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방_노사공동 재취업지원센터
상태바
탐방_노사공동 재취업지원센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02.04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탐방_노사공동 재취업지원센터


대한민국 성공취업 파트너 ‘NewJOB’
당신과 함께 다시 희망을…


노사공동 재취업지원센터(www.newjob.or.kr)는 2004년 2월 10일 노사가 함께 체결한 ‘일자리 만들기 사회협약’에 따라 설립됐으며, 노동부에서 사업을 지원하고 한국노총과 경총이 공동으로 운영 하는 비영리단체이다. 센터에서 개인이나 기업에게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 는 무료로 지원되는데, 서비스를 시작한 지 채 4년이 지나지 않아 현재 전 직지원서비스를 신청한 인원만 4만886명에 달한다. 노사공동 재취업지원센 터의 설립은 실업난 극복이라는 국가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처음으로 노 사가 직접 팔을 걷고 나섰다는 데 의미가 있다. 재취업지원센터의 노사공 동 사업 결과는 향후 노사가 함께할 다양한 노사공동 사업 발전의 밑거름 이 될 것이다.

노사공동 재취업지원센터는 서울 여의도에 사무실을 개소한 이래 부산, 대구, 인천 등 13개 지역에서 권역별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데, 유관 기관(지역 경총 등)의 협조로 마련된 사무공간에 센터 양성과정을 거쳐 배 출된 전문 컨설턴트가 배치돼 전직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 난 3월 16일에는 서울 교대역 근방에 강남지역 전직지원센터를 개소했고, 7 월 1일에는 부산과 경기 수원에 재취업지원센터를 개소하고 인접지역의 구 인기업과 구직고객을 대상으로 재취업•창업 전직지원서비스 및 구인구직 잡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지금은 센터에서 양성한 자체 컨설턴 트와 민간의 컨설팅회사를 통해 양방향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사 업관리의 효율성과 비용절감, 고객 입장에서의 프로그램 관리•개발•운영을 위해 점차 센터 자체 컨설턴트가 담당하는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다.
또한 최근 여러 단체나 기관에서 민간 컨설팅회사와 용역 계약을 체 결해 전직지원서비스를 전적으로 위탁해 운영하는 방식은 재고할 필요가 있 다는 입장이다. 공공에서 전직지원서비스 사업을 수행하는 주체들 간 의견 교환과 효율적인 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센터는 장기 계획대로 자체 컨설팅 영역을 넓혀 나가고 이를 위해 전문 컨설턴트 를 양성•확보할 예정이다.

노사공동 재취업지원센터 전직지원서비스
재취업지원센터의 사업은 궁극적으로 구직고객의 취업과 창업성공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짜여 있다. 이를 살펴보면, 재취업 및 창업 준비 근로자들의 심리적 안정부터 경 력전환, 역량강화, 취업•창업 정보 및 전략 제공 및 실행, 사후관리 등 모 든 전직지원서비스를 개인 맞춤식으로 제공하는 종합 전직컨설팅 서비스로 서, 단편적인 구인구직 알선이나 헤드헌팅 업무에 비해 한층 포괄적이고 심 층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경총과 노총의 기업 및 근로자 전 국 네트워크를 활용해 좀 더 선진화된 구인구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 표로 한다. 이에 따라 재취업지원센터는 공공 직업안정기관과 민간부문의 장점을 접목해 유관기관과 상호 연계해 전반적인 고용안정 서비스의 질을 높여 나가고자 한다. 구인구직에 대한 정보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개인 특 성별 전직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퇴직 근로자의 재취업 및 창업을 지원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서비스 신청방법
노사공동 재취업지원센터 홈페이지(www.newjob.or.kr)에서 회원 가입 후 전직지원서비스를 신청하면 된다. 서비스 승인처리 후 3일 내로 전담 컨설턴트가 배정돼 유선통화로 오리엔테이션이 실시되는데, 이 과정에 서는 서비스관련 프로그램이 상세하게 소개되고 전담 컨설턴트와 심층 상담 을 하며, 이후 개인별 맞춤 전직지원서비스가 제공된다.
자기진단 과 변화관리 및 취업핵심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해주며, 개인별 이력서• 면접 클리닉, 이미지 메이킹을 통해 재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돕고 있 다. 통상 초기 상담 후 개인별로 3개월 이내로 진행된다.

