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공사-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Global To
상태바
한국전력공사-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Global To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8.24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창간 27주년 특집┃2009 구직자 선 호기업 - 한국전력공사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Global Top 5’ 세계적인 전력회사로


한국전력공사는 국민생활에 필수적인 전력을 공급하는 국가기간 산업체 로서 국민들에게 값싸고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는, 명실 공히 국내 최대 의 공기업이다.
한국전력은 2001년 9월 국내발전설비 5,000만㎾를 돌 파한 데 이어 2004년 7월 최대수요전력 5,000만㎾를 넘어섰으며 2005년 11월에는 배전 220V 승압완료 및 변전설비 용량 2억kVA 달성했다. 전력판 매의 경우 2007년 12월 현재 1,800만호에 3,686억㎾h를 기록하는 등 세계 의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매머드 급 대기업으로 우뚝 섰다.
이 러한 규모와 위상에 걸맞게 나라 안팎의 외부 평가에서도 최고의 찬사가 이어지고 있다. 단순히 2007년 한 해만 살펴보더라도 공기업 경영실적평 가 1위, 공공기관 혁신평가 3년 연속 최고수준(혁신 6단계) 달성, 공기업 고객만족도 9년 연속 최고 등급 달성 등의 쾌거를 일구어왔다. 이에 앞서 2006년 6월에는 미국 에디슨전기협회가 세계 최우수 전력기업에 수여하는 에디슨대상을 수상함으로써 ‘세계 속의 한전’의 위상을 드높였다.

‘Great Company’ 달성 위해 실천 전략 설정

한국전력은 이 같 은 위상에 만족하지 않고 변화와 혁신을 통해 글로벌 기업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8월 제17대 사장으로 취임한 김쌍수 사장을 중심으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김 사장은 경 영모토로 ‘Great Company’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전략으 로 ‘Right People’, ‘가치 창조’, ‘고객 만족’, ‘강한 조직’을 제 시했다. 이 경영모토는 최고경영자의 경영철학과 경영의지를 역동적이면서 도 간결한 문구로 나타낸 것으로, 회사경영의 중점 운영방향이자 모든 직 원들의 의식과 행동을 결정하는 준거가 된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크 다.
‘Great Company’는 회사 구성원 모두가 최고의 역량을 보유함으 로써,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과를 창출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현재 글로벌 전력회사 10위 수준인 한국전력의 위상 을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톱’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것이다.
‘Great Company’ 달성을 위한 첫 번째 실천전략으로 설정한 ‘Right People’은 뜨거운 열정과 실행력, 글로벌 전문역량을 갖춘 인재로, ‘우공이산(愚公 移山)’처럼 자신이 맡은 바 일을 앞만 보고 우직하게 추진하는 사람을 말 한다.
‘Right People’은 전 직원이 우공과 같은 우직함과 실행력, 도전적 자세를 견지하고 항상 최선을 성실한 마음가짐과 신속한 판단력을 배양함은 물론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하 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두 번째 실천전략인 ‘가치창조’는 부가 가치가 있는 일에 역량을 집중하는 것으로 중복회의, 불필요한 자료 작 성, 프로세스 비효율 등 비 부가가치 업무를 철저히 제거하고 부가가치 업 무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업무를 혁신해 나가는 것이다. ‘고객 만족’은 고품질 전력의 안정적 공급은 물론 고객 만족을 위해 차 별화된 가치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비스 혁신을 상시화해 고객만족과 신뢰를 얻는 고객존중 경영을 실천해 나가 고, 원스톱 서비스로 고객만족을 극대화해 ‘고객만족 일등기업’의 위상 을 지속적으로 꾀한다는 것이다.

마지막 실천전략인 ‘강한 조직’은 조직 내 창의와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 으키고 강한 승부근성과 실행력을 겸비한 조직문화를 구현하는 것이다. 한 국전력 모든 직원들은 ‘나 아닌 우리’라는 의식을 가지고 상호 신뢰하 는 기업문화를 정착시키며, 강한 승부근성과 실행력, 팀워크가 공존하는 ‘열린 문화’를 지향하고 있다. 한편, 한국전력이 오늘날과 같은 명실상 부한 전력 기업으로 위상을 가지고 있는 것은 그 동안 경영효율을 높이기 위한 전력산업의 대폭적인 구조개편의 결과가 열매를 맺었기에 가능한 일 이었다.
2000년 12월 23일 전력산업 구조개편과 관련된 3개 법안이 오 랜 진통 끝에 국회를 통과한 것은 하나의 분기점이었다. 이로 인해 2001 년 4월 2일 한국수력원자력주식회사를 비롯해 한국남동발전(주), 한국중부 발전(주), 한국서부발전(주), 한국남부발전(주), 한국동서발전(주) 등 6 개 발전회사와 한국전력거래소가 한국전력에서 분리, 설립되었으며 4월 27 일에는 산자부에 전기위원회가 발족됨으로써 발전분야의 경쟁체제를 갖추 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와 발전을 바탕으로 한국전력은 한국전력 그룹 전 체의 중장기발전계획인 ‘KEPCO 2020’을 통해 오는 2020년까지 매출액 70 조원, 기업가치 80조원에 이르는 ‘글로벌 톱 5’의 세계적인 전력회사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전력은 이를 위해 성장동력 지속 확충, 기술•인력 역량강화, 고객중심 업무협력, 경영시스템 고도화 등 4대 전략 과 신성장 사업 매출 8조원, 세계최고 기술의 95% 수준, 글로벌 인재 10%, 가장 존경받는 국내기업 1위, 경영시스템 6시그마 수준 등 5대 목표 를 설정해 놓고 있는데, 궁극적으로는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세계적인 전력회사’이다.

채용정보 / 한국전력공사
도덕성 바탕으로 사회에 봉사와 책임 다 하는 인재

한국전력공사가 선호하는 인재는 한마디로 말해 ‘Right People’이다. 전환기에 선 전력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어 갈 올바른 가치관을 지니고 자기 분야에서 최고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 람이다. 또 도덕성을 바탕으로 조직 사회에 봉사와 책임을 다하고 미래지 향적 사고로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인재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끊 임없는 자기계발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자기분야에서 최고를 실현할 수 있는 ‘창조하는 전문인’, 더불어 살아가는 높은 도덕성을 바탕으로 화합 과 봉사와 책임을 다하는 ‘서로 돕는 협력인’, 글로벌 교양을 갖추고 정 보화 시대에 걸맞은 미래 지향적 사고를 추구하는 ‘넓게 보는 세계인’ 등이다.
한국전력의 채용절차(4직급)는 3차에 걸친 전형과 최종 전형 으로 이루어진다. 1차는 어학성적 및 관련 자격증 기준 서류전형이며, 2차 는 전공 필기시험(전공 80%와 상식20%)이다. 3차 전형에서는 논술, 면접 (개별+집단토론), 인•적성검사 등을 치르며 최종 전형은 공무원임용신체검 사규정을 준수하는 신체검사와 신원조회이다.

[월간 리크루트 2009-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