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국어대학교 - 세계화를 주도해가는 국내 제1의 글로벌 대학
상태바
한국외국어대학교 - 세계화를 주도해가는 국내 제1의 글로벌 대학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3.23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취업률 우수대학 탐방 | 한국 외국어대학교
세계화를 주도해가는 국내 제1의 글로벌 대학


1954년, 한국외국어대학교는 온 나라가 초토화된 잿더미 속에서 조국의 근 대화와 세계 평화를 위해 설립됐다. 종로의 한 작은 건물에서 시작된 글로 벌 교육은 지난 반세기 동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외국어 대학으로 입지 를 견고히 다졌고, 글로벌 시대를 맞아 우수한 인재를 양성해 내기 위해 지금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한국외국어대학교 경력개발팀은 졸 업예정자의 취업준비활동에 대한 지원뿐만 아니라 재학생의 진로 탐색과 사회진출 준비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부서로서 그 역할과 위상이 확대되 고 있다.

하지만 한국외대에는 아직도 산적한 과제가 많다. 용인캠퍼스에 대규모 기 숙사가 착공되고 국제문화마을도 구체화될 계획이다. 서울에는 완벽한 마 스터플랜 하에 구 본관 존속 문제를 비롯해 작지만 아름다운 캠퍼스를 만 들 예정이며, 인천의 송도캠퍼스 건설도 곧 가시화될 예정이다.

그러나 목표가 아무리 좋다한들 실천과 노력이 없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와 임직원과 학생이 어떻게 힘을 합쳐 목표를 달성해 나갈 것이냐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실감나지 않았던 ‘국내 5대 명문사학’과 ‘세계 100 위권 대학’의 목표는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달성할 수 있다는 자신 감을 가지게 됐다.


다양한 시설과 커리큘럼 제공

한국외대의 경력개발팀은 학교본부 학생복지처 소속 기구로 편제되어 학교 당국의 집중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경력개발센터는 학생회관에 위치해 학 생들의 접근편의성을 높이고, 부속시설로 취업진로지도상담실, 기업체채용 상담실, 채용설명회 전용강의실, 취업특강전용강의실을 확보해 학생들에 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Job Cafe를 설치, 학생들이 취업 스터디 그룹 활동은 물론 취업정보 검색, 채용정보 조회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관련 자 료를 비치해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경력개발센터 내에 취업관련 최신도서 를 비치하고 도서대출제도를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취업에 관한 모든 정 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외대는 취업교과목을 매학기 정규 교양교과목으로 편성해 강좌를 개설 하고 있으며, 취업특강을 상시 개최해 학생들에게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 고 있다. 경력개발팀에서는 취업캠프, 여학생리더십 취업캠프 등 학생들에 게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일반 대학교에서도 많이 실시되고 있는 취업캠프도 개설, 집단 참여 캠프 를 개설해 취업에 대비한 실전훈련을 통해 취업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HUFS Frontier 프로그램이란 동계방학 중 3일간 전일 취업 캠프, 여성을 대상으로 한 1박 2일 캠프 ‘여학생리더십 취업캠프’, 영 어 면접을 위한 1박 2일 코스의 Global English 취업캠프, 각 1박 2일간 의 캠프 참여 집단 트레이닝을 받는 상반기·추계·동계 취업 캠프 등 다 양한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이 갖추어져 있다.

취업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이 처음에는 소극적인 반응을 보이다가 프로그램 이 진행되어 가는 과정에서 점점 열의를 갖고 집중하는 모습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한국외국어대학교에는 졸업생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 그램은 이미 취업해 재직 중인 졸업생은 물론 재취업을 계획하거나 미취 업 졸업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강좌를 개설해 자기계발과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학교에서 정책적으로 지원 하고 있다.

인터뷰 / 김면회 한국외국어대학교 경력개발센터장

스스로의 목표를 확고히 하고 자기 발전에 힘써야

무한경쟁 시대에 경쟁력이 없다면 어디에서도 살아남기 힘들다. 특히, 사 회에 첫발을 내딛기 위해 채용 전형을 치르다 보면 대학 생활 내내 자신 이 무엇을 했나 후회되고 아쉬울 때가 많다. 요즘 기업에서 비중을 강화하 고 있는 면접의 경우에는 하루 이틀 준비해서 되는 게 아니라 평소의 생활 과 습관이 배어 나오기 때문에 학교 다닐 때부터 미리 준비해두어야 한 다.

이에 한국외국어대학에서는 최종 면접 이전에 모의면접을 실시, 실전 대 응 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하고 있으며, 외국어와 지역학을 기반으로 글로벌 화 추세에 맞는 인재를 기업체와의 채용정보 교류를 통해 연결시키고 있 다.

“지난 여름에 기업체를 순회하면서 인사담당자들로부터 재직 중인 외대 졸업생들이 상당히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근래 우리 대학은 개혁과 변화에 박차를 가하면서 대학 평 가에서도 높은 순위에 선정되고 있고 교육의 질을 높여가고 있어 졸업생 의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한국외국어대학교는 잘 알려져 있듯이 어학을 기반으로 해 다양한 전공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학사제도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점이 타 대학교 졸업생들에 비해 글로벌 경쟁력 면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요인이 다.

“많이 나아지긴 했지만 경력개발센터를 찾아와 진로 상담을 하는 것에 대해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아직도 많습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좀더 가까 이 다가가고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진로와 구직을 위 해 학생들과 함께 호흡하고, 고민하고, 노력하는 경력개발센터로 발전시키 고자 합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8-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