글┃김선정 기자 trustme@hkrecruit.co.kr

시련을 넘어 도약의 발판 마련해준
노사공동 재취업지원센터!

공 ○ ○ (남, 36세)
우선 재취업에 성공할 수 있게 도와주신 유창애 컨설턴트님과 노사공동재취 업지원센터를 소개해주신 강남고용지원센터의 김영희 선생님께 감사드립니 다.
저는 일본에서 광통신 관련 장비를 수입하는 회사에서 근무했는 데, 2008년 10월말 엔고(高)로 인한 회사의 사업부 축소로 퇴사를 하게 됐 습니다. 퇴사 후 두 달 동안 무려 100군데나 넘는 곳에 지원했지만, 서류전 형을 통과하지 못하는 곳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나마 간 면접에서는 너무 나 떨리고 특히 압박면접에서는 제대로 답변을 하지 못해서 아쉽게도 채용 으로 연결되지 못했습니다. 작년 말 제가 2차 면접까지 가면서 약간의 기대 를 걸었던 곳에서도 연락이 오지 않자 더 이상 취업은 불가능한 것인가, 나 의 능력은 여기까지인가 하고 한때 우울증을 겪기도 했습니다.
올해 초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강남고용지원센터에서 ‘취업희망프로그 램’을 들었습니다. 프로그램의 진행을 해주었던 김영희 선생님께서 마지 막 날 프로그램을 마치면서 ‘노사공동재취업지원센터’를 소개해주셨습니 다. 혹시나 도움이 될까 하는 생각에 유창애 컨설턴트님을 뵙고 제일 먼저 이력서 클리닉을 받았습니다.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이력서, 자기소개 서의 잘못된 부분을 확인하고 이력서 작성, 면접관련 강의를 새롭게 들으면 서 왜 내가 대부분의 업체에서 서류전형을 통과하지 못했는지 짐작할 수 있 게 됐습니다. 그후 내게 맞도록 이력서, 자기소개서를 수정했고 면접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을 담당 컨설턴트와의 상담을 통해 보완해 나갔습니다. 노 사공동 재취업지원센터에서 주관하는 강의는 될 수 있는 한 모두 수강했습 니다. 인생에서 목표가 있고 없고의 차이와 인맥관리의 중요성 등 그동안 나 자신을 정리하지 않은 채로 시간을 보내온 점 등을 반성하면서 앞으로 의 다짐을 새롭게 했던 뜻 깊은 과정이었습니다.
노사공동 재취업지원 센터를 이용한 지 보름 정도 지나 담당 컨설턴트의 소개로 ‘NewJOB’에 올 라온 회사에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나이 제한에 걸렸지만 그간 제가 해온 일과 관련이 있고 집에서 가까운 회사기에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했습니다. 다행히 1차 서류전형에 통과하고 면접에 오라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어렵게 얻은 면접 기회이기에 더 이상 시행착오를 겪지 않기 위해 그때부 터 담당컨설턴트와 일대일로 면접시뮬레이션을 통해 준비를 했습니다. 담 당 컨설턴트가 질문을 하면 답변하는 식으로 실전처럼 진지하게 임했습니 다. 면접과정에서 개선해야 될 점과 잘한 점을 피드백하며, 효과적으로 답 변을 잘 할 때까지 반복해 3일 동안 3차례 연습을 했습니다. 면접 준비를 충분히 하고 갔음에도 불구하고 실전면접은 떨렸습니다. 그러나 예전처럼 두서없거나 말을 더듬는 답변은 하지 않았습니다. 긴장됐지만 부담 없이 임 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을 보고 나서 다음날, 센터에서 배운 대로 면접의 기회를 주어서 감사하고 회사의 번창을 바란다는 Thank you letter를 작성해서 보냈습니 다. 그후 3일 만에 합격통지를 받았습니다. 제가 퇴사한 지 세 달 반, ‘노 사공동 재취업지원센터’에 등록한 지 한 달 만에 취업을 하게 된 것입니 다.
취업관련강좌를 들으면서 제가 읽었던 <내려가는 연습>의 저자이 며 지식생태학자인 한양대 유영만 교수님은 “밑바닥까지 기꺼이 내려가야 더 큰 것을 얻을 수 있고 다시 오를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비록 밑바닥 에 있고 힘들지만, 기꺼이 상황을 받아들이고 앞으로 나아갈 준비를 효과적 으로 한다면 그 앞에는 올라가는 일만 남아있을 것입니다.
센터에서 취 업과 관련된 직접적인 도움도 받았지만, 인생의 단기•중기•장기 계획을 어 떻게 세울 것인지 이정표를 제시해 주었고 목표에 다가갈 수 있도록 자신 을 변화시켜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해주었습니다. 노사공동 재취업지원센터 의 유창애 컨설턴트님과 노동부 강남고용지원센터의 김영희 선생님에게 다 시한번 감사드립니다.

