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오공과대학교 - 대한민국 유일의 특성화된 국립공과대학
상태바
금오공과대학교 - 대한민국 유일의 특성화된 국립공과대학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3.23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취업률 우수대학 탐방 | 금오 공과대학교
대한민국 유일의 특성화된 국립공과대학


1980년 고 박정희 대통령이 설립한 금오공과대학교는 산업현장에서 필요 로 하는 창조적이고 실천적인 공학도를 양성한다는 설립이념 아래 전국 유 일의 특성화 국립공과대학교로 성장·발전하였다. 특히, 2005년도 최첨단 캠퍼스로의 이전을 계기로 실천적인 대학, 창조적인 대학, 변화하는 대 학, 세계 속의 대학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특성화된 학사운영, 산학협동 거 점대학, 정보화 선도대학, 국제화 선도대학을 추구해 오고 있다.

전국 대학들이 홍보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금오공대는 대학 홍보보다는 내실을 기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최고의 교육시설을 갖추었지만 대학캠 퍼스는 단아하고 결코 화려하지 않은 모습으로 우리나라 수출산업의 10% 를 차지하고 있는 구미국가산업단지의 브레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금오공대는 국립 대학교로 등록금은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지만 정규 직 취업률은 전국 최고 수준으로 교육 여건 또한 서울 소재 대학 못지않 게 잘 정비가 되어있다. 요즘처럼 경기가 어려운 시기에 금오공과대학교 가 예비 대학생들로부터 인기가 높은 이유이다.

해외진출 준비하는 당찬 금오공대

금오공대는 21세기 국가와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류의 장을 세계로 펼쳐가고 있다. 세계 15개국 29개교의 우수 대학 들과 자매결연을 체결하여 다양한 교류활동을 해오고 있으며 자매결연 대 학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더불어 영어를 필수로 하는 글로벌 시대에 발맞춰 학생들의 외국어 능력 배양을 위해 실용 어학 교육 과정을 강화하고 있으며, 영어, 중국어 및 일 본어 원어민 강사의 채용을 확대해 학생들이 외국어에 친숙해질 수 있도 록 학업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동경도립대 등 해외자매결연대학의 경우, 해당 대학의 학비를 면제해주고 매년 1년씩 장기 연수 학생을 파견하고 있다. 또한 방학을 이용하여 영어 권과 중국 및 일본에 4주 정도의 단기 어학연수를 지원하는 등 외국대학 과 교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한편, 어학교육원에서는 방학 중 교내 어학교육실 및 기숙사를 활용하여 원어민 강사와 함께 문화체험 및 어학교육을 하는 복합 프로그램인 ‘English Villeage’ 사업을 시행하여 해외연수를 가지 못한 학생들에게 간접적인 외국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듯 활발한 해외진출 프로그 램의 도움으로 학생들은 해외취업을 준비하고 있으며, 취업난을 성공적으 로 극복하고 있다.

뛰어난 실무와 창의성 높은 우수공학도 육성

금오공대는 국내 최대의 국가전자산업단지에 위치한 특성화 공과대학으 로 다양한 산학협력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국내 대학에서는 보기 드물게 1,000여개가 넘는 기업체와 산학협력을 맺고 있으며, 120여개의 가족회사 와 왕성한 교류가 이뤄지고 있어 산학협력의 진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특 히, 기업체에게 연구개발에 필요한 국내외 각종 산업기술정보를 무료로 제 공하는 한편 공동기술개발이나 기술지도 등을 활발히 실시하여 제1회 전국 대학 산학협동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전국 대학 중 최다로 7년 연속 전국 최우수 컨소시엄에 선정되는 등 각종 평가에서도 좋 은 결과를 보이고 있다.

2005년에는 삼성전자(주), LG전자(주) 등과 공동으로 전자공학과, 모바일 공학과, 산업경영학과 등을 학내에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LG그룹 사원 을 대상으로 하는 산학연협동 대학원 석사과정인 테크노기계공학과도 운영 하고 있다.최근에는 국가적 프로젝트사업 중 특화 산업인 ‘모바일 및 디 스플레이 산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차세대부품·소재기술 지원센터를 설립하여 국가 산업의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이끄는 거점대학으 로 성장하고 있다.

인터뷰 / 오길선 금오공과대학교 취업정보센터 팀장

언제나 한 발 앞서 채용 시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금오공대는 국내 유일의 특성화된 국립공과대학으로 국가가 부여한 우수 한 공학도 양성을 위해 총장 이하 전 교직원이 하나 되어 열린 교육을 실 천해 오고 있다.

“2008년 교육과학기술부 발표, 전국 4년제 대학 중 4년 연속 정규직 취업 률 전국 1위(C그룹)를 차지했으며, 대학의 규모(A,B,C,D그룹)와 상관없이 우리나라 4년제 전체대학 중 정규직 취업률이 높은 대학은 고려대 전국 1 위(74.9%), 금오공대 전국 2위(74.3), 서강대 전국 3위(71.4%)로 금오공대 가 고려대를 제외하면 전국에서 최고 높습니다. 또한 대기업 취업률도 27.8%로 타 대학에 비해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

금오공대가 좋은 결과를 이뤄 낸 것은 다름 아닌 교수들의 열정적인 강의 와 밤샘학습을 마다하지 않는 학생들의 학구열, 그리고 대학특성에 적합 한 취업지원사업을 개발하여 꾸준히 실천해 왔기 때문이다.

“우리대학에서 실천하고 있는 취업지원사업은 저학년 때부터 취업을 준비 할 수 있도록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와 함께, 매년 우리나라 전 국 13개 주요 공단을 대상으로 교수님들이 천릿길도 마다하지 않고 직접 방문하여 제자들의 장·단점과 우수성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적극 적인 취업지원활동은 금오공대가 세계 속의 글로벌 대학으로 발전하는데 든든한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8-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