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건설 - 열린 경영, 열린 문화 바탕으로 고객과 지속 성장할 것
상태바
금호건설 - 열린 경영, 열린 문화 바탕으로 고객과 지속 성장할 것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3.23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2008 건설업계 취업선호도_금호건설


열린 경영, 열린 문화 바탕으로 고객과 지속 성장할 것


1967년 제일토목건축주식회사로 설립하여 1978년 금호건설(주)로 상호 를 변경한 금호건설은 도심공항터미널, 아셈 컨벤션 센터, 인천국제공항, 광주광역시 신청사 등과 대전-진주 간 고속도로 8공구와 천안-논산 간 고 속도로 등을 착공하면서 국가 기반시설 설립을 주도해 왔다. 2002년 3월에 는 국내 하수처리시설 건설 기술인 KIDEA 공법으로 첫 장영실상을 수상했 다. 또한 제1회 대한민국 리모델링 대상 특별상 수상, 2004년 한국건축문 화대상 수상 등 금호건설은 국내 건설업계 최고의 기술력을 인정받아 온 기업이다. 금호건설은 2003년 5월부터 이웃과 인간과의 어울림, 자연과 의 어울림, 첨단 생활과의 어울림을 의미하는 아파트 브랜드 ‘어울림’ 을 선보이고 있다. ‘어울림’ 브랜드는 국내 최고의 아파트 브랜드로 자 리 잡았다. 금호건설은 1980년대 초 이후 22년 만에 재개한 해외사업을 통 해 ‘글로벌 TOP 건설사’로 거듭나기 위한 행보를 거듭하고 있다. 해외사 업 재개를 알린 금호아시아나플라자는 호치민 시 최고의 랜드마크가 될 것 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그동안 공항 건설 공사에서 탁월한 능력 을 쌓아왔던 경력을 바탕으로 두바이 월드센트럴 공항 공사, UAE 아부다 비 공항 관제탑 공사 및 알마잔 섬 인프라 공사 등을 수주하며 해외건설시 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으로도 베트남과 두바이를 거점으로 하 여 동남아 및 중동 등 해외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며 이를 바탕으로 세계가 인정하는 ‘Global D&C Company’로 도약한다는 중장기 경영전략을 추진하 고 있다.

해외건설시장의 강자로 떠올라
무엇보다 금호건설은 ‘디자인 역량 강화’를 통해 업계에서 ‘디자인 리더(Design Leader)’로서 입지 를 굳혀왔다. 지난 6월 10일 총 12점의 디자인이 GD마크를 획득해 2008년 상반기 건설업계 최다 GD마크를 획득했다. 금호건설의 비전은 크게 4가 지 부문-인재, 사업, 문화, 조직-으로 나누어진다. 우선 국내 및 해외의 우수인재를 확보하고 경쟁력 있는 교육 및 채용 프로그램을 도입, 정착시 킴으로써 ‘건설업계 취업선호도 1위 기업’으로 자리 잡겠다는 목표를 세 우고 있다. 사업 부문에서는 그동안 축적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안정화시키 고 Value Chain을 확대해 해외사업을 강화함으로써 국내를 넘어 ‘Globalized D&C Company’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전 임직원들 을 대상으로 수평적 커뮤니케이션과 전략적 사고 문화, 다양성 수용문화, 적극적 도전문화를 도입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기업 문화를 정착시키고, 조 직부문에서는 협력과 경쟁이 조화되는 한편 유연한 사고를 지닌 조직으로 성장시켜 시장 변화에 적극 대처할 수 있는 ‘강한 금호건설’로 키워나간 다는 계획이다. 금호건설은 2004년 전경련 주관 윤리경영 TOP10 선정, 2005년 한국윤리경영대상 수상 등 윤리경영과 관련한 각종 대외수상 실적 을 지닌 모범 기업이다. 앞으로도 다양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을 조직, 운영 함으로써 업계 내에서 가장 ‘사회공헌활동에 충실한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인터뷰 / 한흥수 금호건설 HR팀 부장
‘건설업계 취업선호도 1위 기업’ 달성하고자

금호아시아나그룹과 금호건설의 성장에 따라 금호건설은 2008년 상반기 170여 명을 채용했다. “올해 하반기에 진행될 그룹공채 대졸 신입사원 (2009년 1월 입사)의 채용인원은 아직 확실하게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급 변하는 건설시장과 생산성 등을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운영할 계획입니 다.” 세계에서 인정받는 글로벌 기업을 목표로 하는 만큼 글로벌 핵심인 재를 채용•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에 신입사원 면접 시, 지원자들 이 가지고 있는 글로벌 역량을 평가하고 발굴해내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 다. “서류심사를 통과한 지원자들은 지정된 기간 안에 온라인 인•적성검 사에 응시해야 합니다. 1차 면접에서는 한자시험을 우선적으로 실시하고 이어 역량/토론 면접을 진행하죠. 이는 직무 수행을 위한 논리적 인지능 력, 언어적 표현능력, 종합적 사고력 등 총체적인 역량을 파악하기 위함입 니다. 2차 인성면접에서는 지원자의 개인적 특성을 이해하여 금호건설의 기업문화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고자 합니다.” 금호건설이 추구하는 인 재상은 ‘집념의 세계인’이다. 택시 두 대로 시작해 지금의 금호아시아나 그룹을 일군 창업주 고 박인천 회장의 ‘집념’을 물려받아 세계시장으로 도약하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위상에 걸맞은 인재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Global Mobility’를 갖춘 인재를 선발, 육성하고자 합니다. 이는 세계 어느 시장에서도 다양성을 수용하며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죠. 금호건설은 해외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기 때문에 조직 원 한 명 한 명이 현지 적응력과 문화 수용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꿈, 의지, 열정으로 꿈꾸고(Dream it), 계획하고(Plan it), 실행한다면 (Do it) 여러분이 소망하는 미래는 현실이 될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금호 건설이 생각하는 건설이기도 합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8-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