담당 : 유창애 컨설턴트

꿈꾸는 만큼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이 ○ ○ (남, 32세)
1년 전 이맘 때 2년 남짓 다 녔던 회사를 퇴사하게 됐습니다. 퇴사 직후 약 3개월 간 금융권 취업을 목 표로 자격증 공부에 매진했으나 때마침 터진 미국발 금융위기로 전 세계가 불황에 시달리고 채용시장 역시 영향을 받기 시작하면서 금융권 취업은 단 념하게 됐습니다. 이전 직장에서 했던 기획업무 분야를 중심으로 구직활동 을 벌였지만, 이미 퇴사를 한 상태인 데다가 채용한파까지 겹쳐서 그런지 기회를 잡기란 그리 쉽지 않았습니다. 눈에 띌 만한 채용공고조차 거의 나 오지 않는 상황에서 그렇게 계절이 바뀌고 해를 넘기게 됐습니다. 어느 날 저는
복잡한 마음을 추스르고 비록 짧지만 지난날을 되돌아보고 정 리를 해보고자 과거 직장생활에서의 경험담을 소재로 수필을 한권 집필하 기 시작했습니다. 그저 두서없이 쓴 글이었지만 실제로 그러한 집필활동을 통해 마음의 안정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약간의 소설 형태도 띠고 있는 이 책의 마무리를 놓고 고민하다가 저는 올해 5월 8일 어버이날에 취업에 성공하는 내용을 담아 행복하게 끝을 내기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어버이날 은 바로 1년 전 직장에서 사직통보를 받았던 날이기도 하기에 그날을 통해 불효와 아픔을 만회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한 헤드헌팅 사 와 상담을 하다가 이곳 노사공동 재취업지원센터를 알게 돼 등록을 하고 담 당 컨설턴트 선생님과 만나 보다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재개하 게 됐습니다. 비록 취업을 한 것은 아니지만 아침에 눈을 뜨면 어딘가 갈 곳이 있다는 생각에 마음이 한결 안정됐고 스스로를 채찍질할 수 있는 계기 가 됐습니다.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 써 주시는 선생님의 상담과 센터 에서 진행되는 각종 취업관련 교육 역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수정하고 업데이트하면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하게 됐습니 다. 본인 스스로가 반드시 올해 어버이날까지 취업에 성공하기로 마음을 먹 어서인지 예전보다 훨씬 적극적으로 움직이게 됐습니다.
그러던 지 난 5월 8일, 정말로 놀라운 일이 생겼습니다. 대학 동기의 추천을 받아 지 원했던 한 공공연구기관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 취업이 확정된 것입 니다. 그 동안 상상만 해왔던 모든 것이 현실이 돼 제 앞에 펼쳐졌으며 지 금까지의 마음고생과 이를 극복할 수 있었음에 대한 감사의 마음에 눈물까 지 핑 돌았습니다.

