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인재상과 인재육성전략(1) - 최고의 전문
상태바
하나금융그룹 인재상과 인재육성전략(1) - 최고의 전문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11.03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하나금융그룹 인재상과 인재육성 전략(1)


최고의 전문성과 리더십을 겸비한 리더 원해


하나금융그룹은 2005년 12월 1일 앞선 생각, 남다른 서비스를 통한 초우량종합금융서비스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출범했다. 자 회사로는 (주)하나은행, 하나대투증권(주), 하나캐피탈(주), 하나HSBC생 명, (주)하나아이앤에스, (주)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있고, 손자회사로 하나 은행(중국)유한공사, PT Bank Hana, Hana Funding Ltd.를 두고 있다. 글로 벌 금융그룹으로 도약하고 있는 하나금융그룹의 인재상과 인재육성전략을 알아본다.

1971년 국내 최초의 순수민간자본으로 설립된 한 국투자금융을 모체로, 1991년 하나은행으로 전환, 2개의 점포와 350여 명 의 직원으로 첫발을 내디딘 이래, 은행업 사상 최단기간에 총수신고 10조 원 돌파, IMF구제 금융 하에서 IFC로부터의 외자 유치, 유러머니, 아시아머 니, 파이낸스아시아 등으로부터 한국최우수은행 선정, 국내은행 유일의 34 년 연속흑자경영 달성 등의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또한 내실경영과 더불어 충청은행 P&A, 보람은행, 서울은행 M&A를 잇달 아 성공시키며 인수합병을 통한 금융의 겸업화, 대형화를 달성함으로써 한 국금융산업의 선진적 재편과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2005년에는 한국금 융산업 내 간접투자상품 판매의 원조이자 유구한 업력을 가진 대한투자증권 을 관계사로 편입, 명실상부한 종합금융그룹으로서 면모를 갖추고 마침내 하나금융지주로 첫걸음을 내디뎠다. 2006년 은행, 증권, 보험을 아우르는 국내 최초의 복합금융서비스채널 ‘하나금융프라자’를 개설했으며, 2007년 에는 온라인 기반의 고객 맞춤형 서비스채널인 ‘하나N프라자’를 국내 최 초로 런칭, 금융서비스의 영역을 획기적으로 넓히는 전기를 마련했다.

2006년, 세계 100대 금융회사(The Banker, 2007년 말 기본자본기준 세 계 93위)에 진입한 하나금융그룹의 비전은 아시아 기반의 글로벌 금융그룹 실현을 통한 ‘초우량 종합금융서비스 네트워크의 구축’이다.

이 비전 을 달성하기 위해 2007년 이래 하나금융그룹은 아시아권을 중심으로 한 글 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힘쓰는 한편 내부조직 정비에도 힘을 기울여 조 직을 고객 중심의 매트릭스 조직 형태인 개인금융, 기업금융, 자산관리 등 3개 비즈니스 단위로 재정비했다. 이 시도는 2008년에 접어들며 본 궤도에 올라 채널 공유와 시너지 발휘라는 본래의 취지를 효과적으로 실현시켰으 며, 이는 2008년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주요한 동력이 되었다.

아시아 기반의 글로벌 금융그룹 실현

자본시장통합법 발효를 맞아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자산관리 부문에서 하나금융그룹의 자산관 리 역량은 자회사인 하나은행의 유로머니지 선정 5년 연속 Best private Bank상 수상, 2008년 한국투자자교육재단 펀드판매회사 평가 최우수 펀드판 매회사 선정 등의 가시적인 성과로 증명되었다. 증권, 은행, 보험 등 금융 업종 간의 융합이 활발해지고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상품의 개발이 가능해진 현 시점에서 그룹의 자산관리 역량은 한층 더 빛을 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자본시장통합법 발효에 대비, 하나IB증권과 하나대투증 권이 합병, 하나대투증권으로 새롭게 출범했다. 새롭게 출범한 통합증권사 는 증권업 부분에서의 자기자본 대형화와 시장 커버리지(Coverage)의 확대 라는 장점을 통해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증권사로 도약할 발판을 구축하 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도 하나금융그룹은 시가총액 기준 세계 100 대 금융기관 초우량 종합금융서비스 네트워크로 성장한다는 구체적 지표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며, 비전 달성과정에서 하나금융그룹 의 4대 미션, 금융파트너로서의 고객만족 추구,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주 주가치 극대화, 즐거운 직장으로서의 직원가치 창조, 금융선도기업으로서 의 사회적 책임 구현이라는 사명을 다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Good People이 아닌 Right People을 찾는다!’

