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반레이스_아르바이트/"고수익", "이색", "스펙"
상태바
중반레이스_아르바이트/"고수익", "이색", "스펙"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11.03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방학, 기회의 무한지대!_중반레이 스/아르바이트


‘고수익’, ‘이색’, ‘스펙’
아르바이트 인기


남보다 알찬 방학을 보내기 위해 경력개발은 필 수 조건이다. 전문가들은 방학 때 학생들이 짧은 기간을 이용해 경력도 쌓 고, 용돈이나 등록금을 충당할 수도 있는 여름방학 아르바이트를 적극 추천 한다. 하지만 자신의 진로와 상관성에 중점을 두고 아르바이트를 선택해야 한다. 여름방학 때 도전해 볼 만한 아르바이트는 무엇이 있고 체크사항은 어떤 게 있을까.

깊어가는 불황의 그늘 속에 다가올 여름방 학의 아르바이트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하다. 최근 대학생들은 고유 가, 고물가 등으로 경제사정이 악화되자 일은 힘들어도 고수익이 보장되는 아르바이트에 몰리고 있다.
예전에는 단순 서빙이 인기가 있었는데 요즘 대학생들은 돈도 벌고 즐길 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찾는 경향이 짙다. 등록금과 물가 인상 등 경제 사정이 어렵다보니 고수익을 보장하는 아르바 이트가 대학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고수입에 대한 아 르바이트 구직자들의 관심은 해당 업무의 위험도나 노동강도를 넘어서기도 해 눈길을 끌었다. 이제 아르바이트는 더 이상 캠퍼스의 낭만이 아닌 캠퍼 스 생활을 위한 필수 조건이 되어 버렸다.
한편으로 경제불황이 이어 지면서 아르바이트생들을 울리는 아르바이트 사기가 고개를 들었다. 지난 해 1월에 한 업체는 인터넷 사이트를 개설하여 아르바이트를 원하는 대학생 들을 모아 이들의 통장과 비밀번호, 주민등록증 사본 등의 개인정보를 넘겨 받아 수백만 원에서 천만 원에 달하는 인터넷 대출을 받고 잠적한 사기사건 이 발생해 충격을 줬다. 또한 지난해 11월에는 아르바이트생 348명으로부 터 1인당 10만∼12만원씩을 ‘아르바이트 보증금’ 명목으로 받아 총 3,500 만원을 챙긴 20대가 구속되기도 했다. 이처럼 그 이후에도 크고 작은 아르 바이트 사기가 잇따르고 있다. 더불어 좀처럼 개선되지 않는 아르바이트생 들의 근로환경도 매번 문제가 되고 있다.

여름방학, 이런 아르바이 트 어때요!

여행 가이드 아르바이트

여름방학과 함께 휴가시즌도 시작된다. 이미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는 국내 여행뿐 아니 라, 해외 여행객들을 위한 여행 가이드에 대한 구인광고를 많이 업로드한 상태. 해외 여행객들을 위한 인력을 구하는 여행 가이드 아르바이트는 해 당 관광객들에 대한 언어소통만 가능하다면 짧은 기간 내에 높은 소득을 올 릴 수 있다. 사진촬영 기술을 요구하는 일이 많으므로 사진 찍기를 좋아한 다면 한층 좋은 조건의 아르바이트를 구할 수 있다. 단, 계속 이동을 하면 서 일을 해야 하므로, 체력이 튼튼하고 성격이 밝고 쾌활해야 한다.

외국인 한복 도우미

한 대학생이 서울 인사동 거리에서 오색 찬란한 한복을 입고 외국인을 친절하게 맞이하고 있다. 외국인 한복 도우미 이다. 한복을 차려입고 인사동을 찾은 외국 관광객들의 길 안내자가 되어 줄 뿐 아니라 ‘프리토킹’이 가능해 영어공부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게다 가 고수익의 일당까지 보장돼 꿈의 아르바이트 중 하나이다.