꿈꾸는 만큼, 상상하는 만큼 반드시 이루어진다는 말이 그리고 하늘은 사 람이 견뎌낼 수 있을 만큼의 고통과 시련을 안겨준다는 말이 가슴 깊이 와 닿는 순간이었습니다. 이렇게 취업에 성공함으로써 저는 제 수필의 마지막 부분을 정말로 행복하게 장식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 현재의 이 상황을 이겨낼 수 있을지 의문도 생기고 하루에도 몇 번씩 주저앉고 싶은 생각이 들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여러분께서 꿈꾸고 소망 해왔던 그 순간을 만끽하는 모습을 꿈꾸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한 친구 가 그러더군요. 꿈꾸는 데 돈이 드는 것은 아니라고. 네, 그렇게 꿈을 꾸 고 간절히 원하고 또 원하다 보면 내 마음과 몸이 저절로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보다 활기차게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자신을 한번 믿어보시기 바랍니 다. 여러분 모두의 건승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아울러 지난 한달 간 생면부지인 저를 가족과 친구 못지않게 응원해 주고 챙겨주며 구직활동 에 지원과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담당 컨설턴트 선생님과 구직활동에만 전 념할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제공해주신 재취업지원센터 관계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여러분들이 계셔서 그 한 달마저 의미 있고 빛나는 시간이었습니다.

