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메이킹
상태바
이미지 메이킹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08.24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IFE & CULTURE:이미지 메이킹


이미지 메이킹,
내 영혼의 풍요로움


한 송 이
CITI 이미지메이킹센터 전임강사
대원대학 치과코디네이 터 전임강사
이화여대 평생교육원 이미지 컨설턴트 자격증 과정 수료
haniss@naver.com

현재를 살아가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추구하는 가 치는 ‘행복한 삶’이다.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기본이 되는 것은 자 기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과 더불어 성장하며, 서로 신뢰하고 배려하는 데 있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며 받아들이고, 자신의 개성을 추구하 며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 것, 그리고 타인과 조화되어 함께 관계 를 맺고 서로 성장해 나가는 것, 현대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이미지 메이킹 이다.
이미지 메이킹(Image Making)이란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를 이 루기 위해 자기 이미지를 통합적(내적•외적•사회적)으로 관리하는 행위이 다(김경호, 2004). 이는 자신의 참자아를 발견하고, 다른 사람이 보고 느 끼는 객관적인 이미지가 자신이 알고 있는 이미지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를 찾아내어 그 차이를 제거하는 일이며, 이상적인 자아상을 구축하고 그 목표를 향해 자신을 향상시키는 일이다.
‘나’의 존재가치를 어떻 게, 어떤 방향으로 만들어갈 것인가 하는 것은 개인의 선택이고, 선택에 앞서 무엇보다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의 가치를 존중하고 인정하며, 배려하 고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을 사랑하자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자기 내면의 본질을 아는 것, 내 안의 참 자 아를 찾아가는 과정이다. 자기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고, 자신의 잠재력 을 알고 그것을 개발해 만들어가는 것이다. 자신이 처한 환경에 최선을 다 하고 목표를 알고, 나아갈 방향을 정해 실행하는 것, 그리하여 자기의 개 성이 묻어나는 자신만의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다.
자기 자신을 사랑 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편견을 줄이는 것부터 시작한다. “나는 왜 이럴 까?” “너무 한심한 것 같아” “나는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어” 등의 말을 하며 열등감과 자기 비하에 빠져 있는 사람들의 표정은 어둡고 찡그린 표정으로 보는 이의 가슴을 답답하게 한다. 이런 사람들은 부정적 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기에 자기 안에 있는 잠재력을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 또한 계속되는 자기 비하로 처음에는 주위사람의 연민, 동정을 사 겠지만 결국은 주위 사람들을 하나, 둘 떠나가도록 한다.
반면 자기과 신, 자기도취에 빠진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 외모를 과대평가하고 상대방 을 무시한다. 상대를 무시함으로써 우월감을 느끼고, 상대와 비교해 자신 이 부족하다 느낄 때 상대를 미워하고 시기, 질투한다. 이 또한 다른 사람 과의 좋은 관계맺음에 장애가 된다.
‘오체불만족’의 주인공 오토다 케는 팔다리가 없지만 자기를 가엾게 여기지 않았다. 그는 활짝 웃으며 이 렇게 말한다. “장애와 행복 사이에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장애를 가지 고 태어났지만 인생을 즐긴다. 자기를 사랑하며 긍정적인 방향으로 세상 을 살아간다. 이런 주인공에게 세상 또한 우호적인 반응을 보여준다. 장애 인이라는 편견을 버리고 그를 인정함으로써 굳게 닫혀 있던 마음의 문을 열게 하고 서로가 성장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준다.

영혼의 풍요로움 필요조건, 신뢰와 배려

‘피그말리온 효과’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는가? 교육심리학에서 심리적 행동의 하나로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습자의 성적이 향상되는 것을 말한다. 즉, 생각한 대로 결과가 나타나 는 것이다.
심리학자들은 한 분야에서 성공하고 싶으면 자기가 성공 한 모습을 구체적으로 머릿속에 그려보는 연습을 해보라고 권한다. 당당 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는 것이다. 자신이 바라는 모습에 대한 집중과 긍 정적인 암시는 자신의 이미지에 놀랄만한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한다.
이것은 타인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무한한 신 뢰를 주고받으며, 배려하고 성장하도록 독려하는 것, 좋은 사람들과의 만 남이 계속되기를 원하면 생각이나 행동이 같은 방향으로 향하게 되며 비로 소 우리라는 유대감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시크릿’은 끌어당김 의 법칙에 대해 말한다. 끌어당김의 법칙이란 비슷한 것끼리 끌어당긴다 는 뜻이다. 좋은 것을 끌어당겨야 긍정적인 힘을 얻을 수 있다.
내 가 가진 잠재력을 이끌어내어 나만의 이미지를 만들고, 지인들과 함께함 에 기쁨을 느끼며 생을 사랑하는 것, 가장 본질적인 것이며 영혼을 풍요롭 게 만드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09-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