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매니저 - 한상섭 고려제강 인사팀장
상태바
인사매니저 - 한상섭 고려제강 인사팀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11.03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 인사매니저 – 한상섭 고려제강 인사 팀장


뿌리 깊은 기업의 아름다운 고집은 계속된다!


힘과 지혜를 상징하는 코끼리를 회사의 심벌마크로 사용하고 있는 고려제 강! 국내 굴지의 특수선재 기업을 넘어 이제는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우뚝 서기 위해 세계시장과 무한 경쟁을 펼쳐야 하는 만큼 코끼리의 굳센 힘과 의지를 본받고자 한다. 모두가 휘청이는 글로벌 경제위기 가운데서도 ‘알 짜기업’으로서 면모를 과시하며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고려제강, 그곳에서 한상섭 인사팀장을 만나 그가 말하는 장수기업의 비밀에 대해 들 어보았다.

지난 1945년 설립된 고려제강은 국가기간산업 발 전에 이바지한다는 창업정신을 계승하며 국가 성장과 함께 국내 1위, 전 세 계 2위의 특수선재 기업으로 성장해왔다. 타이어 보강용 제품, 와이어로 프, PC강연성, 스프링와이어, 아연도금강선 등 첨단 연구 개발 사업뿐 아니 라 첨단 초전도 선재 개발이라는 신기술까지 개발하는 데 성공한 고려제강 은 대덕테크노밸리에 KAT(Kiswire Production System)를 설립해 초전도 선 재 연구소와 최신 생산시설을 갖추고 초전도 선재를 생산하고 있다. 현재 KAT는 세계의 환경 친화적인 에너지 개발을 위해 한국, 미국, 유럽연합, 일 본, 러시아, 중국 6개국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ITER프로젝트(세계 핵융 합 실험로)와 한국의 핵융합실험로인 KSTAR의 제작과 관련해 초전도 선재 를 연구•개발•생산하고 있다.

“6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오직 특수선재 분야에서 장인정신을 발휘, 기술개발과 품질보증에 총력을 기울인 것이 우 리 회사의 장수 비결입니다. 90년대 이후 많은 기업들이 몸집 불리기에만 급급해 기업의 부실화와 퇴출을 초래했지만 고려제강은 오로지 선재분야에 만 집중 투자하고 육성함으로써 특화된 경쟁력을 가진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이지요. 또한 투명경영으로 노사 간의 신뢰를 구축해 14년 동안 아무런 불협화음 없이 안정적인 노사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다는 점 역시 저 희 회사의 대표적인 자랑거리입니다.”

고려제강은 1995년 2월 ‘항구 적 무파업 선언’이래, 안정적인 노사관계를 발판으로 기업성장에 더욱 집 중할 수 있었다. 당시 이는 철강업계뿐만 아니라 국내기업 중 몇 안 되는 기업만이 이루어 낼 수 있는 아주 특별한 쾌거였다. 아울러 IMF 이후 국내 대기업들이 경제 한파로 인해 구조조정을 감행, 모든 임직원들을 불안하게 만들었을 때에도 고려제강은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며 공식적으 로 천명한 바 있다. 이는 회사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 회사의 구성원이라는 경영철학을 다시 한 번 강조한 것으로 직원들의 사기를 어느 때보다 높이 는 계기가 되었다.

“회사와 직원이 종속적인 관계가 아니라 가족과 같 은 동반자적인 관계가 될 수 있도록 인사 제도를 꾸려나가고 있습니다. 회 사는 직원에게 안정적인 근무환경을 제공하고 직원들은 회사 안에서 서로 를 믿고 의지하며 최상의 퍼포먼스를 만들어나가는 것이죠.”

인간적인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사업목표 달성

이렇듯 고려제 강이 내세우는 가장 큰 경쟁력은 바로 사람중심의 독특한 기업문화이다. 이 는 구성원들 간에 인간적인 신뢰관계 및 결속력, 내실위주의 신중함, 목표 달성을 위한 책임감으로 정리할 수 있다.

“고려제강은 사람냄새 나는 기업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를테면 정이 많고 협력관계가 돈독한 편인데 이 는 우리나라의 전통적 삶의 방식이 배어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투 자 및 실행에 있어서도 순간적인 이익을 취하기보다 당장은 손해를 감수하 더라도 깊이 있고 신중하게 접근해 의사를 결정합니다. 즉, 고려제강은 인 간적인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내실위주의 사업을 추진하며 한번 만든 목표 가 있다면 그것을 반드시 이루어 내는 회사입니다.”

