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경기도 시흥시
상태바
국내여행-경기도 시흥시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8.24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FE & CULTURE:국내여행-경기도 시흥시


가슴으로 느끼며
자연을 달린다!


자전거 여행은 느림의 매력을 가지고 있다. 여기도 들러보고 저기도 들러 봐야겠다는 욕심을 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 스쳐 지나는 사소한 풍 경 하나하나가 무척이나 소중하게 다가온다. 덕분에 만개한 갖가지 꽃에서 부터 길섶으로 힘겹게 고개를 내민 작은 풀잎 하나까지도 꼼꼼히 눈에 담 게 된다. 햇살 좋은 이즈음 과감히 자동차를 버리고 자전거를 선택하게 만 드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시흥시 그린웨이(Green-way)의 기본 코스 는 시흥갯골생태공원에서 연꽃테마파크를 거쳐 물왕저수지에 이르는 편도 7.5㎞ 구간이다. 거리상으로만 본다면 전문 라이더들에겐 다소 짧게 느껴 질 수도 있지만, 가족과 함께 혹은 연인과 함께 떠나는 자전거 여행이라 면 거리는 크게 문제될 게 없다.


그린웨이가 시작되는 시흥갯골생태공원은 세계에서도 희귀한 내만갯 골이 있는 곳으로 내만갯골이란 내륙 안쪽에 형성된 갯벌을 가리킨다. 이 갯골은 하루 두 번 썰물 때 그 모습을 드러내는데, 그 모습이 마치 살아 움직이는 뱀의 모습을 닮았다 해서 사행성(巳行性)갯골이라고도 불린다. 시흥갯골생태공원에는 갈대산책로와 갯벌생태학습장 그리고 실제 천일염 을 생산하는 염전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가 마련돼 있다. 시흥갯골 생태공원은 갈대산책로 등 일부 구간을 제외하곤 대부분 자전거를 타고 돌 아볼 수 있다. 자전거를 두고 천천히 산책을 즐기고 싶다면 공원 주차장 옆 자전거 보관소를 이용하면 된다.
시흥갯골생태공원을 둘러봤으 면 이제는 본격적인 그린웨이 투어에 나설 차례다. 그린웨이 투어의 시작 점인 시흥갯골생태공원 주차장에는 이미 적잖은 수의 자전거 동호회 회원 들이 운집해 있다. 일부는 출발을 기다리는 무리이고, 또 일부는 투어를 마치고 돌아와 휴식을 취하는 무리이다. 이처럼 시흥갯골생태공원 주차장 은 자전거 동호인들에게 만남의 광장으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내는 곳이 다. 널찍한 무료 주차공간과 자전거 보관소 그리고 화장실 등 그린웨이 투 어에 필요한 부수적인 편의시설을 잘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시흥 시 최대 규모의 담수호, 물왕저수지

정겨운 시골풍경과 호젓한 길을 따라 자연과 하나 된 기분으로 얼 마간 달리면 관곡지에 닿는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연꽃을 재배했다는 곳 이다. 조선시대 명신이며 농학자인 강희맹(1424∼1483) 선생이 세조 9년 (1463년) 중국 난징(南京)에 있는 전당지(錢塘池)에서 연꽃 씨를 채취해 이곳에서 연을 재배했다고 한다. 시흥시에서는 수도권 최대 규모인 이곳 관곡지 내에 2005년부터 연꽃군락지를 조성해 연꽃테마파크로 꾸며놓았 다. 관곡지에서 잠시 휴식을 취하고 다시금 자전거에 오르면 얼마 지나지 않아 그린웨이의 종착점인 물왕저수지에 닿게 된다. 얼굴에 와 닿는 시원 한 바람에서 물왕저수지가 가까워졌음을 직감할 수 있다. 가쁜 호흡 뒤로 민물의 비릿함이 풍겨 오는 듯도 하다.
아침 햇살을 받아 반짝이는 물왕저수지의 모습은 가히 일품이다. 시흥시 최대 규모의 담수호답게 그 자태도 자못 늠름하다. 자전거에서 내려 잠시 호흡을 가다듬는다. 머리 위 로 흘러가는 파란 하늘, 딱 그 하늘만큼의 상쾌함이 가슴 속으로 밀려든 다. 그린웨이는 물왕저수지와 284번 지방도가 만나는 물왕사거리에서 끝 이 난다.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니다. 조금 더 욕심을 낸다면 시흥갯 골생태공원에서 월곶포구와 옥구공원을 거쳐 오이도까지 다녀올 수도 있 다. 시흥갯골생태공원에서 오이도까지는 아직 자전거 도로 공사가 마무리 된 상태는 아니지만 일부 구간을 제외하면 자전거로 이동하기에 크게 불편 하지는 않다. 특히 옥구공원 일대는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자전거 도로가 잘 정비되어 있는데, 그 도로만큼 멋진 풍광을 만나고 싶다면 옥구공원 내 옥구정은 반드시 올라보길 권한다. 옥구정에 서면 시흥시가지는 물론 멀리는 인천의 송도에서 가까이는 오이도 등대까지 손에 잡힐 듯 가깝다. 시흥갯골생태공원에서 옥구공원까지는 13㎞ 정도이며, 오이도까지는 다시 3㎞ 정도를 더 가야한다. 시흥갯골생태공원에서 오이도를 잇는 자전거 도 로는 2011년까지 완비될 예정이다.
자료제공|한국관광공사
사진 | 여행작가 정철훈

[월간 리크루트 2009-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