하나금융그룹이 추 구하는 인재상은 비전달성을 위한 전문역량과 리더십을 겸비한 리더를 말한 다. 구체적으로는 Integrity와 정신적 가치인 자주, 자율 및 진취를 바탕으 로 행동가치인 성과리더십, 조직리더십, 혁신리더십을 시현하는 리더를 뜻 한다.

비전달성을 위한 전문역량을 보유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 이 맡은 분야를 깊게 파고들어 전문지식과 능력을 겸비해 본인 스스로 시장 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지녀야 한다. 첫째, 끊임없는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깊이 있는 자기학습을 해야 하고 둘째, 자신의 분야에서 글로벌 스탠더드 를 이해하고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시장의 트렌드를 인지해야 한다. 마지 막으로, 이렇게 갈고 닦은 전문역량이 조직의 성과로 나타날 수 있도록 해 야 한다.

또한 하나금융그룹은 전문역량과 리더십을 겸비하면서 기존의 낡은 틀을 깨고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생각과 어떤 어려움도 뚫고 나갈 수 있는 도전정신을 지닌 ‘하나인’을 원한다. 그리 고 미래를 이끌어 갈 잠재력을 갖춘 인재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잠재력만 있다면 그룹 내에 있는 우수한 인재들과 함께 일하며 하나금융그룹 속에서 역량을 갖춘 전문금융인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 재, 즉 Right People을 찾기 위해 하나금융그룹은 기존의 직무수행 평가, 논술, 상식 등의 필기시험과 PT, 집단토론, 개별면접 등의 면접방식에 추가 해 ‘Hana Value Inventory’(가치부합도 측정을 위한 필기테스트), ‘Hana Value Solution’(가치부합도 측정을 위한 게임면접 방식) 등 그룹 이 추구하는 핵심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채용 툴을 개발해 이를 채 용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채용과정이 다른 기업과 크게 다를 바 없어 보이 지만 내면엔 ‘하나인재상’에 부합하는 인재를 확보하기 위한 하나금융그 룹만의 독특한 인재선발방법이 숨어 있다.

하나금융그룹은 사회 초년생 들에게 직장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청년인턴십’ 제도도 운영하고 있 다. 하나금융그룹 인턴십의 특징은 채용과 연계된 실질적인 인턴십을 실시 한다는 점이다. 아르바이트 또는 단순 사무보조 업무가 아닌 실질적인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정규직 수습사원 수준의 직무 부여 및 현장 교육을 실시 하고 있다.

정규직원 채용과 연계한 실질적인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채용 즉시 현장에서 인력 활용이 가능하도록 해 잠재력 있는 인재를 조기 에 확보하고, 또한 청년실업 해소를 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인재는 성장의 가장 중요한 기초 자산이다. 하나금융그 룹은 이를 누구보다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각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성 과 열정을 바탕으로 그룹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자질 및 소양을 갖춘 자를 원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은 함께 일하고자 하는 외부의 유능한 인재 역시 언제나 환영이다. 특히 Investment Banking, Global Corporate Banking Business, Asset Management, Risk Management 분야는 하나금융그 룹의 문을 두드리는 인재들에게 꿈을 키워갈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월간 리크루트 2009-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