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원 받고 해외로 떠나기_
상태바
국가지원 받고 해외로 떠나기_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11.24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해외에서 직업 찾기


국가지원 받고 해외로 떠나기
글로벌 청년리더 양성 사업


정부는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청년 해외취업 5만 명, 해외 인턴 3만 명, 해외봉사 2만 명 등 모두 10만 명의 글로벌 청년리 더를 양성한다는 방침을 내놓고 있는데 구직을 계획하고 있는 대학생이나 신규 대학 졸업생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글로벌 청년 리더 10만 명 양성사업은 국제적으로 감각을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 및 청 년 해외취업 촉진을 위한 것이 주요 목표다. 기본적으로 2013년까지 해외자 원봉사, 해외인턴, 해외취업에 총 10만 명을 양성할 방침이며 여기에 대학 생 미국연수취업(WEST. 연간 5,000명) 및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연간 약 4 만 명)도 병행 추진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해외봉사, 해외인 턴, 해외취업 사업으로 구분해 사업 특성별로 브랜드화 하고 사업 총괄 관 리체계를 마련했으며 해외취업은 민간 알선기관과 연계해 산업인력공단에 서 주로 시행하며, 해외인턴은 지식경제부와 외교통상부, 여성부 등에서 진 행하고, 해외봉사는 교육과학기술부, 행정안전부와 KOICA가 중심이 되어 진행된다.

체재비, 항공비, 학비 지원
청년리더들에게 절호 의 기회

글로벌 청년리더 10만 양성 사업이 가지는 가장 큰 의미 는 무엇보다 프로그램의 대부분이 국비지원에 의해 이뤄진다는 점이다. 국 내 취업환경 악화로 대학 졸업 이후에도 취직하지 못한 청년 실업자가 많 은 상황에서 국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는 것은 청년리더들에게 분 명 절호의 기회.
해외취업의 경우 2013년까지 5만 명의 연수자가 해외 로 나갈 예정인데 해외취업연수, 해외건설인력 이렇게 두 분야에 최소 2~3 개월에서 최대 6~12개월까지 단기 취업이 가능하다. 해당 기간에 1인당 400 만원의 금액이 지원되는데 미취업 청년이 대상이다.
해외인턴의 경우 는 2013년까지 3만 명이 나갈 예정이다. 대학생이 그 대상으로 전문대학 생, 4년제 대학생, 대학원생, 여대생, 산림전공 대학생 등 대학생을 세분화 해 전문 인턴과정을 밟게 하는 게 특징. 대부분 16주에서 2~6개월 또는 1~2 년 기간 체류하며 해당 기간의 체재비나 항공비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해외봉사 부분은 2013년까지 2만 명을 내보낼 방침이다. 기존 해외봉 사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는 게 기본 원칙으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길 게는 2년, 단기로는 1~6개월 해외봉사를 나간다는 계획. 항공비와 체재비, 활동비 등이 지원된다.
주요 대학의 인턴십 프로그램도 눈여겨 볼 만 하다. 서울대, 성균관대, 한국외대, 한성대, 고려대, 중앙대 등 총 6개 대 학에서 각기 다른 인턴십 프로그램이 운영돼 눈길을 끈다. 서울대의 경우 는 방학을 이용해 20명 내외의 학생을 대상으로 미국, 홍콩, 싱가포르 등 17개국에서 글로벌 탤런트 프로그램이 운영되는데 항공비와 각종 지원금이 주어진다.
한성대의 경우에는 미국 디즈니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 는데 최대 30명이 정규학기, 즉 6개월 동안 인턴십을 밟는 과정으로 왕복항 공료가 지원된다.

해외취업에 대한 장기적 계획의 일환으로 활용 할 것

사업을 주최•시행하는 산업인력공단 측은 이번 청년리더 10 만 명 양성사업을 대하는 청년 리더들의 자세에도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강 조한다. 정부와 산하기관에서는 대학생들 취업의 양적인 면과 질적인 면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 만큼 수요자 스스로의 역량 강화 는 필수라고 지적하고 있다.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한번 해볼까’ 식 의 안일한 태도는 절대 금물이라는 것. 먼저 해외취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에 앞서 ‘내가 왜 해외취업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당위성을 찾는 게 우 선돼야 한다. 또 해외취업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과 비전 수립도 필수다. 그 러기 위해서는 해당 분야의 전문기술 습득은 물론 반드시 외국어에 능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대학시절부터 꾸준히 관심 분야의 정보를 모으 고 소소하게나마 전문경력을 쌓아 두는 것도 중요하다.

글로벌리 더 종합 정보망 개통

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글로벌 청년리 더양성’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먼저 글로벌리더 종합정보망 (www.golbaljump.go.kr) 구축을 완료하고 대국민 서비스를 개통했다. 이번 에 개통한 글로벌리더 종합정보망은 해외 자원봉사, 인턴, 취업 사업에 대 한 종합적인 정보 제공 및 참여기관 업무지원을 위한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의 필요성에 따라 추진된 것.
그동안 각 부처별로 분산되어 수행 중 인 글로벌 인재 양성사업에 대한 정보를 통합관리 하고 다양한 정보 및 서 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청년층을 중심으로 해외진출의 기회를 확대하고 청년 실업 해소에 기여하는 등의 기능을 가진 종합 정보망이다.
특히 이 종 합정보망을 통해 해외취업, 인턴, 봉사 등 해외 진출에 관심이 있는 청년 미취업자 및 대학생들에게 실질적이고 발 빠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 로 커뮤니티 공간을 운영해 실제 경험담, 현지 국가 생활 정보, 출국 준비 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담았다.

[월간 리크루트 2009-0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