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코 - 국내외에서 독자적인 사업수주 늘려갈 것
상태바
엠코 - 국내외에서 독자적인 사업수주 늘려갈 것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3.23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2008 건설업계 취업선호도_엠코


국내외에서 독자적인 사업수주 늘려갈 것


엠코는 지난 2002년 10월 현대차그룹의 건설회사로 설립되어 지금까지 그룹 내 공장, 연구소 신축 및 증설 등의 공사를 수행해 왔다. 엠코의 지 난해 매출은 1조 4,000억 원으로 2006년보다 40%가량 신장했으며, 올해 연 말까지 1조 7,000억 원의 매출을 달성할 계획이다. 이러한 성장세를 바탕 으로 올해 건설업계 시공능력평가순위에서 23위를 기록하는 등 2010년 국 내 건설사 10위권 진입을 위해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엠코는 국 내뿐 아니라 미주•유럽•동남아 등 전 세계 18곳에 진출해 해외에서도 영역 을 확대해가고 있다. 이러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해외 현지에서 자체 건 설공사 수주 및 개발사업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실제로 올해 베트남 에 법인을 설립하면서 동남아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베트남의 경 우 하이퐁 시에 복합리조트(골프장, 콘도, 리조트, 주상복합, 오피스, 호 텔, 테마파크 등) 건설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 다. 늦어도 내년부터는 가시적인 성과가 기대된다. 이에 그치지 않고 계 열사 공사수주를 토대로 해외 현지 자체 건설공사 수주 및 아파트, 개발사 업 등을 강화해 회사의 자생기반을 확립해나갈 것이다.

비전 201010, 비전 201505
엠코는 오는 2010년까지 주택사업 비중을 30%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4월 울산 북구 신천동 (741세대) 엠코타운 아파트 분양을 시작으로, 서울 중랑구 상봉동(하반 기, 주상복합 476세대), 경남 진주 초장지구(하반기, 아파트 1,800여 세 대), 울산 호계동(하반기, 아파트 2,000여 세대) 등 아파트와 주상복합 약 5,000여 세대를 분양할 계획이다. 특히 울산 신천동에서 분양 중인 엠 코타운은 울산 지역 분양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8월 현재 45%가 넘는 분 양률을 달성했다. 엠코는 오는 2010년 건설업계 10위권 도약을 위한 중장 기 목표인 ‘VISION 201010’ 달성을 위해 올해 경영방침을 ‘사업영역 확 대의 해’로 정하고, 그동안 비중이 높았던 계열사 공사 비중을 줄이고, 건축•토목•주택, 해외사업은 물론 투자형 개발사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독자적인 사업수주를 늘려 국내 대표건설회사로서 입지를 확고 히 할 계획이다. 엠코는 사회공헌활동도 경영의 중요한 한 부분으로 생각 하며 사회에 친근한 기업으로 다가서기 위해 사회공헌활동을 활발히 펼쳐 오고 있다. 지난 7월 경기도 여주군 당진 1리와 1사 1촌 자매결연을 하고 농촌사랑을 실천해 나가고 있다. 당진 1리와 자매결연해 농번기 일손 돕기 에 적극 동참하는 것은 물론, 이 마을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 공동구매, 농사물품 지원, 마을주민 초청행사 등 다양한 교류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 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최저주거기준 미달 주거지에서 생활하는 소년소녀 가정을 지원하는 ‘엠코 행복한 보금자리 기금’ 조성, 소외이웃 돕기를 위한 ‘아름다운 가게 물품 기증’, ‘사랑의 헌혈행사’ 등 사회공헌활동 을 폭넓게 확대해가고 있다.

인터뷰 / 김형욱 엠코 인사팀 차장
비전과 실력이 밑바탕 이 된 열정 중요
엠코는 올해 상반기에 인사평가, 승진제도 개 선, 사내공모제도 활성화 등 HR제도 개선에 중점을 두었다. 채용부문에서 는 올해 처음으로 전역예정장교(신입) 채용을 진행해 만족할 만한 수준의 우수인재를 선발했다. “창립 후 6년째로 점차 안정기에 접어들고 있습니 다. 예년에 비해 채용인원이 줄어든 것이 사실이나 상반기에도 꾸준히 경 력사원을 채용했습니다. 하반기에는 필수인력에 대해서만 외부영입을 실시 할 예정이고, 사내공모제도 등을 통한 회사 내 우수인재 발굴에 더 힘쓸 계획이죠.” 엠코의 채용전형은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으로 나뉘며 서류전형 에서는 학점, 외국어능력, 자격증 등 눈에 보이는 요소의 평가비중이 높 다. 면접전형의 경우에는 가치관, 인성, 태도 등 개인의 기본성향에 대해 높은 비중을 두고 평가를 하고 있다. “창조하는 도전인, 학습하는 전문 인, 인간을 존중하는 사회인이 엠코의 인재상입니다. 첫째는 창의적인 아 이디어와 진취적인 자세로 미래를 예측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인재, 둘째 는 부단한 자기계발과 전문능력 배양으로 자기분야를 전문화하고 비전을 제시하는 인재, 셋째는 인간미와 도덕성 그리고 정직성을 갖추고 사회구성 원들과 상호 협조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인재를 말하죠.” 엠코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지원 부문에 관한 전공지식 기초를 튼튼히 하고 평소 에 시사상식에 관심을 가지고 본인만의 생각을 정립해 두어야 한다. 특 히, 글로벌 인재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영어는 기본적인 회 화가 되도록 꾸준히 준비해야 한다. “2010년 건설업계 10위권 진입이라 는 당사의 비전을 함께할 열정을 가진 인재를 최우선으로 선발하고자 합니 다. 이를 위해 학교생활을 충실히 해 기본실력을 배양하고, 다양한 사회 경험을 쌓아야 하죠. 더불어 본인이 원하는 분야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가 지고 미래에 대한 중장기 계획을 확고히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1년 후, 3년 후, 10년 후, 20년 후 등의 기간별 목표를 세우고, 의지를 가지 고 구체적으로 실천한다면 여러분에게 성공이라는 선물을 보답할 것입니 다.”

[월간 리크루트 2008-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