홍덕산업, 홍덕정 선 등 20여 개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는 고려제강은 해외로는 미국과 중 국, 말레이시아에 현지 생산법인을 두고 있으며 미국, 일본, 싱가포르, 유 럽 등지에 지사와 판매법인을 설치, 세계 주요 거점에 생산기지와 영업망 을 확장함으로써 세계 최고의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고려제강은 21세기 세계적인 특수선재 기업으로 성장 하고자 ‘KISWIRE VISION’이라는 장기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를 위해 품 질과 가격, 서비스, 신제품 개발에서 국제 수준의 경쟁력을 갖출 것이며 기 술과 브랜드의 세계화로 세계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확보하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전 세계 유수의 협력업체와 제휴, 선진기술 도입 및 독자 기술 개발을 통한 고부가가치 제품과 차세대 특수선재 개발에 주력할 계획 이며 직원들이 자신의 잠재적인 능력을 개발해 세계적인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글로벌 사업을 추진하 기 위해서는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확보하는 것도 큰 과제 중 하나입니다. 특히, 사원들의 외국어 교육에 대해 다양한 노력을 시도하고 있는데요, 해 외 근무자들을 위해 현지 튜터링을 지원한다든지, 현지 대학에서 어학교육 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국내에서부터 대학의 부속 어학교육기관 과 연계, 직원들이 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외국어 실력을 향상시 킬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

또한, 초•중급 관리자들이 업무 의 전문성을 키우고 자신의 노하우를 부하 직원들에게 체계적으로 전수할 수 있도록 직원들 간의 소통을 강조한다.
“올해 처음으로 멘토링 제 도를 도입했습니다. 신입사원들이 업무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 은 물론 선후배 간에 친밀도를 높여 일하기 즐거운 직장을 만들고자 합니 다.”

겸손한 자세로 조직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인재 선호

고려제 강의 인재상은 성실하고 겸손하며 공부하는 사람, 패기와 인내로 노력하는 사람, 봉사하고 희생할 줄 아는 사람으로 요약된다.
“저희 회사에서 가장 선호하는 인재는 조직을 먼저 생각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 그런 사람 들이 성과도 우수하게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또한, 젊은 사고와 참신한 아 이디어로 회사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고 려제강의 대졸 신입사원 채용은 연 1회 하반기(9~10월)에 진행되는데 불경 기임에도 불구하고 앞날을 대비하고자 판매 부문의 채용인원을 확대했다.
“저는 면접관으로 참여할 때, 지원자의 기본 됨됨이를 가장 중요한 요 소로 평가합니다. 그래서 가정생활에 대해 질문을 많이 하는 편인데요. 식 구들과 가장 행복했던 기억, 인생에 있어 가장 위기의 순간 등에 대해 돌 발 질문을 던지기도 합니다.”

한 팀장이 인사 업무를 담당하면서 가장 보람을 느낄 때는 사원의 성장을 통해 회사가 발전하는 모습을 볼 때다.
“물론 힘들고 피곤한 일들도 많습니다. 특히, 성과금의 경우는 민감 한 부분일 수도 있기 때문에 직원들과도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하려고 노력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여러 부서의 현황이나 분위기를 알려고 노력하지만, 제도 측면에서도 ‘인재경영위원회’란 기구를 통해 전년도 성과에 대해 다 시 한번 리뷰를 하고 필요 시 조정•반영토록 하여 논란의 소지를 없애고 객관성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별다 른 문제없이 수월하게 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게도 인사업무를 하는 데 있어 절대로 양보할 수 없는 철칙이 있다.
“소수에 대한 피 해는 있더라도 다수에게 피해가 가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 해서는 원칙을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직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조금씩 양보해 나가다 보면 인사팀의 존재가치가 사라져 버리기 때문입니 다. 직원들의 의견을 들어줘야 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한편으로는 상대의 압 력에 의해 인사팀이 슬며시 넘어오리라는 기대감을 주면 안 되기 때문에 항 상 원칙에서 벗어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업계 1위의 기업에 근무한다는 자체가 가슴 벅찬 자부심이라 말하는 한 팀장. 그는 선 배들이 자신에게 그 자부심을 선물했듯 10년 뒤 후배들에게 세계 1위의 특 수선재 기업이라는 자부심을 선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

“요즘 정말 많이 나오는 말 있죠? 훌륭한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저는 고려제강이 반드시 그런 위대한 기업으로 성장하리라 확신합니다. 앞 으로 후배들이 들어오면 그들을 이끌고 나가야 하기 때문에 조그만 조언을 하고 싶은데요, 특히 해외영업을 꿈꾸는 구직자들이 참고했으면 합니다. 해 외영업 하면 007가방과 줄이 선 양복을 상상하는데 그건 정말 영화 속 이야 기일 뿐입니다. 영업은 국내든 해외든 맨발로 뛰어야 하기 때문에 다부진 각오를 하고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어디서든 빨리 적응할 수 있어 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말레이시아 현장에 가면 강한 향신료 냄새 나는 전 통 음식이라도 뚝딱 먹어치울 만큼 어디서든 살아남을 수 있는 적응력을 기 르십시오.”

세상을 든든하게 받쳐주고, 이어주고, 움직이는 튼튼한 힘, 고려제강! 사람에 대한 신뢰와 최고의 제품을 향한 고집으로 그의 뿌리 는 더욱 깊고 넓게 뻗쳐 나갈 것이다.
또한 그는 취업으로 마음 고생하 는 구직자들에게 허상을 보지 말고 현실을 직시하라고 조언한다.

“자 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그 눈높이에 맞춰 구체적인 회사를 골라 지원해야 합 니다. 또한 자신이 지원한 회사에 대해 애착을 가지고 철저히 조사하는 것 이 면접에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모의 스터디는 훈 련이지 실전에서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대답에 자신의 소견을 가지 고 소신껏 대답해야 하며, 지원한 회사만을 위한 대답을 만든다면 더욱 경 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9-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