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보험업계는 물론 금융업계의 리딩 컴퍼니
상태바
삼성화재-보험업계는 물론 금융업계의 리딩 컴퍼니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8.24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창간 27주년 특집┃2009 구직자 선 호기업 - 삼성화재


보험업계는 물론
금융업계의 리딩 컴퍼니


삼성화재는 ‘변화와 혁신 그리고 고객만족경영을 통한 기업가 치 극대화’를 한결같이 강조해 오고 있다. 또한 ‘현장경영’을 중시해 수시로 고객접점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을 찾아가 생생한 현장의 소리를 듣 고 있으며, 고객과의 만남을 위해 일반 고객들을 패널로 위촉해서 이들로 부터 소비자 관점의 경영제안을 받아 적극적으로 업무에 반영하고 있다.
삼성화재는 매출, 재무건전성, 고객만족도 등 기업경영과 관련된 모 든 부문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세계 최대 신용평가 기 관인 미국 S&P 사로부터 국내 민간기업 중 최고 등급인 A+(Stable)을 2003 년부터 6년 연속 획득했고, 보험회사 전문 신용평가기관인 미국 A.M.베스 트 사로부터 국내 보험사 가운데 최고의 신용등급인‘A+ (Superior)’를 지난 2002년부터 7년 연속 획득하고 있다.
특히 고객만족경영 부문에 서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자동차보험부 문 11년연속 1위, 한국생산성본부 발표 국가고객만족도(NCSI) 손해보험부 문 8년 연속 1위, 고객만족경영대상 3년연속 ‘대상’ 수상, 공정거래위원 회 CCMS 인증, 금융감독원 민원평가 1등급, 보험소비자연맹이 뽑은 좋은 보험회사 1위 선정 등 명실공히 보험업계는 물론 금융업계 리딩 컴퍼니로 서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시장과 고객의 니즈를 반 영한 맞춤형 보험상품 개발 △잘 교육된 판매채널(Risk Consultant)을 통 한 업계 최초의 고객만족판매제도 시행 △신속하고 정확한 보상서비스 제 공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와 방재연구소 같은 수준 높은 자체 연구 인 프라를 활용한 다양한 사고예방활동 전개 △광범위한 고객접점을 활용한 고객불만 수집과 이의 경영자원화를 통한 고객불만 근원 제거 등 고객이 곧 업무의 기준이라는 특유의 고객만족경영을 추진한 결과이다.

보험업계 최초로 보험상품의 브랜드화를 추진

삼성화재는 일찍부 터 브랜드의 중요성을 인식해 보험업계 최초로 보험상품의 브랜드화를 추 진하고 있으며 최근 보험 판매채널 구조가 급변하고 금융권 간 무한경쟁 이 격화되는 등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으나, 자동차보험 대표브랜드 ‘애 니카(Anycar)’와 생활보험 대표브랜드‘올라이프(Allife)’의 투톱(Two- Top) 브랜드 전략으로 불투명한 경영환경을 슬기롭게 돌파해 나가고 있 다.
‘애니카(Anycar)’는 적극적인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한 컨설팅 서비스와 신속한 보상서비스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 고, ‘올라이프(Allife)’는 ‘생활보험’ 컨셉을 통해 생활 속 크고 작 은 위험을 보장하는 손해보험 장기상품의 강점을 효과적으로 부각시킨 브 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해외시장 진출에도 적극적이다. 중국을 비롯 한 세계 7개국에 걸쳐 법인 3개, 지점 5개, 사무소 4개의 해외거점을 보유 하고 있다. 특히 중국에 세계 보험업계 최초로 현지 단독법인을 설립해 포 화상태에 이른 국내 시장의 대체시장으로서 ‘중국시장의 제2 내수시장 화’와 중국과 베트남 그리고 인도네시아를 잇는 ‘아시아 이머징 (Emerging) 마켓’의 본격적인 공략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하게 되었다.
특히 2009년을 국제화의 원년으로 선언하고 보험 본업분야에서 글로 벌 선진사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한편 국제적인 지식과 감각을 갖춘 글로벌 보험전문가를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화재는 본업경쟁력 강화 및 사업다각화를 통해 고객에게 위험관리, 재정서비스, 본업관련 부 가서비스를 제공하는 ‘토털 리스크 솔루션 파트너(Total Risk Solution Partner)’로 자리매김해 국내 금융기관 최고수준의 재무건전성을 확보하 고 지속성장의 기반을 공고히 하겠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윤리경영 과 고객만족 그리고 사회공헌을 통한 ‘존경받는 기업 만들기’에 모든 임 직원이 총력을 기울여 지속가능 경영의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앞으 로도 삼성화재는 열정과 패기 그리고 도전으로 무장한 뉴파이오니어 정신 을 통해 고객에게 진정으로 진실한 믿음을 주는 글로벌 초일류 기업이 되 도록 노력할 것이며, 또한 고객만족경영의 끊임없는 실천과 더불어 본업경 쟁력 강화 및 글로벌화를 통해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추진해 나갈 것이다.

인터뷰 / 삼성화재 인사팀
열정과 주인의식 갖춘 ‘글 로벌 금융 파이오니어’ 원해

지난 30여 년간 손보업계에서 부동 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화재. 자산 22조, 보험업 시가 총액의 62%를 점유하며 시가총액 상장사 중 12위를 기록하는 등 외형적인 경영성과는 물 론 S&P, AM Best와 같은 세계적인 신용평가사로부터 6년 연속으로 국내기 업 중 최고 등급인 A+를 받아 재무건전성, 수익성, 리스크관리 측면에서 도 우량한 회사로 인정받으며 구직자들이 선호하는 기업의 선두 자리를 지 키고 있다.
2009년 삼성화재는 대학생 인턴 100~120명을 채용할 계획 이며 신입사원의 경우 100~150명 수준으로 채용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류 전형에서는 △어떠한 성격의 소유자인가 △전공은 무엇이며, 얼마만큼의 실력을 배양했는가 △전공 이외의 관심사항은 무엇인가 △업무에 쉽게 적 응하며, 이해력은 빠른가 △소신과 주관은 있는가 등을 파악한다. 면접은 인성, PT, 집단토론으로 3단계 과정을 거치게 된다.
삼성화재의 인재 상은 “열정과 주인의식을 갖춘 ‘글로벌 금융 파이오니어’다. 진취적인 도전과 스피드 있는 변화를 위해 전임직원이 반드시 갖춰야 할 공통적인 가치와 기본 역량을 도출해 이에 부합하는 인재상을 정립했으며 임직원 행 동수칙으로는 ⓛ 고객중시(진정성을 가지고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일 한다) ② 주인의식(회사의 변화는 나로부터, 내가 먼저 실행한다) ③ 도전 정신(열정과 패기의 New 파이오니어 정신으로 세계에 도전한다) ④ 전문성 (내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항상 생각하고, 공부하고, 실천한다) ⑤ 준법정신(모든 일에 정도와 윤리를 준수한다)의 다섯 가지가 있으며 이러 한 인재상에 부합하는 사람을 채용하고자 한다. 또한 보험회사의 특성상 사람을 많이 만나고 팀플레이가 중요하기 때문에 대인관계와 조직적응력 이 좋은 사람을 선호하고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09-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