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별 공모전 전략:디자인예술계 - 실험성 있는 아이디어
상태바
전공별 공모전 전략:디자인예술계 - 실험성 있는 아이디어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11.03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꿈을 디자인하자, 공모전!_전공 별 공모전 전략


디자인예술계 - 실험성 있는 아이디어를 공략!


번뜩이는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색다른 감 각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느 공모전보다 많은 창의력이 필요한 공모전이 디 자인예술계열이다. 그 분야도 방대한데 우선 단순한 CI, 심벌과 엠블럼, 캐 릭터 디자인 공모전에서부터 달력, 가구, 액세서리, 신발, 도자기 등 실제 우리 생활에서 볼 수 있는 거의 모든 제품이 디자인 공모전의 주제가 된 다.

이외에도 게임관련 디자인이나 평면디자인, 입체디자인 등 어떤 디 자인 분야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요구되는 능력과 기술도 달라진다. 디자인 이나 인테리어, 패션 등과 같은 분야의 전공자들이라면 공모전에 출품하는 작품이 곧 자신의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다.

산업디자인 같은 공모전이 나 패션디자인, 인테리어관련 공모전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이는 주최 사에 입사하는 경우도 많다.


일반적으로 디자인 공모전에서 가장 공통 적인 요구의 세 주문은 실용성, 독창성, 예술성이다. 그리고 이와 아울러 가장 중요한 것은 기존의 개념을 벗어난 실험성 있는 아이디어에 높은 점수 를 준다는 것이 특징이다.
디자인 분야는 현실적이면서 간결하고 한눈 에 쉽게 표현의도를 알아볼 수 있는 디자인일수록 심사위원들의 눈길을 사 로잡을 수 있다.

디자인 공모전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 위해서는 다른 공모전보다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좀더 깊이 있는 이해가 필수적으로 요구 된다.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수록 디자인 컨셉을 유리하게 잡아나갈 수 있다. 결국 제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공모전 본래의 목적인 신선한 아이디어를 접목하는 작품이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다.

팀이 좋아? 개인이 좋아?

여러 명 이 팀을 구성한다면 자료를 조사할 때 역할 분담을 할 수 있어 훨씬 효율적 으로 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고 서로 아이디어를 교환하며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 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에 비해 단독으로 준비한다면 팀원 간 이견 이 발생하는 상황 등이 없이 신속하고 자유롭게 자신의 아이디어를 다듬어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공모전마다 성격이 다르고 사람마다 작업 스타 일이 있기 마련이므로 어떤 것이 정답이라고 단정 짓기는 무리다. 그렇지 만 대부분 공모전에서 당선자 인원 구성을 살펴보면 팀으로 이뤄진 경우가 많다. 그만큼 공모전 준비 과정에서 여러 재능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팀원 구성에 심혈을 기울여라.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라.
지 난 수상작을 철저히 분석하라.
자신의 실력을 키운다는 마음으로 임하 라.

[월간 리크루트 2009-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