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 ㈜프로매치코리아
상태바
기업탐방 ㈜프로매치코리아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02.2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기업탐방 ㈜프로매치코리아


‘World Class Strategic
Business Partner’


‘인재를 확보하는 기업이 최고의 기업을 만듭 니다.’ 그렇다. 각 기업은 실력 있고 성실한 인재를 항상 원하고 창조적 인 인재가 기업의 발전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실력 있고 유능한 인재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능력에 맞고 장래성 있는 회사에서 일하기를 원한다. 이 에 프로매치코리아는 각 개인에게 능력과 적성에 맞고 최고의 대우를 받을 수 있는 좋은 직장을 추천해 주고 있으며, 각 기업에게는 유능한 인재를 신 속하게 확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기업과 사람 그 사이에 프로매치 코리아가 있는 것이다.

프로매치코리아는 핵심인재를 확보•유지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전략인 시대 에 부응해 1999년 4월에 설립된 회사다. 프로매치코리아의 전체 직원은 48 명으로 현재 프로매치테크놀로지, 프로매치FN코리아, 프래매치글로발, 취업 의 나무 등을 계열사로 두고 있다.
프로매치테크놀로지는 정보 통신 분야를 전문적으로 헤드헌팅 서비스하는 회사이고, 프로매치FN코리아는 금 융 분야를 전문적으로 헤드헌팅 서비스하는 회사다. 프로매치글로발은 해 외 인재의 국내 유치와 해외 유명대 캠퍼스 리크루팅을 돕는 회사이며, 취 업의 나무는 국내 대학생의 취업을 돕는 회사다. 그리고 취업의 나무에서 는 대학생의 인•적성 검사, 취업캠프 운영, 잡카페 운영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프로매치코리아는 세계적 수준의 HR 컨설팅 서비스 회사를 꿈 꾸고 있으며, 비전은 ‘World Class Strategic Business Partner’이다. 이 는 기업과 후보자간의 요구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search- 21)을 구현해 고객에게는 핵심인재 확보를 위한 시간과 비용이 최소화되도 록 돕고, 후보자에게는 빠른 시간 안에 가장 적합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 다. 프로매치코리아는 더 나아가 최고의 전문가그룹, 고객과 함께하는 기 업, 국가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기업의 운명 핵심 인재 확보•유지에 있어
프로매치코리아는 1999년 설립된 이후 반 도체 및 IT 분야의 핵심인재를 추천하는 서치펌이었으나, 이후 금융, 소비 재, 자동차, 섬유, 패션분야에서도 전문 컨설턴트를 영입하고 마케팅을 강 화해 산업 전 분야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2005 년 5월에는 대만 최대의 리크루팅 회사인 104.com.tw와 헤드헌팅 사업 분야 에 대한 업무제휴 계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한국 대만 중국 본토를 연계한 헤드헌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으며, 향후 IT 산업의 세 계 첨단 단지인 미국의 실리콘밸리 주정부의 ‘Recruiting staff’와 연계 해 양국 상호간 IT분야의 핵심인재를 확보하는 협력 체제를 구축할 예정이 다.
이제 기업의 운명은 핵심인재를 어떻게 확보하고 유지하느냐에 따라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프로매치코리아는 이러한 핵심인재 확보의 파트너로서 고객사가 요구하는 인재를 발굴하고 추천하는 데 그 힘 을 다하고 있다. 핵심인재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전문성과 신속 성이 요구된다.
프로매치코리아는 금융전문가는 금융 전문 서치펌 인 프로매치FN코리아에서, 정보통신 전문가는 정보통신 전문서치펌인 프로 매치테크놀로지에서, 해외 인재 채용은 프로매치글로발에서 구인할 수 있도 록 영역을 전문화했다.
또한 프로매치코리아는 컨설턴트의 채용에 있어서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있다. 현재 프로매치코리아의 컨설턴트는 각 산업별 전문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은 사람들만을 엄선해 컨설턴트의 역 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특히 Search-21이라는 솔루션으로 고 객사의 구인 의뢰와 컨설턴트의 업무진행사항, 후보자의 지원 사항을 온라 인화 해 업무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꾀하고 있다.
이처럼 금융 위기 로 인해 소규모의 서치펌들이 문을 많이 닫았음에도 프로매치코리아가 성장 한 이유의 중심에는 프로매치코리아 컨설턴트가 있다. 이러한 전문화와 업 무의 스피드가 프로매치코리아의 경쟁력이다.

