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EXECUTIVE Ⅲ_신시란 디아지오코리아 Hum
상태바
HR EXECUTIVE Ⅲ_신시란 디아지오코리아 Hum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09.11.25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HR EXECUTIVE Ⅲ_신시란 디아지오코리 아 Human Resources 전무


즐겁게 땀 흘리는 사람들의
랄랄라 컴퍼니!


회사 로비를 떡하니 차지하고 있는 당구 풀과 멋스러 운 칵테일 바, 디아지오코리아의 첫인상은 신선한 충격이다. 직원들에게선 외국계 기업이 자랑하는 자유로움을 뛰어넘어 즐거움이 느껴진다. 그러나 가장 큰 충격은 디아지오코리아의 인사를 진두지휘하고 있는 신시란 전무 다. 격식 따위는 저만치 벗어두고 직원들 속에서 함께 호흡하고 있는 그녀 의 거침없는 에너지, 그리고 그녀가 말하는 디아지오코리아의 성공 드라마 를 만나 본다.

국내 시장점유율 1위이자 17년급 위스키 세계시장 1위 브랜드 ‘윈저’로 유명한 디아지오코리아가 본격적인 기지개를 켜고 있다. 주력제품인 위스키 를 포함해 맥주, 와인, RTD(Ready To Drink)에 이르기까지 주류 전반을 취 급하는 종합주류회사로의 변신을 선언하고 나선 것. 올 상반기 국내 시장점 유율 38.9%의 탄탄한 배경을 가진 위스키(윈저, 조니워커)를 주력으로, 맥 주(기네스), RTD(스미노프 아이스), 와인, 리큐르(베일리스), 기타 주류(보 드카, 데킬라, 진 등)로 이어지는 주류 라인업을 완성해 국내 주류시장을 공략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우리 회사의 경쟁력이요? 당연히 제품력입니다. 많은 브랜드를 가지고 있 지만 대표적으로 윈저를 들 수 있는데요. 윈저는 영국 스코틀랜드에서 100% 만들어서 수입되는 제품이지만 그곳 브랜드 마스터들이 한국 사람들 의 입맛에 맞게 개발한 제품입니다. 한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현지에 맞 는 제품을 만든 것이 성공적인 결과를 낳은 것이죠.”

전 직원이 똘똘 뭉쳐 만들어낸 성공신화

디아지오코리아가 오늘의 모습으로 성장하기까지는 여러 번의 위기도 있었 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사건은 지난 2007년 국세청으로부터 수입업 면허 취소를 당했던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위기 속에 빛을 발했던 것은 인재에 대한 남다른 애정과 투자였다. 비즈니스가 정지되어 할 일이 없어진 영업부 사원 240명을 한 명 도 퇴출시키지 않고 6개월간 꼬박꼬박 월급을 줘가며 전사적으로 훈련에만 몰입시켰던 것이다.
“정말 ‘악!’소리 나는 훈련이었습니다. 전 직원을 9개 부로 나눠 9가지 트레이닝에 참여시켰는데 4~5개월쯤 지나고 나니 직원들이 스스로 현장에 뛰쳐나가고 싶어 안달 날 정도였습니다.”
특수 훈련을 받은 병사들이 하루라도 빨리 전장에 나가 그들의 넘치는 에너 지와 역량을 펼쳐 보이고 승전고를 울리고 싶어 하는 심정이었다.
“그래서 어떻게 되었냐고요? 영업을 다시 시작하던 그 해에 전원이 보너스 를 두 배씩 타갈 만큼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이 일로 우 리 인사부서는 글로벌 HR Hero 상을 받는 영광을 누리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일을 계기로 얻은 가장 큰 수확은 직원들이 회사에 가지는 애사 심과 자부심이 두세 배 이상으로 커졌다는 것이다. 주류업계의 타사 직원들 로부터 부러움을 사는 기업, 꼭 한 번 입사해 일해보고 싶은 기업이 바로 디아지오코리아다.
대부분의 외국계회사가 공석에 따라 수시로 채용을 진행하듯 디아지오코리 아도 큰 차이는 없다. 다만, 올해는 사업을 적극적으로 확장함에 따라 인 력 충원이 필요한데 인턴십을 통해 훈련된 인재를 채용하고자 한다.
“합격 여부를 떠나 모든 지원자들에게 디아지오코리아에 대해 좋은 이미지 를 남겨주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딱딱하고 정형화된 면접 툴은 깨버리고 지 원자와 인터뷰어가 함께 즐기며 진솔하게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그 첫째는 브랜드패션이라는 디아지오코리아의 마케팅 프로그램으로 지원자 에게 브랜드 퀴즈를 내는 인터뷰이다. 지원자가 면접 순서를 기다리는 동 안 디아지오코리아의 제품으로 ‘칵테일 만드는 법’과 ‘제대로 즐기는 법’을 소개해주는데 이때 소개한 디아지오코리아 제품의 특징에 대해 퀴즈 를 내는 것이다. 둘째는 영어 테스트였는데 스피드게임으로 대신했다. 사 내 외국인 직원을 동원해 설명하는 단어를 맞히는 것인데 지원자의 영어 실 력과 함께 재치와 순발력을 볼 수 있었다. 마지막 인터뷰는 ‘드링크 IQ테 스트’라고 해서 어떻게 하면 건강한 음주문화를 즐길 수 있는지에 대해 퀴 즈를 냈다.
이 세 가지 인터뷰와 함께 실제 채용부서의 매니저들이 세 개의 방에 나뉘 어져 지원자들에게 면밀한 질문을 던지는 과정으로 면접이 진행되었다.
“지원자를 평가하는 데 있어 기초직무능력은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그래 서 저는 인사담당자로서 그 사람이 ‘우리 회사의 기업 문화에 잘 맞을 것 인가?’하는 부분을 주의깊게 살펴봅니다.”
디아지오의 목표는 Celebrating life everyday, everywhere!(언제 어디서 나 인생의 행복함과 즐거움을 위한 회사)이다. 회사 이름 Diageo의 의미도 날(Day)을 뜻하는 라틴어 ‘Dia’와 세계(World)를 뜻하는 그리스어 ‘Geo’에서 유래한 것으로 ‘언제 어디서나’의 의미를 갖는 이름이다. 특 히 디아지오는 제품을 통해 소비자들의 하루 24시간을 특별하게 만들어 주 고 크고 작은 행사를 기념할 수 있는 즐겁고 의미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는데, 이렇듯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에 함께 힘을 실어주고 녹아들 수 있 는 사람을 뽑고자 한다.
“개인적으로는 매순간 감사할 줄 아는 사람, 즐길 줄 아는 사람을 선호합 니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나 실패를 하기 마련인데요. 거기에 대해 부끄러 워하거나 이야기하기를 꺼려하는 사람은 더 이상 발전하기 어렵습니다. 하 지만 실패에 대해 웃으며 당당하게 이야기할 줄 아는 긍정적인 사람은 그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런 사람에게 좋은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What a exciting company!

