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성장과 수익, 안정과 지속성’ 새로운 포스코
상태바
포스코-‘성장과 수익, 안정과 지속성’ 새로운 포스코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8.24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창간 27주년 특집┃2009 구직자 선 호기업 - 포스코


‘성장과 수익, 안정과 지속성’
새로운 포스코 지향


지난 1968년 4월 1일 포항종합제철주식회사로 출범한 포스코는 창 립 당시 16억원에 불과하던 자산규모가 지난해 37조로 2만 3,000배 이상 늘었고, 포항제철소 1기가 가동된 1973년 416억원에 불과하던 매출액도 지 난해 30조 6,424억원으로 730배 이상 증가했다.
포스코가 자본과 경 험, 원료, 기술 등 일관제철소 건립에 필요한 어느 요소도 갖춰져 있지 않 은 상태에서 국내외의 무수한 반대와 우려를 딛고 세계 최정상권의 철강사 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박태준 초대 사장을 비롯한 초기 건설역군들의 제철보국(製鐵報國)에 대한 투철한 사명감과 함께 이를 이어와 기업이념으 로 승화 발전시켜 온 노력 덕분이다.


더불어 초기 건설 역군들은 제철소 건설 현장에서 명절 차례를 지내 며, 공사가 지연되면 임원이나 사무직 직원 가리지 않고 현장에 뛰어들어 공사기간을 단축시켰고, 불량공사가 발생했을 때는 과감하게 폭파해 완벽 시공의 귀감이 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지역사 회, 그리고 국민들의 열망도 포스코 성공 역사에 큰 보탬이 됐다. 이에 포 스코는 정부와 국민, 지역사회, 주주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성원에 보답 하기 위해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정도경영을 통해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 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전략사업 육성하고, 신성장사업 적극 개발 할 것

지속적인 경영혁신도 포스코의 자랑이다. ‘99년부터 프로세 스 혁신을 통해 세계 철강산업 최초로 IT를 접목한 디지털 경영체제를 구 축했고, 이후 6시그마 기법을 적용해 모든 구성원이 스스로 참여하고, 스 스로 혁신하는 분위기가 정착되고 있다. 포스코의 이와 같은 성과는 국내 외 언론들과 경제관련 단체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 세계 양대 신 용등급기관인 S&P와 무디스 사는 포스코의 신용등급을 각각 A와 A1으로 부 여함으로써 세계 철강사 중 최고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포스코의 성 공요인은 미국의 스탠퍼드대, 하와이대 등 해외 유수대학교에서 모범적인 경영사례 연구 자료로 활용되고 있으며, 세계적인 철강 전문 분석기관인 WSD는 포스코를 세계 최고의 철강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지속 선정하고 있다.
이 외에도 월스트리트저널, 비즈니스 위크, 포춘 지 등은 포스코를 가장 존경받는 기업 중 하나로 매년 선정하고 있으며, 국내 에서도 경실련의 경제정의기업대상, 경총의 투명 경영대상, 한국경영학회 경영자대상, 한국 회계학회 투명회계대상, IR협의회 IR대상, 한국윤리경영 학회 윤리경영 종합 대상 등을 수상한 바 있다. 포스코는 지난해 4월 창 립 40주년 기념식을 개최하고 ‘포스코 비전 2018’을 선포했다. 이날 발 표된 포스코의 미래 청사진에는 ‘성장과 수익, 안정과 지속성을 갖춘 새 로운 포스코’를 만들어가겠다는 의지를 명확히 담았다.


구체적인 ‘포스코 비전 2018’은 철강부문에서는 해외 성장시장 중심 으로 지속적으로 생산능력을 늘려 양과 질적인 측면에서 모두 최고 수준 이 되는 ‘글로벌 빅3, 톱3’로서 위상을 확고히 함으로써 70조원의 매출 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비철강부문에서는 E&C, 에너지, IT 등 기 존의 핵심사업과 신성장동력을 적극 육성해 30조원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 다. 특히 글로벌 빅3로 도약하기 위해 국내 4,000만 톤을 포함한 아시아 비즈니스 허브를 구축하고, 제2의 성장거점인 인도는 물론, 중동과 미주, 유럽지역의 생산거점도 적극 확대해 글로벌 조강생산량을 5,000만 톤 이상 으로 늘릴 계획이다.
포스코의 10년 후 비전 추진 전략도 ‘3S’로 집약했다. 즉, 해외시장 중심의 능력 증강(Size up), 어떠한 경영 환경 속 에서도 견딜 수 있는 경영 체질 구축(Speed up), 출자사와 동반성장 및 연 결경영체제 강화(Synergy up)가 그것이다.
포스코는 지난 40여 년 간 국가경제를 지탱해온 것처럼 향후에도 기간산업으로서 국가경제 발전 에 지속 기여하는 한편 그동안의 ‘정도 경영’을 더욱 꽃피우고 ‘글로 벌 마인드와 역량’을 갖추어서 새로운 성공신화를 창조하는 강한 기업, 사회에 책임지는 지속가능 기업, 업계로부터 존경받는 모범 기업으로 거듭 날 것이다.

인터뷰 / 이연종 포스코 인사팀 과장
올바른 인성 지닌 인재 선발 하고자

포스코의 투명경영과 회사의 높은 윤리성, 사회공헌 활동 등은 구직자들이 선호하는 기업으로 우뚝 서게 하고 있다. 2009년에는 2008년과 유사한 450~500명 수준의 신규직원을 채용할 예정이다. 상반기 신입사원 공채는 4월에 진행했으며, 하반기 신입사원 공채는 9월경에 모집 공고가 나갈 예정이다.
“포스코의 인재상은 글로벌역량과 개방성을 지닌 세계인, 도전정신과 창의력을 지닌 창조인, 전문역량과 직업의식을 가진 실행인입니다. 서류전형에서 요구하는 학점이나 어학성적은 사무계 의 경우 토익 800점, 학점 85점(학점 4.5기준 3.19수준) 이상이 되어야만 지원 가능하며, 기술계의 경우 토익 730점, 학점 85점 이상이 되어야만 지 원 가능하죠. 또한 사회봉사 활동이 많은 지원자는 서류전형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포스코는 구조적 평가 기법에 따라 면접을 체계 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1단계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평가하 고 2단계 면접에서는 지원자의 가치적합성을 평가하고 있다. 여러 항목들 을 함께 평가하기 때문에 면접에 임박해서 준비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포스코의 일원이 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자질은 지원자의 성실성 및 잠재역량을 판단하기 위한 척도로 대학 학점이 중요하며, 글로 벌 시대에 맞춰 어학능력도 평가의 중요 요소이긴 하지만 무엇보다 올바 른 인성을 지닌 지원자를 선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취 업 후 일에 쏟는 시간과 열정 등을 생각한다면 일이란 우리 남은 인생에 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 선택 시 회사의 네임 밸류 나 연봉 액수보다는 본인의 전공과 적성에 맞는 희망 업무를 찾아 직장을 구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9-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