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ing Company I - AIA생명
상태바
Leading Company I - AIA생명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11.03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CONOMY FOCUS: Leading Company I – AIA생명


모든 고객이 믿고 선택하는 회사, ‘The Company of Choice’


AIA생명은 2008년 회계연도 기준으로 총 자산규모 6 조 7,000억원, 연간 총수입보험료 2조 5,000억원, 지급여력 비율 183.09% (RBC ratio 즉 위험기준 자기자본비율로 환산 시 지급여력 비율 335%)를 기 록한 건실한 외형과 최고의 서비스를 자랑하는 우량 생명보험사이다. 그리 고 2000년 이후 AIG생명으로 영업해오다 2009년 6월 1일 AIA생명으로 마케 팅 상호를 변경하고 ‘제2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AIA생 명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선도하는 다국적 생명보험사인 AIA의 한국지점 으로 탄탄한 재무구조를 자랑하며, 아시아 전역에 진출해 있는 14개 지사 및 지점 중에서도 혁신적인 상품 및 서비스를 바탕으로 한 높은 성장률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AIA생명은 90년의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축적된 AIA 그룹만의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급변하는 한국보험시장을 선도하 는 혁신적인 경영기법과 새로운 상품, 고객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한국보 험산업의 발전과 선진화에 크게 기여해왔다.

1987년 국내에 첫 진출한 AIA생명은 20여 년 동안 마스터플랜(대면채널), 방카슈랑스, 다이렉트, 하 이브리드, 단체영업 등 다양한 판매채널을 통해 폭넓은 영업을 펼쳐 왔다. AIA생명은 국내 최초 생•손보 겸업 대리점제도(FSA) 및 통신판매기법의 도 입과 외화연금보험상품까지 다양하고 진보된 서비스 기법을 소개해 왔다.

이처럼 AIA생명의 핵심전략 중 하나는 판매 채널의 다양화이다. 전문 컨 설팅을 위한 마스터플랜 채널, 텔레마케팅 및 홈쇼핑을 통해 판매되는 다이 렉트 채널, 이 둘의 장점을 조합한 하이브리드채널, 은행과 제휴한 방카슈 랑스 채널 등을 통해 고객의 편의에 맞춘 상품과 서비스를 다양한 경로로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판매 채널 통해 고객의 눈높이 맞춰

마스터플랜 채널은 AIA생명 최대의 영업조직으로 고객의 요구를 정확하게 반영하는 종합금융 전문가인 마스터 플래너(Master Planner)가 금융 전반의 전문지식과 재정설 계 능력을 바탕으로 맞춤형 설계를 실시하는 영업채널이다. AIA생명의 마스 터 플래너는 엄격한 기준에 맞추어 선발된 후 AIA만의 체계적 교육 프로그 램에 따라 육성된다. 개인고객의 성향과 환경을 고려해 재무설계와 자산 관 리 등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며 고객의 니즈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 전문가이다 생명보험 관련 지식은 물론, 급변하는 사회 경제 흐름에 대해 집중적으로 교육 받은 전문 보험인이다. 이들은 각자가 원하는 경력개 발 과정에 따라 ‘세일즈 매니저(Sales Manager)’ 혹은 ‘명예 마스터플래 너(Honor Master Planner)’로 성장하게 되며, 각 고객의 니즈에 맞춘 최 적 상품과 서비스로 ‘완전판매’를 구현하는 데 만전을 기하고 있다.

다이렉트 채널은 텔레마케팅 및 홈쇼핑 채널을 통해 보험상품을 판매하 는 채널로, 합리적인 보험료와 간편한 가입방법으로 크게 각광받고 있다. AIA생명은 1987년 한국에 처음으로 통신판매기법을 도입한 이래 2000년 6월 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를 개시해 국내 다이렉트 영업시장의 우위를 차지하 고 있다.

변화하는 시대, 다양한 고객의 바람을 충족시키고자 탄생한 하이브리드 채널은 마스터플랜 채널과 다이렉트 채널의 장점을 혼합한 신개 념 채널이다. 외국계 보험사 최초의 복합채널임을 자랑하는 AIA생명의 하이 브리드 채널은 보장을 비롯한 저축, 투자, 증여, 상속 등 모든 분야에서 고 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해 최적의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3년 출범이래, 지속적으로 방카슈랑스 업계의 우위를 차지하며 외국계 보험사 중 가장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AIA생명의 방카슈랑스 채널은 전 시중 은행, 5개 지방은행, 9개 증권사 포함 기타 금융기관 등 총 26개 금융기관 과 국내 최대의 영업 제휴망을 구축하고 있다. 국내 최초로 외화(미국달러/ 호주달러)로 가입이 가능한 외국통화상품과, 주가지수 연동형 연금보험상 품, 즉시연금형태의 장기 확정금리 연금상품의 출시 등 활발하게 선진금융 상품을 제공해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단체영업 채널은 법인 을 대상으로 단체보험을 판매하는 법인영업부와 단체를 대상으로 개인상품 을 판매하는 직장인 보험부로 구성되어 있다. 단체보험을 통해 직장 내 직 원들의 복리 후생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며, 직장인 보험부는 직장 내 직원들에게 당사 금융전문가인 마스터 플래너의 종합 금융 솔루션 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희망원정대’, ‘사랑의 헌혈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