헤드헌팅 시장 더욱 더 성장할 것
아직 국내 노동시장의 유 연성이 선진국에 크게 못 미치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기업의 노동시장에 대한 유연성의 요구에 발맞추어 헤드헌팅 시장도 급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전통적인 헤드헌팅은 기업의 중역을 찾아주는 것이지만 요즈음은 기업의 채 용이 상시 채용으로 바뀌어 중간 매니저급까지도 찾아주는 등 시장이 점점 더 확대되고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의 반도체와 휴대폰 시장의 지속 적인 성장과 바이오 시장의 성장 예상으로 외국기업의 한국 진출이 더욱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에 독일의 쇼트사와 일본의 쿠라모도 제작소 와 같은 기업이 합작으로 한국에 진출하기도 했다. 우리 정부의 규제 개혁 과 지방정부의 외국 첨단 기업 유치 노력으로 다국적 기업들이 한국에 들어 와서 사업을 해도 이익을 남길 수 있다는 자신감과 그만큼 국내에 기업을 할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춰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외국계 기업들 이 많이 들어오고, 국내 기업들이 설비투자를 하고, 신 성장 엔진 산업에 투자할 수 있는 환경만 만들어 준다면 앞으로 청년실업과 같은 문제도 해결 될 것이고 그에 따른 경력직의 수요 증가로 헤드헌팅 시장도 더욱더 성장 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헤드헌팅 시장은 크게 1세대, 2세대, 3세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세대는 IMF 이전의 서치펌이 20개 정도 있을 때를 말하며, 다국적기업의 한국 진출을 돕는 정도의 서비스를 제공하던 기 업을 말한다. 헤드헌팅 업계의 선구자 역할을 했다.
2세대는 IMF 이 후 기업의 구조조정과 벤처붐으로 인한 수요 폭발로 1세대 기업의 컨설턴트 들이 독립해 창업한 헤드헌팅 회사로 볼 수 있다. 이때는 수요의 폭발과 온 라인의 발달로 헤드헌팅 시장에 쉽게 진입할 수 있었다.
3세대는 헤 드헌팅 시장의 구조 조정기에 자연 발생적으로 없어지고 생겨나는 기업이 라 볼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400개 정도의 서치펌이 활동하고 있는 것 으로 추정된다. 국내 헤드헌팅 시장도 크게 성장했지만 이는 상호간에 과다 경쟁으로 인한 제 살 깎아 먹기 경쟁으로 서치펌의 인식이 저하될까 우려되 는 부분이기도 하다. 아직도 군소 서치펌이 생기고 없어지기도 하고 있다. 하지만 경쟁력과 브랜드 파워가 없는 업체는 곧 정리되어 갈 것으로 예상된 다.

글┃김선정 기자 trustme@hkrecruit.co.kr

INTERVIEW
이제는 경력관리시대, 당 장 시작하세요!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로 평생 살아가면서 직 업이 세 번 바뀌고, 직장은 다섯 번 바뀐다고들 한다. 이에 경력관리는 필 수이다. 프로매치코리아 김혜종 사장을 만나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 았다.

“평생직장이 사라진 지 오래이기 때문에 경력 직 위주로 헤드헌팅 수요가 많을 것으로 봅니다. 미래 사업의 핵심은 인재 이고, 이러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기 때문에 인재 확보 전쟁이라고 할 정도의 시장 확대가 예상됩니다. 더불어 경기침체 극복 을 위한 기업의 인사전략이 절대적인 인건비 축소(구조조정, 정리해고, 명 예퇴직, 채용규모 축소, 계열사 파견)와 핵심인재에 대한 선택과 집중으로 전략이 바뀌고 있죠. 이에 앞으로 핵심인재에 대한 기업의 수요는 더욱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기업은 변화를 주도해 가치를 창출하 는 전문성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핵심인재(Right People)를 원하고 있 다.
“이러한 핵심인재를 발굴해 추천할 수 있는 서치펌은 제가 보 기에 그리 많지 않습니다. 단순히 이력서를 중개해주는 것이 아니라 고객사 에게는 후보자를 좀 더 면밀하게 검토하고, 후보자에게는 심도 있는 경력컨 설팅까지 해줄 수 있는 서치펌이 돼야 합니다. 프로매치코리아는 이러한 고 객사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좀 더 전문화된 서치펌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프로매치코리아는 유능한 컨설턴트의 영입 및 육성과 세계적 서치펌과의 전 략적 업무제휴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해 기업이 원하는 글로벌 인재 확 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김 사장은 내부적으로는 경쟁 력 있는 조직으로 만들고 외부적으로는 글로벌화•전문화된 조직으로 만들고 자 한다.
“저의 목표는 첫째 우리의 조직을 관료화된 조직으로 만 들지 않는 것이고, 둘째 컨설턴트에게 업계 최고의 대우를 해주는 것이며, 셋째 대규모의 투자 없이 회사를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더불어 외부적으로 는 첫째 해외로 눈을 돌려 한국의 우수인재를 소개하고 외국의 우수인재를 스카우트 해주는 글로벌화 기업을 만드는 것이고, 둘째 전문성을 가진 컨설 턴트들을 영입하고 키우는 회사로 만드는 것이며, 셋째 HR 관련된 비즈니스 를 다각화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사와 관련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 하는 것입니다. 우리 회사의 비전은 ‘World Class Strategic Business Partner’로 사장인 저와 프로매치코리아 임직원의 비전은 같습니다. 그리 고 함께 만들어 나가고 있죠.”
흔히들 요즘을 경력관리 시대라고 한다. 경력관리는 고등학교에서 대학교에 갈 때부터 시작된다. “적성에도 맞지 않는 학과에 들어가 공부하고, 마음에 들지 않는데도 그냥 대기업이라 고 들어가 이직이 너무 잦은 경우 등이 있는데, 본인이 좋아하거나 즐길 수 있는 직업과 직장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기업에 서 필요로 하는 것은 직무적합성, 직무스킬, 인성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글 로벌화 된 마인드와 능력, 조직융화력, 리더십과 열정입니다. 끊임없이 능 력을 개발하고 키우다 보면 어느새 각자가 원하는 위치에 서 있을 것입니 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당장 경력관리를 시작하십시오.”

