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률 우수대학을 찾아서_서울산업대학교
상태바
취업률 우수대학을 찾아서_서울산업대학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02.16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취업률 우수대학을 찾아서_ 서울산업대학교


서울산업대_내년이면 개교 100주년, 글로벌 경쟁력 갖춘 특성화대학으로


국립서울산업대학교는 기술교육의 요람으로 1910년 개교해 내년 4월이면 100주년을 맞게 된다. 개교 이래 근대화, 공업화, 산업화에 따라 시대 흐름 에 맞는 최고의 전문가를 배출해왔다.
서울산업대학교는 사회 진출 후 전공능력을 현장에서 즉시 적응시킬 수 있는 실용교육과 응용학문의 중 심대학을 지향해 대학을 특성화함으로써 사회적 평가를 받고 있다. 대표적 으로‘07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대학종합평가에서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된 것은 서울산업대학교 교육시스템의 우수성이 대외적으로 인정된 큰 성과이 며, 또한 정부로부터 산학협력 거점대학으로 선정돼 서울산업대학의 특성 과 역량이 국가차원에서 평가를 받기도 했다.
특히, 교육인적자원부 에서 발표한 2009년도 전국 4년제 대학 취업률에서 졸업자 3,000명 이상인 A그룹 대학 중 취업률 75.4%(정규직취업률 60.8%)로 취업률 전국 1위를 달 성했고 2008년(B그룹)과 2007년(A그룹)에도 최상위권을 차지했다. 이는 100 년의 역사 속에 항상 시대와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을 실시해 왔던 전통의 발현이었다고 할 수 있다. 서울산업대학은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취 업의 질적 제고라는 새로운 목표를 향해 진력함으로써 정상을 향한 지속적 자세의 견지를 통해 자연스럽게 진취적 기상과 개척정신이 학풍으로 착근돼 가고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은 다양한 기회 제공해
서울 산업대학교는 IT, BT, NT, 디자인 등 21세기 첨단 분야와 이러한 첨단분야 가 융합된 전통 공학 분야에서 앞서가는 대학으로 재도약하기 위해, 서울지 역 유일의 산학협력중심대학으로서 많은 기업과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으 며 국가균형발전과제이자 서울시 세계도시화 프로젝트로 지정된 NIT (NT,IT) 연구단지를 중심으로 한 서울테크노파크가 대학캠퍼스 내에 조성 돼 있다. 산학일체형 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첨단대 학의 허브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또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산학협력 특 성화 최우수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한 ‘SNUT POWER 2015’에 따라 대학의 질적 성장을 꾀하고 있다.
더불어 혁신적 교육프로그램에 앞장서고 있다. 영국 노섬브리아대학교와 공동으로 운영하는 UNN 프로그램은 졸업 시 서울산업대학교와 노섬브리아대학교로부터 2개의 학위를 동시에 받는, 국내 첫 외국대학과의 복수학위 인증프로그램이다. 이 외에도 글로벌 시대 를 맞이해 16개국 48개 대학과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해 교수와 학생을 교환 파견하고 있다. 이처럼 해외 대학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 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아시아 인재를 발굴해 서울산업대학교에서의 교육기 회를 적극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서울소재 11개 대학이 참여하는 NIT 연합대학 프로그램은 전문가들의 현장위주의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능 력을 극대화하고 있다. 2007년부터는 경영능력을 갖춘 엔지니어의 육성을 위한 ‘테크노프레너(Techno-preneur)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 한 다양한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세계적인 무대에 설 수 있는 다양한 기회 와 영어 능력 향상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내년이면 개교 100주년을 맞이하게 되는 국립서울산업대학교는 새로운 100년의 역사창조라는 엄숙한 사명을 위해 대학의 정체성을 재정립하고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전문지식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의 요람으로서 가치를 창출해 가고자 한다. 이에 21세 기 지식사회에 맞추어 산업현장 적응력을 갖춘 실용교육과 응용학문의 중심 대학으로 도약할 것이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IT, BT, NT, 디자인 등 21 세기 첨단분야와 전통 공학분야의 융합학문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특성 화대학으로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인터뷰 _ 배문수 국립서울산업대학교 취업복지과장

‘취업하기 위한 취업’은 생명력 없어

국립서울산업대학교는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진로개발 및 취업과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진로 및 취업교육 지원, 취업 관련 행사, 취업역량교육사업, 취업상담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
국립서울산업대학교가 취업 잘 되는 학교로 대외적으로 인정받는 비결은 교육의 실용성과 수월성을 융합한 대학의 교육적 특성에 기인한다.
“산학일체형 교육 실시에 따른 높은 현장 적응력과 산업대학의 특성 으로 상대적으로 학습배경이 다양한 학생들로 구성돼 하나의 하모니를 도출 해 내는 독특한 학풍이 있죠. 이에 팀워크 형성을 통한 각자의 개성 발현 을 추출해 내는 강점이 두드러지죠.”
이러한 실사구시적 교육과 프로 그램은 학생들에게도 호응이 높다.
“취업과정의 직접적 평가항목인 컴퓨터자격증 취득 교육과 해외 인턴십 프로그램, 직무적성 검사 프로그램 이 특히 인기가 있습니다. 기존의 획일화된 ‘취업캠프’ 프로그램을 탈피 해 단과대학별로 전공 및 취업분야와 연계된 맞춤형 취업캠프와 진로캠프 프로그램이 시행돼 학생들의 호응도가 높을 수밖에 없죠.”
이렇듯 국 립서울산업대의 학생들의 취업을 위한 노력은 끊임없이 계속될 것이다. 하 지만 대학의 이러한 뒷받침도 중요하지만 개개인의 마음가짐과 노력도 중요 하다.
“우선 명확한 인생목표가 설정돼야 합니다. 취업도 목표달성 을 위한 하나의 수단과 방법일 뿐입니다. 앞으로의 인생 청사진을 놓고 취 업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해야 하죠. 자칫 ‘취업하기 위한 취업’은 생명력 이 없어 지속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자신의 적성, 자질, 경험, 자격, 강 점, 역량 등을 냉엄하게 진단하고 자신의 역량과 강점이 가장 어필 될 수 있는 기업 정보 획득에 투자 하십시오. 그것이 취업에 이르는 지름길이자 인생목표 달성에 첫 관문이 될 것입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9-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