새로 운 브랜드를 출범하며 ‘제2의 도약’을 선언한 AIA생명은 히말라야 등반, 배우 정보석 씨의 홍보대사 선정과 사랑의 헌혈캠페인 등 다양한 홍보 활동 을 펼치며 새 이름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AIA생명은 지난 6월 4일부 터 7박 8일간 임직원 및 설계사로 구성된 ‘희망원정대’를 조직해 산악인 엄홍길 대장과 함께 세계의 지붕인 히말라야 등반에 도전했다. 히말라야의 14좌 중 하나인 안나푸르나의 로얄트레킹 코스를 등반한 이번 원정은 AIA생 명의 이상휘 사장을 비롯해 25명의 임직원 및 설계사가 자발적으로 참여해 자비로 가는 만큼, 그 의미가 더욱 남다르다.

원정대는 포카라를 시작으 로 안나푸르나의 남봉을 바로 눈앞에서 볼 수 있는 울레리(2,120m)와 고라 파니(2,750m)를 거쳐 코스의 최고점인 푼힐(3,198m)전망대까지 올랐다. 이 푼힐 전망대에서는 일출을 바라보며, 고객의 소망과 AIA생명 가족들의 희망 메시지를 기원하는 ‘희망제’도 지냈다. 원정대는 ‘희망제’ 준비를 위 해 한국에서 미리 AIA의 진출국가 수를 상징하는 14개의 AIA깃발을 제작해 AIA생명 전국 지점으로부터 받은 희망 내용과 함께 150개가 넘는 고객들의 희망메시지를 담아 갔다.

아울러 AIA생명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탁월한 연기력과 깊은 감정의 표현으로 대중들로부터 폭넓은 사랑과 신뢰를 받고 있는 배우 정보석 씨가 홍보대사로 임명됐다. 홍보대사로 선정 된 정보석 씨는 앞으로 회사의 사내외 소개 자료 및 사내 행사에 참여하게 된다. 특히 AIA생명의 사회공헌활동에도 함께 나서게 되는 등 일반 소비자 들에게 AIA생명 브랜드를 좀 더 친근하게 알리는 다양한 홍보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또한 AIA생명은 지난 6월 15일부터 18일까지 나흘에 걸쳐 본 사 및 전국 AIA생명 지점이 참여하는 ‘AIA생명 사랑의 헌혈캠페인’을 진 행했다. 이번 헌혈행사는 새로운 브랜드 출범 이후 처음으로 실시하는 사회 공헌 캠페인으로, AIA생명의 새로운 시작을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과 함께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깊다. 또한, ‘세계 헌혈자의 날’을 기념해, AIA생 명 임직원들과 설계사들이 생명 나눔을 몸소 실천함으로써 그 동안 고객들 로부터 받은 사랑을 사회에 다시 환원하고자 하는 마음도 담고 있다. 행사 를 통해 모아진 헌혈증은 전량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KACLC)에 기증된다.

AIA생명은 앞으로도 ‘레드 캠페인’을 통해 자원봉사, 기금모음 및 사 내 이벤트 등을 개최, 적극적인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외국 보험사에 대한 선입견 깨고 지역사회에 이바지

AIA생명은 고객의 평생을 책임지는 보험 정신을 실현하는 의미로 사회환원을 통해 보 다 ‘책임 있는 기업시민’으로 성장하고자 다양한 사회 공헌활동을 실시하 고 있다.
AIA생명은 전사적, 지속적으로 실시해 온 한국백혈병소아암 협회와 연계한 꿈나누기 자선기금 외에도 화상환우 지원, 순천 지방 병원 및 문화단체를 지원하고 있으며, 본사 및 전국 각 지점에서 임직원 및 설계 사가 중심이 되어 자발적으로 다양한 사회봉사 프로그램을 전개함으로써 나 눔과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있다.

‘꿈나누기 자선기금(Share Your Dream Fund)’은 2004년 11월에 발족해 전사적,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사내 자선기금으로 참여 의사를 밝힌 AIA생명보험 가족의 모금액과 회사의 매칭펀드로 구성돼 있으며, 상•하반기 연 2회로 나눠 회사의 매칭펀드와 함께 후원단체에 전달되고 있다.

또한 외국 보험사로서는 다소 생소하지 만 순천 콜센터 설립을 통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순천시의 경제 발전을 후원하고자 순천 지방 병원 후원 및 순천시민을 위한 자선 행사인 ‘아름다운 음악회’를 개최했다.

특 히 AIA생명 임직원 및 설계사로 구성된 자발적인 봉사활동은 주위 어려운 이웃에게 작은 나눔의 사랑을 실천하며, 고객의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정기 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매년 연말, 결손가정 아이들의 쉼터인 ‘안산 둥지 청소년의 집’을 방문해 임직원들이 직접 준비한 선물을 나눠 주고, 장기자랑 등을 선보이는 ‘사랑의 크리스마스파티’ 행사와 요즘과 같은 경제 한파 속에서 더욱 경제적 어려움을 느낄 주위 독거노인과 소년소 녀 가장들을 직접 방문해 쌀과 연탄 등을 나누는 활동 등 다양한 봉사활동 을 수행하고 있다.

이처럼 AIA생명은 앞으로도 기업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며 지역사회에 보답하는 책임 있는 기업으로서 소명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월간 리크루트 2009-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