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기업 - 대한민국과 함께 성장해 온 경남기업
상태바
경남기업 - 대한민국과 함께 성장해 온 경남기업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3.23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2008 건설업계 취업선호도_경남기업


대한민국과 함께 성장해 온 경남기업


1951년 창립된 경남기업은 한국전으로 폐허가 된 국토재건에 참여하며 대한민국 건설업계의 선두주자로서 50년 이상 성장을 거듭해 왔다. 주택, 건축, 토목, 플랜트, 해외건설 등 건설 전 분야에서 기술력과 전통을 인정 받고 있으며, 특히 해외건설과 공동주택 분야에서 국내 건설업계의 선두주 자로 자리 잡아 왔다. 1965년 11월 국내업체 중 처음으로 해외건설면허 1 호를 취득하고, 이어 1968년 3월 일반건설업 면허 2호와 1977년 12월 주택 건설지정업체 1호로 등록된 경남기업은 해외건설과 공동주택 분야의 새 지 평을 연 건설업체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1973년에는 우리나라 건설업체 중 최초로 기업을 공개, 상장함으로써 국민의 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전 세계 14개국에 걸쳐 140여개 공사를 수행
경남기업은 지난 반세기 동안 경남기업은 대한민국은 물론 중동, 동남아, 아프리카에 이르 는 지구촌 곳곳에서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면서 한국건설업체의 건설기술 과 품질, 그리고 대한민국의 위상을 널리 과시해왔다. 경남기업은 지금까 지 전 세계 14개국에 걸쳐 140여개 공사(약 34억 달러 규모)를 수행해 왔 다. 지난 1977년 수출의 날 산업포장을 수상한 것을 시작으로, 1980년 건 설수출 5억불탑 수상, 그리고 1982년에는 수출의 날을 맞아 10억불 수출탑 을 수상하며 해외건설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기도 했다. 또한 끊임없는 경영혁신을 통하여 급변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합리적인 경영, 주주와 고객중심의 열린 경영을 이루어 나가고자 한다.

해외자원개발에도 적극 참여
경남건설은 건설업뿐 만 아니라 지구촌 곳곳에서 민간외교사절로서의 역할도 충실하게 해내고 있다. 2004년에는 막대한 지진피해를 입은 스리랑카 지역에 긴급구호성금 을 전달하는 한편 인력과 장비를 동원하여 복구작업을 도운바 있다. 국내 에서도 서해안 고속도로, 부산•대전 지하철 등 국가 주요 인프라 구축사 업, 하수처리장 등 환경사업, 그리고 화력발전소, LNG 인수기지 건설 등 플랜트 사업 등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전국에 걸친 주택사업으 로 확고한 인지도를 축적하고 있다. 해외건설업 면허 및 해외진출 1호업체 인 경남기업은 그간 다소 침체되었던 해외사업부문을 활성화하기 위해 인 력과 기술부문 투자를 대폭 강화했다. 기존 해외시장에서 지속적인 토목공 사 수주를 추진하고, 아시아 지역에서 대규모 주택 및 신도시 개발사업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베트남에서 대규모 개발사업을 진행 중이 다. 2005년부터 사업다각화 측면에서 해외자원개발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 다. 마다가스카르 암바토비 니켈광산, 러시아 캄차카 석유탐사, 카자흐스 탄 카르포브스키 가스탐사, 우즈베키스탄 자프드노 금광탐사 등 자원개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남양주 별내면과 광주수완지역에서 집단에너 지 공급사업을 통해 에너지사업에도 진출했다. 향후 경남기업은 기존에 수행해 오던 건축, 토목, 플랜트 등 건설사업과 해외개발사업 및 해외자원 개발, 그리고 국내외 에너지사업을 축으로 하여 21세기 세계초일류기업으 로 도약할 것이다.

인터뷰 / 이홍구 경남기업 인사팀장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글로 벌 인재 원해

경남기업은 2008년 상반기 공채를 통해 직종별 신입 및 경력직을 채용한 바 있고, 하반기에도 신입직 공채 및 해외경력자를 비롯한 경력직을 채용 할 예정이다. “입사 지원서를 살펴볼 때는 얼마나 솔직하게 자기소개를 했는지, 또 자신의 포부에 대해 얼마나 논리적으로 서술했는지에 비중을 둡니다. 막연한 자기소개서보다 개인 및 회사의 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펼칠지 구체적으로 기재한다면 플러스 점수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면접 진행 시에는 자신감 있게 대답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호하는 인재 는 글로벌한 시각과 실력을 갖춘 사람입니다. 그런 면에서 외국어능력은 기본으로 갖추어야 하겠죠. 하고자 하는 의욕과 주변 동료에 대한 자기희 생을 보여줄 줄 아는 사람, 어려운 상황이 닥쳤을 때 당황하지 않고 당당 히 극복해 나갈 수 있는 사람, 바로 그런 인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경 남기업은 학술적인 부분 외에도 봉사, 사회공헌, 자기계발 등 다양한 활동 을 통해 사회에 일정부분 공헌한 자에게 가산점을 준다. 학생 때 건설회사 에 맞는 자격증을 미리 갖추어두면 유리하다. 그리고 방학 때 건설회사에 서 아르바이트를 한다든가, 견문을 넓히는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높이 나는 새가 가장 멀리 볼 수 있다’라는 단순한 진리를 잊 지 않았으면 합니다. 가장 높이 날기 위해 각종 자격증 취득 및 외국어 구 사 능력 등의 조건을 갖추어 스스로에 대한 경쟁력을 높이십시오. 조금 돌 아간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기업이 필요로 하는 요건을 갖 춘 후에 당당하게 도전한다면 취업의 문은 얼마든지 열릴 수 있다고 확신 합니다. 그런 후에, 당신의 포부와 열정을 마음껏 펼쳐 보시기 바랍니 다.”

[월간 리크루트 2008-0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