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매니저Ⅰ_김준철 농심데이타시스템(NDS) 마케팅지원
상태바
인사매니저Ⅰ_김준철 농심데이타시스템(NDS) 마케팅지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11.25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인사매니저Ⅰ_김준철 농심데이타시스 템(NDS) 마케팅지원본부 인사교육팀장


폭발하는 열정!
감동하는 고객!


농심데이타시스템(이하 NDS)은 농심그룹의 정보시스템 을 개발, 운영해온 전산실을 모태로 1993년 설립된 회사다. 지난 30여 년 간 농심그룹의 정보화 구축을 담당하며 축적해 온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 톱 10을 달성하겠다는 것이 NDS의 야심찬 포부. 그 한가운데는 충만한 열정과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NDS의 젊고 뜨거운 인재들이 있 다. 조직원 모두가 최고의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최적의 업무 환경을 만들 어 주고 싶다는 인사팀 김준철 팀장을 만나 보 자.

NDS는 농심그룹 정보화를 비롯해 대한민국의 지식 정보화를 선도해 왔다. 아울러 전자정부사업, 시스템통합(SI), IT컨설팅, 정보보호, IT솔루션 개 발 등 IT서비스 사업과 u-환경, u-안전, u-City, IBS 등 전문화된 SI(시스 템통합) 사업 분야에서도 고객의 요구에 맞는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 는 종합 IT서비스 전문기업이다.
“최고의 솔루션과 최고의 서비스로 고객의 성공과 행복한 세상을 만들겠다 는 것이 우리 회사의 미션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미션 하에 세계 시장에서 특화된 최고의 전문 기술력으로 톱 10에 진입하겠다는 비전을 설립, 구성원 들의 합심합력, 고객우선, 역량개발, 선진 기술을 행동 가치로 내세우고 있 습니다.”
NDS의 중점사업을 살펴보면 첫째, 농심그룹에 글로벌 통합시스템을 구축함 으로써 글로벌 수준의 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글로벌 지원역량을 강화시키 는 것이다. 둘째, IT서비스 분야의 지속성장체계를 구축해 매출을 확대하 고 수익성을 강화시키자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방, 금융, 항공 분야 등 신 규사업 분야 진출을 가시화하고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제고하는 작업을 진 행 중에 있다. 세 번째는 u-비즈니스로의 사업 확대이다. TMS(수질원격감시 체계)사업 강화 및 u-환경/u-City 분야로 사업의 영역을 넓히는 것은 물론 이를 위해 RFID/USN 핵심기술을 확보하고자 한다.

“불안한 경제위기의 상황이지만 우리 회사는 이럴 때일수록 위축되기보다 더욱 공격적인 사업전략으로 미래 성장 동력을 갖추고자 합니다. 모든 산업 이 그렇겠지만 특히 IT산업에서는 기업이 성장하는 데 있어 구성원들의 역 량 강화가 매우 중요합니다. 때문에 직원들에게 다양한 교육기회를 부여하 고 있으며 IT 직무 역량 강화, 전사원 리더십 역량 강화 및 마케팅 마인드 확산을 위한 교육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신입사원의 경우에는 입사 시 ‘신규 입사자 교육’ 및 ‘OJT’를 실시해 회사에 조기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임직원의 경우에는 그들이 자기 직무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내•외부 강사에 의한 직무기술교육 과 기술세미나를 정기 또는 수시로 운영하고 있으며 삼성멀티캠퍼스, 휴넷 등 온라인 전문교육기관과 제휴해 온라인 직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외국어능력 향상을 위해 ‘전화영어’, ‘사이버어학과정’을 지원하고 있 으며 전문 자격 취득(기술사, 감리사, CISA, PMP)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운영해 직원들의 자기계발과 회사 인재양성에 힘을 쏟고 있다.
2008년에는 전직원을 대상으로 ‘독서통신교육’, ‘데일카네기 세미 나,’ ‘명사초대특강’ 및 ‘e-MBA마케팅온라인과정’을 진행했고 2009년 에는 ‘협상전문가 과정’, ‘SI역량향상 과정’, ‘MOT교육’ 등을 시행 해 임직원들이 직무전문가로 성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교양 및 마 케팅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 다.
“인사 담당자로서 바람이 있다면 모든 직원들이 NDS를 배경으로 그들의 역 량을 유감없이 펼치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인사팀은 NDS만의 직 무역량체계를 확립하고 TFT(Task Force Team)를 만들어 더욱 체계적인 교 육 시스템을 정착시키고자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자기분야에 최고가 되고자하는 열정이 충만한 인재 선호

