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인재 확보와 브랜드 강화를 통해 초일류 기업
상태바
삼성전자-인재 확보와 브랜드 강화를 통해 초일류 기업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9.07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창간 27주년 특집┃2009 구직자 선 호기업 - 삼성전자


인재 확보와 브랜드 강화를 통해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


반도체 신화 창조라 불리는 삼성전자 는 1969년 수원에 설립된 이후 오늘의 위상을 구축하기까지 도전과 창조 를 거듭하며 성장해왔다. 삼성전자는 1969년 사업보국의 정신으로 전자사 업에 진출, 우리 경제의 고도화에 기여하고자 했으며 80년대에는 이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그 당시로는 무모하다는 여론에도 불구하고 첨 단 반도체 사업을 개척해 이를 현재의 국가 중추산업으로 육성시키는 데 기여했다. 90년대에 들어서는 정보통신사업을 본격화, 현재 노키아를 맹 추격하면서 글로벌 2위에 진입해 양강체제를 구축했다.
삼성전자는 흑 백 TV, 전자레인지에서 출발해 메모리 반도체, LCD, TV, 모니터 등 주요 전 자부문에서 1위 제품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음은 물론 기술표준 주 도, 세계최초•최고 상품의 지속적 출시로 업계를 선도해 나가고 있다. 또한 이와 함께 전 세계 59개국에 120개가 넘는 거점 구축, 명실상부한 글로 벌 기업으로서 각 사업장에서 지역경제는 물론,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진 정으로 사랑받고 존경받는 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 난해 국내외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원가절감을 통해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고 정도경영, 준법경영, CSR 등을 더욱 체계적 으로 추진하고 있다. 먼저 불황 속에서도 주요 사업의 전반적인 선전에 힘입어 2008년 매출 121.29조원(연결기준), 영업이익 6.03조원을 달성하 는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휴대폰 부문은 스마트폰, 신제품 라인업 강 화, 신흥시장 M/S 확대전략이 주효해 약 2억 대 판매를 이룩, 시장 점유율 16.7%를 기록해 확고한 2위 자리를 유지하며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또 한 TV사업은 3년 연속 판매량 세계 1위를 유지함으로써 명실상부한 글로 벌 1위 업체로서 위상을 확고히 했다. 반도체와 LCD 부문에서도 어려운 여건 속에 차별화된 기술과 제품으로 시장지배력을 한층 강화해 나갔다.
또한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인재 확보와 R&D, 차별화된 브랜드 강화를 시도해 각 분야에서 지속적인 향상을 이루었다. 삼성전자의 브랜 드 가치는 작년에는 2007년 대비 5% 증가한 177억 달러(인터브랜드 발표) 를 기록했고, 미국 포브스 지 선정 세계 2000대 기업에서 47위로 국내기 업으로는 유일하게 50위 안에 랭크되었다. 올림픽 스폰서, 첼시 축구팀 을 후원하는 등 브랜드 제고를 위해 시장과 고객 중심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 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08년 취임한 이윤우 부사장은 “스피 드 와 효율 중심의 경영혁신을 기본으로 하고 창조경영으로 확대, 발전시켜 삼성전자를 21세기 진정한 초일류기업으로 만들어 나가자”며 직원들과 함께 새롭게 결의를 다졌다. 성장을 주도한 주력사업은 기술과 시장 리더 십을 더욱 강화하고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사업은 역량을 집중해 조기에 일 류화시키며 솔루션 사업, 신(新)IT제품, 에너지•환경, 바이오•헬스 등 에서 신수종 사업 발굴을 확대하자는 것이다.

불황기에도 투자는 멈 추지 않는다!

삼성전자는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 과 서비 스를 창출해 인류 사회에 공헌한다”는 경영이념을 토대로 정도경영, 준 법경영, 고객중시경영, 상생경영 그리고 녹색경영을 추진해왔다. 경제 위 기의 한파 속에서도 미래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연구개발 인력을 전 임직 원의 40% 수준까지 확충한 것은 물론 이와 함께 연구소 역할 확대와 외부 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 등을 통해 노력한 결과 2008년 미국 3,515건 을 등록, 2위를 기록하는 등 미래 기술력 강화를 위한 기반을 공고히 했 다. 주주가치 증대를 위해 적극적인 IR 활동을 추진해 회사의 경영 전략 을 주주와 투자자들에게 설명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Asia Money, Finance Asia 등 해외 유수기관으로부터 주주중시 경영관련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환경부문에서는 유해물질 제거와 재활 용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그린피스가 주관하는 전 세계 친환경 전자 기업 평가에서 높은 순위를 점했다. 또한 협력사들과의 상생을 위해 지난 해에 상생협력실 신설, 올해에는 CSR 사무국 설치, CS경영센터를 CS 환경 센터로 개편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사회공헌부문에서 는 지역사회 발전과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위해 세후 이익의 약 3%에 해 당 하는 2,270억원(2007년 기준)의 금액을 후원, 청각장애인 대상 인공와우 수술 지원, 청각도우미견 분양사업 전개, 장애가정 대학생 대상 장학금 지원 프로그램, 공부방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사회공헌활동은 기흥, 구미, 탕정 등 각 지역에서도 활발하게 이뤄 지고 있다.
글로벌 초일류 기업을 지향하는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지속 가 능경영 활동과 인류 사회에 공헌하는 경영이념을 더욱 확고하게 다지기 위해 혁신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고객, 지역주민, 협력회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동반 발전을 할 계획이다. 또한 인류의 삶을 향상시키는 데 이바지해 고객들과 시민들로부터 존경받고 사랑받는 기업이 될 것이 다.

인터뷰 / 최주호 삼성전자 DMC부문 인사팀 부장
전문지식과 글로 벌 역 량을 지닌 도전적인 인재 선호

삼성전자가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IT 기업으 로 거듭날 수 있었던 근본 이유는 인재제일(人材第一)의 경영철학 덕분이 다. 다양한 교육과정과 선진화된 업무프로세스에서 배우는 현장능력은 구 성원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데, 이런 점이 젊고 도전적인 인재의 관 심을 끌고 있다.
2009년 삼성전자는 대졸신입사원 기준, 삼성그룹 전 체 적으로 5,000명 이상을 채용할 예정이며 상•하반기에 나누어 실시된다. 학점 3.0(4.5만점 기준) 이상, 어학은 직군별로 소정의 영어회화등급을 취득해야 지원할 수 있으며 자격증이나 공모전에 대한 별도의 가산점은 없다.
삼성전자의 면접방식은 임원면접, 프레젠테이션 면접, 토론면 접으 로 구성되는데 지원자는 각 면접단계의 취지를 잘 이해하고 이에 부합하 는 평가 포인트를 중심으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레젠테이션 면접 에서는 창의력과 전문지식을, 토론면접에서는 소통능력과 조직융화력을 증명해야 한다. 임원면접에서는 학창시절 동안 갖춰 온 다양한 경험과 노 력을 적극적으로 설명함으로써 도전성과 글로벌역량을 인정받는 것이 관 건이다.
선호하는 인재상은 ‘전문지식과 글로벌 역량을 바탕으로 기 존의 틀을 깨는 도전적이고 창조적인 인재’로, 심화된 글로벌 환경과 초경쟁 시장상황에 대해 능동적이면서도 유연성 있게 대처할 수 있으며 업무에 스피드와 효율을 기할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삼성전자 최주호 DMC부 문 인사팀 부장은 많은 구직자들이 구직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실패를 거 듭하며 의기소침해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실패를 통해 더욱 자신을 철 저하게 분석하고 비전과 목적을 분명히 다져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 한다.

[월간 리크루트 2009-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