임상 실험 아르바이트

단기간 동안 등록금이나 여행자금 등을 모으기 위 해서는 임상실험 아르바이트가 최고다. 예를 들어 신체검사를 통해 건장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모 제약업체의 신약(감기약)을 1박2일 동안 전문 가 지시대로 복용한 후 신체의 변화를 살피도록 하는 것으로 이틀간 받는 아르바이트비가 무려 50만원에 달해 그야말로 고수익 아르바이트다.

온라인 피팅모델

최근 얼짱 몸짱 대학생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은 온라인 피팅모델이다. 쇼핑몰이 우후죽순 생기면서 온라인 피팅모델에 대한 수요도 크게 늘고 있다. 특히 여름철을 맞아 일당 20만원 가량을 받는 비키니 수영복의 피팅모델은 자신의 몸매를 뽐내고 추억의 사 진도 남길 수 있다는 점에다 가끔씩 얻는 수영복 등으로 여대생들 사이에 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레포츠 아르바이트

날이 서서히 무더워지면, 수영장이나 레포츠 관련 서비스 업체들이 바빠지기 시작한다. 특히 최근에는 몸짱이나 웰빙 등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러한 레포츠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진 상태. 레포츠 관련 아르바이트는 돈도 벌면서 운동도 할 수 있 다는 장점 덕분에, 아르바이트 구직자들에게는 인기가 높은 직종이기도 하 다. △고객, 물품 관리 △레포츠 강사 △사고방지 담당 안전요원 등 그 종 류도 다양하다. 관리직 및 안전요원직은 신체 건장한 남학생이라면 전공이 나 나이에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다. 레포츠 강사는 관련분야 자격증 소지 가 필수이며 유경험자를 선호한다. 급여는 수행하는 업무에 따라 차이가 크 다.

이색 서빙 아르바이트

변형된 서빙 아르바이트도 대학 생에게 인기가 있다. 단순히 음식을 나르고 카운터에서 계산을 하는 일반 음식점과 달리 일부 지역 레스토랑에서는 미니스커트 등으로 무장한 꽃미녀 나 훈훈한 외모를 지닌 꽃미남 아르바이트생들이 손님을 맞이한다. 시급도 보통 서빙의 2배 정도인 1만원 이상이다.

아르바이트구하기 꼼꼼 체크사항

기간 및 시간, 교통 등은 기본

내가 일할 수 있 는 기간 및 시간이 얼마인지 생각하고 일자리를 구하도록 한다. 아르바이 트 중에서는 단기 혹은 특정 시간에 할 수 있는 업종도 상당히 많다. 또한 자신이 계획한 다른 일정과 겹치지 않게 거주지와 가깝거나 교통이 편리한 곳으로 아르바이트를 구하는 것도 필수이다.

야무지게 확인하고, 꼼꼼하게 따지기

실제로 아르바이트 구인광고 중에서는 자사 제품 을 판매하려는 목적이거나, 불법적인 형태의 아르바이트도 적지 않다. 그러 므로 구인광고 중 과다한 수준의 급여를 준다거나 알 수 없는 이상한 조건 등을 제시한다면 의심해보고 다시 한 번 따져보는 것이 좋다.

주 변 사람을 이용하기

인맥은 아르바이트에서도 유효하다. 친구, 친 지 등 가지고 있는 인맥을 최대한 활용하라. 일단 주변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으면 훨씬 유리하고, 없어도 주위 사람들에게 아르바이트 자리 를 구한다고 알려놓는다. 잘되면 아르바이트 구하는 시간을 훨씬 단축하게 된 다.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은 미리미리

아르바이트의 필수 서류이자 취업 준비의 시작인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는 미리미리 준비 한다. 아르바이트 모집 공고가 여유를 두고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닥 쳐서 준비하다보면 놓치는 것이 많다. 충분한 정보 수집을 통해 취업에 연 계될 수 있도록 작성한다.

취업에 도움이 될 목적 및 목표를 세우 기

아무리 잠시 하는 아르바이트라고 하더라도 분명한 목적의식 없 이 지원하는 것은 시간낭비다. ‘어학연수를 위한 자금마련’ 혹은 ‘취업 을 희망하는 회사에서 실무경험을 하기 위해’ 등 스스로 분명하고 취업에 도움이 될 목표를 세우도록 한다.

[월간 리크루트 2009-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