INTERVIEW
‘www.jobtree.co.kr’ 오픈, 소통의 장으로


프로매치코리아의 교육사업본부에서는 국내 대 학생의 인•적성 검사, 취업캠프 운영, 잡카페 운영 등의 사업을 하고 있 다. 그리고 그 사업의 중심에는 고귀한 교육사업본부장이 있다.

“사람은 죽을 때까지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이에 대기 업 인사팀에도 교육부서를 따로 두고 있을 정도로 교육의 중요성은 날로 커 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인재 양성이 대세인 시대입니다. 프로매치코리아 교 육사업본부에서도 이러한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통감하고, 대학교 졸업반 을 대상으로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취업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제 대학도 지성의 전당의 역할에만 머물러 있지 않고, 취업도우미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각 학교마다 취업지원 부서를 따로 두고 있으며, 그 역할과 기능이 날로 확대되고 있다.
“각 학교마다 취업교육을 위 해 배정된 예산이 있습니다. 하지만 학교들은 그 예산을 어디에 어떻게 써 야 할지 몰라 우왕좌왕하고 있죠. 프로매치코리아는 학교와 아웃소싱을 통 해 그 예산이 학생들을 위해 올바르게 쓰일 수 있도록 다양한 취업관련 프 로그램들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프로매치코리아 교육사업본부 는 각 학교 학생들이 가진 문제점들을 학교와 충분히 소통하고, 학교에 맞 는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기획 단계부터 강사와의 소통 을 통해서 강의가 불필요하게 겹치지 않게 조정하는 조정자의 역할도 한 다.
“프로그램 내용은 이력서 쓰는 요령, 면접 잘 보는 요령 등 실질 적으로 학생들이 취업을 하는데 필요한 것들입니다. 그동안 ‘붙여넣기’ 에 익숙해진 학생들은 서론•본론•결론을 제대로 구분 짓지 못하고, 목적이 없는 글들을 양산했습니다. 심지어 논문에도 ‘붙여넣기’가 이용되고 있 죠. 글로 무언가를 표현하는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그래서 능력과 재능이 많은데 전달하는 데 서툴러 자신이 가진 장점들을 표현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볼 때면 참 안타깝습니다. 또한 요새 학생들은 외동이 많고 어렸 을 때부터 혼자 놀던 버릇 때문인지 사회와 소통하는 방법을 모릅니다. 따 라서 일방적으로 물고기를 잡아서 주는 것이 아니라, 물고기를 잡는 방법 을 알려주고자 노력하죠.”
취업교육기관은 많지만 아직 시장 자체 는 시작 단계다. 목적의식 없이 기존 프로그램들을 짜깁기하고, 일회성 강 의를 남발하는 보여주기 식 행사로 일관하는 회사들도 있다. 하지만 고 본 부장은 돈만을 위해 교육사업을 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학생들 에게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인사팀이 어떤 사람을 채용하길 원하는 지 알기 때문에 그러한 정보와 경험들을 학생들과 공유하고 학생들이 실행 할 수 있게 돕고 싶습니다. 이에 몇 마디 당부하고 싶은 것들이 있습니다. 우선 이력서를 작성할 때 주장에 대한 뒷받침과 목적이 있는 글을 쓰라는 것입니다. 더불어 자기 개성과 독창성을 살릴 수 있는 글쓰기가 돼야 하 죠. 그리고 무엇보다 재미있게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무조 건 튀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남들과 차이를 두면서 자신을 각인시킬 수 있게 쓰라는 것이죠.”
학생들과 소통하는 장을 만들기 위해 프로매치 코리아 교육사업본부는 ‘www.jobtree.co.kr(취업의 나무)’라는 사이트를 구축했다.
“우리 회사가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알게 된 친구들 이 프로그램 진행 당시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궁금증을 질문하고 그에 대 한 해답을 얻어갈 수 있도록 이 사이트를 만들었습니다. 홈페이지는 10월 말에 오픈할 예정입니다. 많이 오셔서 질문해 주십시오.”

[월간 리크루트 2009-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