시간이 지날수록 디아지오코리아를 소개하는 신 전무의 목소리에 점점 힘 이 실린다. 그만큼 디아지오코리아에 대한 확신이 있는 것이다.
“직장을 선택할 때 중요한 것은 그 회사의 현재 위치가 아니라 3~4년 뒤 의 위치를 그려보는 것입니다. 이 회사가 어떤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는지, 어떤 인재를 선호하는지, 사회적 평판은 어떤지, 미래가 있는 곳인지 자세 히 따져보아야 합니다.”
국내에서 가장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 외국계 제약회사에서 인사 전무를 맡 고 있던 그녀가 우연한 기회에 디아지오코리아를 소개받고 자리를 옮긴 것 도 이 때문이었다.
“‘아! 이 회사구나!’하고 전율을 느꼈습니다. 우선 디아지오코리아는 글 로벌 마켓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가진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외국계기업의 한국 지사가 글로벌 마켓에서 자신만의 소리를 내기란 굉장 히 어렵다. 그만큼 비즈니스 규모가 작기 때문인데 디아지오의 경우, 글로 벌 마켓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랭킹이 6, 7위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어 굉 장히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한국 시장의 분위기에 따라 미국과 영국의 디아지오 주식이 좌지우지될 정도입니다. 그 덕분에 글로벌 마켓에서 우리의 목소리를 내서 경영을 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이 아주 큰 매력입니다.”
또한 디아지오가 아시아 시장에 남다른 비전을 가지고 사업을 확장하고 있 는 것도 직원들에게는 아주 큰 메리트이다.
“‘아시아 시장은 아시안 탤런트가 운영한다’는 경영이념이 뚜렷하게 자 리 잡고 있어 우리 직원들이 자신의 역량을 펼칠 무대가 더욱 넓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데요. 디아지오코리아가 디아지오노스아시아로 권한을 넓혀 일본까지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한국의 위상이 높아진 것이죠.”
잘 자라는 화분을 보며 내일은 또 어떤 모습으로 성장해 있을지 기대하고 설레어 하는 마음! 그것이 신 전무가 직원과 회사를 바라보며 느끼는 행복 이고 식지 않는 열정의 이유이다.
“우리 회사가 지향하는 가치 중‘FREEDOM to SUCCEED’라는 게 있습니다. 저는 이 말만 들어도 가슴이 벅차오릅니다. 우리가 자신은 물론 서로에게 열려있는 성공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미입니다. 조직원들이 서로를 향한 신 뢰를 바탕으로 도전을 추구하는 곳, 그래서 모두가 신이 나서 스스로 땀 흘 리며 성공을 이끌어 내는 곳, 그곳이 디아지오코리아입니다.”
글┃이주희 기자 young@hkrecruit.co.kr
사진┃한명섭 기자 prohanga@hkrecruit.co.kr

서울대학교 생물교육학과 졸업
IOWA 주립대학교 대학원 분자생물학 석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
IOWA 의과대학 연구원
텍사스 주립대 의과대학 연구원
MSD 코리아 비즈니스 유닛 매니저
한국 화이자제약 인사부장
브리스톨 마이어스 스큅 인사상무
한국 화이자제약 인사전무
디아지오 코리아 인사전무(現)

[월간 리크루트 2009-0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