담당 : 김동수 컨설턴트

단호함과 절박함

남 궁 ○ ○ (여, 49세)
쉰을 바라보는 N고객님 의 첫인상은 굉장히 소녀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그 연배에 그러한 분위기 가 긍정적으로 느껴지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부정적으로 느껴지기도 했던 N 고객님과의 짧았지만 강했던 만남은 그렇게 시작됐습니다. 매우 예의 있게 행동하셨으며 수줍음도 많이 타셨고 매우 귀여우시다는 생각마저 들게 했습 니다. 이런 분이 과연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그 연배에 가능한 업무들을 고 민해 봐야 한다고 말씀드리는 것이 주저되는 시간이었습니다. 더구나 과거 경력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서는 답답함이 더욱 배가됐습니다.
일간 지 기자 등 잦은 이직과 일관성 없는 경력관리, 최근에는 TM 일을 잠깐 하 셨다는 말씀과 함께 본인의 소개를 마치셨습니다. 어떻게 컨설팅을 풀어나 갈 것인지 방향을 잡기가 쉽지 않은 사례였습니다. 공백 기간과 경력단절, 잦은 이직, 많은 나이…게다가 미혼이신지라 일을 손에서 놓을 수는 없는 입장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분의 지원 분야, 경력목표는 직업상담사 였습니다. 관련분야를 전공한 것도, 학업을 마친 것도, 적정한 나이도 아니 었습니다.
컨설팅에서 일단 할 수 있다는 기를 넣어드리는 작업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가능성에 대한 믿음을 드리 는 작업을 드리고자 했으나 쉽지 않았습니다. 객관적으로 볼 때 가능성 제 로였습니다. 그런데 이야기를 풀어나가면서 저의 마음은 조금씩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뜬구름을 잡는 듯해 보였으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해온 일들을 들으면서 그분의 비전을 보았고 그분의 절박함을 느끼게 됐습니다. 관련 직종 자격증을 따기 위해 미숫가루로 점심을 때우고 화장실 횟수도 줄 여가며 공부에 몰두하는 시간을 보내셨다고 합니다. 사실 암기식 공부라는 것도 때가 있고 나이에 따른 한계가 있기 마련인데 그렇게 절박한 심정으 로 이것이 아니면 안 된다는 심정으로 임했다는 그분의 말과 눈 속에서 저 는 단호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단호함이란 자신이 이성적으로 전 망하고 판단해 행동에 옮기기로 결정한 것은 반드시 실천에 옮겨 결과를 만 들어 내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게 목표를 정한 후 자신과 약속을 하고 그것 을 반드시 지켜내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그러나 그분의 눈빛 속에서 느껴지는 그러한 단호함은 제 마음을 움직였습니다. 아울러 그냥 할 수 있는 일이어서가 아니라 그분에게 이 일은 꼭 하고 싶은 일이었습니 다. 해야만 하는 일이었습니다. 어떤 일자리를 구해야 할까가 아니라 나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내가 살아야 하는 의미는 무엇인가 하는 질 문에서부터 새로운 경력의 실마리를 찾아 장기적인 비전까지 세웠던 것입니 다. 그만큼 질문이 중요합니다. 질문을 바꾼다는 것은 세상에 대한 개념을 바꾼다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N고객님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하고 싶은 일에 간절함을 담아내 셨고 몇 번의 상담을 거쳐 얼마 지나지 않아 취업의 기쁜 소식을 전해 주셨 습니다. 많은 분들을 상담하고 그분들이 취업을 해서 가시지만 이분은 제 게 특별한 기억으로 남을 듯합니다. 이분을 통해서 저 또한 많은 것을 배 울 수 있었고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 번 스펙과 경력만큼이 나 아니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고 또한 절박함이 행동으로 옮겨질 때 기적을 일어낼 수 있다는 사실을 절감했습니다.
기적은 생각하기에 따라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경험을 통해서 믿습니다. 이분은 자격증 하나만을 가지고 도전하셨고 취업한 이후 동료와 선배들의 나이가 자신보다 훨씬 적다는 것에 대해 면접관이 도대체 자신을 왜 뽑았는지 당황스럽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시작은 작지만 중장 기 목표 설정을 통해 원하는 바를 이루시겠다며 다시 한 번 각오를 다잡으 셨습니다.
도대체 면접관이 왜 뽑았을까…. 아마 그 면접관도 저처 럼 그분의 말씀과 눈빛 속에서 단호함과 간절함을 읽으셨을 겁니다. 아울 러 그러한 모든 것들이 한데 모여 예상치 못한 순간에 예상치 못한 인연 속 에 이러한 결과를 내게 하는 것일 테고요. 이분의 사례는 제가 늘 갖지 않 으려고 노력하는 제 자신의 선입견과 상담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반성이었 고 또한 깨달음이었습니다.
지금도 많은 분들이 매일 매일 최선을 다 한다고 생각하시지만 한번쯤 내 눈에 내 마음에 단호함이 절박함이 느껴지 는지 점검하고 그러한 것들을 채워 나가 불가능함을 가능함으로 이어나가 는 기적의 주인공들이 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힘내세요!! 가능하다고 간 절히 믿는 순간 그렇게 이루어져 나갈 것입니다.

담당 : 윤수정 컨설턴트


중견전문인력 고용지원센터
(사)노 사공동 고용지원사업단 중견전문인력 고용지원센터(구 경총 고급인력정보센 터)는 노동부의 전액 지원하에 한국노총과 한국경영자총협회가 공동 운영하 는 비영리기관으로 중소기업의 전문인력 부족으로 인한 기업의 인력난 해소 와 경영혁신 과정에서 조기 퇴직한 중장년층 전문인력의 사회참여를 유도하 기 위해 무료 재취업 알선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구직등록 자격기준 은 경력 10년, 과장급 이상의 인재라면 가능하고, 70여 개의 직종으로 분류 된 중견전문인력의 인력풀을 운영하고 있다. 고객이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 면 재취업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해 실업에 의한 심리적 변 화관리 및 직업능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경력전환을 도와준다. 또한 구 직자들의 효과적인 경력전환을 위한 개인용 사무공간, 컴퓨터, 복사기, 팩스, 휴게실을 제공하고 있다.

[월간 리크루트 2009-1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