걸쳐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과 풍부한 시공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지난 1958년 전후 복구사 업의 일환으로 한강 인도교 복구공사를 시작으로 경인고속도로 건설, 다목 적댐 공사, 항만 공사 등 60년대 국내 사회간접자본시설과 기간산업 건설 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왔다. 또한, 70년대 초 국내 최초의 고리 원자 력 1호기 착공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건설된 국내 원자력발전소 총 20기 중 12기를 현대건설이 시공하여 국내 원전 기술력을 선진국 수준으로 끌어 올려 원전 시공기술 자립도 100% 달성에 결정적 역할을 담당하는 등 국내 건설기술 향상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해왔다. 현대건설은 지난 1965년 11 월 국내 최초로 태국의 파타니 나라티왓 고속도로 공사를 시작으로 해외시 장에 진출한 이래 현재까지 중동 지역을 비롯해 동남아•미주 등 전세계 50 여 개국에 진출, 680건에 달하는 공사를 수행하며 623억여 달러 규모의 해 외 수주고를 기록하며 대한민국 대표 건설사로서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 다. 현대건설은 70년대 중동 건설시장에 진출하여 20세기의 대역사(大役 事)라 불리는 ‘사우디 주베 산업항’ 공사를 세계가 주시하는 가운데 성 공적으로 마무리하는 등 세계 각국에서 수많은 공사를 수행했다. 아울 러, 지난 2008년 5월에는 카타르에서 단일 플랜트 사상 최대인 20억 달러 규모의 라스라판 복합화력발전소 공사를 수주, 국내 건설업체 최초로 해외 수주 600억 달러를 달성하는 금자탑을 쌓았다. 현대건설은 지난 60여 년간 의 성과를 토대로 향후 세계적인 건설사로 도약을 준비 중이다. 특히, 지 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2010 Global Leader’를 중장기 비전으로 설 정했으며 향후 국내 대표건설회사로서 면모를 굳건히 하는 한편 세계 유수 의 건설 회사들과도 당당하게 경쟁할 수 있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급변하는 국제경쟁사회 주도하는 인재 지향
건설업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요소는 ‘사람’이다. 얼마나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여 어떻 게 적재적소에 배치하느냐, 인재들이 본인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적 절한 기회를 부여하느냐가 기업의 성과와 직결된다. 지난 60년간 현대건설 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한 데에는 ‘인재가 가장 큰 재산’이라는 기본 이념아래 가족 우수 인재 육성전략을 통해 전 방위형 인재를 양성해 온 덕분이다. 토목, 건축, 플랜트, 전기 등 모든 분 야가 총망라되어 공사가 이루어지듯이 현대건설은 종합적인 능력을 고루 갖춘 우수 인재를 지향한다. 다음으로 현대건설은 2010년 글로벌 선도기업 으로 도약하기 위해 최근 해외공사 수주확대 등 해외건설 경기 활성화에 따라 글로벌 인재육성 전략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신입사원 채용 시 취업 설명회 등 사전 면담과정을 통해 지원자의 비즈니스 실무능력과 어학능력 을 검증함으로써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우수 인재를 선발하며, 입사 후에 도 지속적인 외국어 능력개발과정과 직무역량 강화과정을 통해 다양한 자 기계발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급변하는 국제경쟁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시키고 있다.

인터뷰 / 김연일 현대건설 인사총무담당 상무
강인한 추진 력, 따뜻한 인간미 가진 인재 원해
현대건설은 하반기 대졸 신규 공채 규모는 작년과 비슷한 수준의 인원을 선발할 예정이며, 채용일정은 9 월초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서류전형-인•적성검사 및 영어 인터뷰, 1차 임 원면접, 2차 CEO면접으로 이루어질 계획이다. “서류전형에서는 학점, 영 어성적, 자격증 유무, 사회봉사경험, 자기소개서 충실성 등 전반적인 내용 을 총괄적으로 평가하려고 합니다. 서류전형 합격자를 대상으로 인•적성검 사와 영어회화 인터뷰를 실시할 계획이고, 2차 CEO 면접에서는 인성과 상 황판단력, 업무자세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할 계획입니다.” 현대건설이 추 구하는 인재상은 창조적 예지, 적극의지, 강인한 추진력을 갖춘 현대인이 다. “현장을 중시하는 건설업의 특성상, 아르바이트나 인턴 경험을 통 해 건설현장의 분위기를 알고 있으며,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면 좋겠 죠.” 현대인이 되고 싶다면 ‘핀포인트(Pinpoint:정밀지원)’ 입사지원 을 해야 한다. 과녁을 명확히 조준하고 사격을 해야 명중률이 높듯이, 현 대건설이라는 과녁에 대한 사전파악이 필수적이다. 현대건설을 둘러싼 경 영환경, 재무실적, 조직문화, 주요 경쟁사와의 차이점 등이 그것이다. 이 를 위해서는 휴먼 네트워크(선후배, 친구, 주변지인)를 최대한 활용하거 나 인터넷, 신문기사를 평소에 꼼꼼히 스크랩 해놓는 것이 좋다. “자신 이 무엇을 원하는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많이 고민하고 생각해 보기 를 바랍니다. 이제 평생직장의 개념은 사라졌기 때문에 평생직장을 찾기보 다는 자신이 평생 즐겁게 할 수 있는 직무를 찾아야 합니다. 이를 토대로 자신의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쌓아나가 희소성을 갖춘 인재로 성장해 나가 는 것이 취업을 넘어 직장생활에서 살아남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 다.”

[월간 리크루트 2008-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