NDS는 정규채용보다 상시채용을 운영함으로써 필요한 인력을 수시로 충원하 고 있다.
“회사 이미지 제고와 우수 인재 확보를 위해 캠퍼스 리크루팅, 채용 박람 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서류를 받고 면접을 본 학생 들 중 우수한 인재로 평가된 사람들은 상시 채용 시, 별도의 연락을 취해 우리 회사에 입사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물론 회사 홈페이지와 채용사이트를 통해 채용사항을 공지, 많은 구직자들 에게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전에 홈페이지 ‘상시이력서 접수’를 통 해 이력서를 등록하면 이전 채용공고 이후 등록된 상시이력서를 모두 취합 해 해당공고의 서류전형을 실시하므로 사전에 상시접수로 지원해도 무방하 다.
“NDS는 직무별 전문성을 확인할 수 있는 자격증 소지자를 선호합니다. S/W 기술자격을 얻기 위한 정보처리기사 등 국가공인 정보관련 자격증은 물론 SCJP, OCP 등 해외 IT자격증도 채용 시 우대하고 있습니다.”
기술 분야는 학문적인 역량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의 실무적인 경험이 실력 이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직무와 관련된 업무 경험을 중시한다. 학과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 공모전 또는 동호회를 통한 프로젝트 등이 중요하게 평 가된다.
“자기소개서의 양식은 형식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내용 을 얼마든지 기술할 수 있는데, 주로 실무적인 경험에 대한 서술로서 본인 이 프로젝트에서 수행한 구체적 과제 및 업무, 경험담을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경험은 개인의 역량을 평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호 커 뮤니케이션 및 팀워크를 동시에 엿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NDS에서 선호하는 인재상은 ‘자기분야에 최고가 되고자하는 열정이 충만 한 사람’이다. 스스로 발전하고자 하는 열정을 보유한 사람은 자신의 삶 을 양적, 질적으로 성장시킬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도 같은 방향으로 이 끌어주는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 따라서 회사의 비전과 기업문화에 적합 하고 자기 분야에 최고가 되고자 하는 열정적인 사람을 선호하는 것이다.
“개발부서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모난 사람들이 없습니다. 업무 자 체가 컴퓨터 앞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묵묵히 자기 일을 해내는 성실성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죠.”

인사팀의 고객은 직원이다!

우연한 기회에 인사업무에 발을 디뎠지만 어느덧 그 세월이 10여 년이라는 김준철 팀장. 그가 NDS의 인사를 꾸려가며 가장 신경을 쓰는 부분은 직원들 과의 자유로운 소통이다.
“인사의 기본은 직원을 향한 ‘관심’이 아닐까요? 만약 우리 직원들이 1,000명이라고 하면 저는 그 1,000명의 얼굴과 이름을 기억하고자 노력합니 다. 그리고 지나며 마주치더라도 꼭 한 번 이름을 불러주고 농담이라도 한 마디 주고받으며 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자신 의 고민을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많거든요. 그들과 함께 고민하고 문제를 해 결해 나가는 것이 저의 가장 큰 보람입니다.”
특히 김 팀장은 신입사원들이 아무 거리낌 없이 인사팀을 찾아와 자신들 의 이야기를 전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고 있다.
“저는 직원들에게 편안한 가족처럼 다가가려고 노력하는데 직원들은 전혀 제 마음을 몰라주는 것 같습니다. 한 번도 스스로 인사팀을 찾아오는 사람 이 없더라고요.(웃음) 어렵기도 하고 인사팀 오면 큰일 나는 줄 아는 것 같 은데 우리 인사팀의 문은 항상 직원들을 향해 열려있습니다.”
그는 인사팀의 고객은 직원이라 말한다. 기업에서 외부 소비자나 거래처를 고객으로 설정하고 고객만족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듯 인사팀도 내부고객 인 직원들이 업무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 없이 높은 근무만족도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이다.
“우리 회사의 경쟁력은 농심그룹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모기업 의 이미지를 가지고 시장을 장악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 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혁신을 통해 그 다음 단계로 진화하는 것이 우리 회 사의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 자체적인 솔루션도 만들어 가고 있으며 해외 시장 확보를 위해 중국에서 전시회를 개최,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회사가 다음 단계로 진화하고 성장하는 데 있어 인사적인 측면에서도 체계적인 시 스템과 제도를 구축, 최선을 다해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글┃이주희 기자 young@hkrecruit.co.kr
사진┃한명섭 기자 prohanga@hkrecruit.co.kr

쌍용정보통신(주) 시스템지원본부 시스템팀
쌍용정보통신(주) 시스템지원본부 EIS팀
쌍용정보통신(주) 경영지원본부 인사총무팀
(사)한국정보시스템감리인협회 사무국장
(주)엔디에스(농심데이타시스템) 마케팅지원본부 인사교육팀

[월간 리크루트 2009-0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