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기업
상태바
포스코 -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기업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3.2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2008 건설업계 취업선호도_포스코건 설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기업


포스코건설(POSCO Engineering & Construction Co., Ltd)은 지난 40년 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포항과 광양의 제철소 건설과정에서 축적한 플 랜트 엔지니어링 기술과 노하우 및 경험인력을 통합 운영함으로써 E&C (Engineering & Construction) 기술력을 제고하고, 우리나라 건설산업 발 전에 기여코자 1994년 12월 1일 출범한 시공능력 6위의 건설회사이다. 2007년 말 기준 자기자본비율 48.9%, 기업어음 최고 신용등급(A1) 보유, 아•태 지역 최고의 해외 신용등급 보유(BBB+,Baa1) 등 우수한 재무구조와 신용등급을 갖추고 있는 포스코건설은 제철분야의 첨단 엔지니어링 기술력 을 바탕으로 환경, 에너지 등의 플랜트 분야와 도시개발, 대규모 SOC사 업, 초고층 인텔리전트 빌딩 및 주택사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종합건설회사로서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포스코가 세계 최고의 경 쟁력을 갖춘 철강기업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도록 포항과 광양제철소의 설 비를 지속적으로 신예화해 감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고 있으며, 우리나라 철 강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높여줄 수 있는 파이넥스(FINEX)의 기술개발과 시 공에 참여해 세계에서 유일한 파이넥스 건설 경험을 갖고 있다. 또한 송도 국제업무단지 및 베트남 북안카잉 신도시 등 도시개발사업과 새로운 교통 수단으로 자리잡을 경전철사업 등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미래의 신 성장동력이 되어줄 신재생에너지사업에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포스코건설이 수행한 대규모 SOC사업은 국내 최대 규모의 해상교량인 총연 장 7.4㎞의 부산 광안대교와 국내 최초의 민자사업으로 건설한 인천국제공 항 고속도로를 들 수 있다. 이밖에도 고속도로 확장공사(경부, 중부내륙, 동해 고속도로 등), 항만공사(마산, 아산, 부산 등), 철도공사(인천국제공 항철도, 경부선, 장항선, 경의선 등), 교량공사 등에서도 능력을 인정받 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초고층 인텔리전트 빌딩을 비롯한 건축분야에서 수준 높은 시공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서울 자양동의 더스타시티는 2007 년 한국 건축문화대상을 수상했으며, 베트남 최초의 철골조 주상복합빌딩 으로 건설한 호치민의 다이아몬드 플라자(DIAMOND PLAZA)는 2000년 베트 남 정부로부터 골든 퀄리티 메달(Golden Quality Medal)을 수상했고, 중 국 상하이에 건설한 포스 플라자(POS-PLAZA)도 2000년 상하이시 건축금상 을 수상했다.

글로벌 기업가치의 극대화
포스코건설은 2008년도 운영목표를 ‘글로벌 기업가치의 극대화’로 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3가지 운영목 표를 제시했다. 첫째 목표는 최고의 수주역량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를 위 해 분야별로 핵심기술을 확보해 기술경쟁력을 더욱 높이고 설계, 시공, 구 매에서 원가경쟁력을 향상시켜 영업력의 비교우위를 확보할 계획이다. 둘 째는 글로벌 경영체제를 구축하는 것이다. 포스코건설은 내부업무 표준화 를 추진하고 공정관리를 혁신해 사업수행 능력과 원가 경쟁력을 높여갈 계 획이다. 또 글로벌 선진 건설회사에 버금가는 품질, 안전, 환경체계를 정 비하고 해외사업 추진과 신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미래의 리더 육성에도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셋째는 급변하는 건설업계의 환경변화에 신속 하고 종합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혁신적인 기업문화를 정착시킨다는 것이 다. 지난해부터 현장을 중심으로 시작한 혁신운동을 지원부문까지 확대해 전사적인 혁신을 추진하고, 이미 체화(體化) 수준에 이른 윤리경영을 더 욱 강화해 갈 계획이다. 포스코건설은 이미 추진 중인 인도 일관제철소와 칠레 발전소 건설, 베트남 북안카잉 신도시 개발사업 등 해외사업의 성공 적인 수행을 위해 기술력 개발과 전문인력을 발굴하는 데도 노력을 기울 일 예정이다.

특히 발주물량 증가가 예상되는 중동, 동남아의 산유국을 중심으로, 중앙 아시아 및 CIS 지역까지 활동범위를 확장하는 한편, 파이넥스를 비롯한 기 술제안형 산업플랜트와 조력, 풍력, 태양광, 폐기물활용, 연료전지 등 신 재생에너지 사업에도 적극 진출할 계획이다. 2004년 발표한 포스코건설의 중장기 비전은 ‘SMART Global E&C Company’로, 이 비전은 기존의 관행, 인식, 생산방식으로부터 탈피하고, 전문성과 도덕성 및 적극성을 기반으 로 지속적인 혁신과 최고의 성과를 추구함으로써 고객이 먼저 찾는 E&C 분 야의 글로벌 기업을 지향한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SMART는 Speciality(전 문성), Morality(도덕성), Activeness(적극성), Revolution(혁신), Top Performance(최고성과)의 머리글자를 딴 것으로 현명하고 재기(才氣) 있 게 일처리를 하는 이미지를 담고 있다. ‘Global’은 세계적 수준의 역량 을 확보해 건설업을 선도하겠다는 방향을 제시한 것이며, ‘E&C Company’ 는 엔지니어링과 시공 분야의 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위해 핵심역량 의 집중화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또 비전에서는 2015년까지 세계 30위권 의 건설회사로 성장할 것을 목표로 삼았으며, 이러한 비전과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적의 사업구조를 통한 기업가치 극대화’와 ‘글로벌 수준의 핵심역량 확보’를 전략방향으로 설정했다. 포스코건설은 이 외에 도 ‘미래 성장엔진 확보’, ‘해외사업 확대’, ‘Core Technology 확 보’, ‘Cost Innovation 추구’, ‘효율중심의 신조직문화 형성’ 을 전 사 5대 중점전략과제로 발표했다.

[월간 리크루트 2008-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