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탐방 국민대학교 경력개발센터
상태바
캠퍼스탐방 국민대학교 경력개발센터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02.23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캠퍼스탐방 국민대학교 경력개발 센터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램 개발해
취업경쟁력 강화해


국민대학교는 북한산 자락에 위치한 까닭에 이 맘때 쯤이면 캠퍼스 곳곳에 물든 노랗고 빨간 단풍으로 아름다운 풍경을 자 랑한다. 한적한 곳에 위치한 캠퍼스를 닮아서인지 국민대학교 학생들은 부 드럽고 조용하지만, 내재돼 있는 열정과 끼는 놀랍다. 삼성SDS는 이러한 국 민대학교 학생들의 잠재력을 일찌감치 발견하고는 경력개발센터와 함께 다 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국민대학교 경력개발센터에서는 학생들의 경력개발과 취업을 지원하기 위 해 다양한 진로지도 프로그램과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 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해 취업상담, 취업교육, 인턴십, 채용정보 제공 등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있다. 또한 수시로 개최되는 채 용설명회와 캠퍼스 리크루팅, 취업추천 등을 통해 최적의 인재를 선발하고 자 하는 기업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07년 이 래로 노동부 대학 취업지원기능 확충사업, 청년 직장체험 프로그램 등에 연 속적으로 선정되면서 ‘동문기업 현장체험’, ‘ KMU-SAMSUNG 리더십 프로 그램’ 등 정부, 기업, 대학 간의 협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그 램을 개발•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 고 있다.

# KCCD 프로그램
국민대학교 경력개발센터에서 는 노동부의 대학 취업지원기능 확충사업(2007~2009), 청년 직장체험 프로 그램 연수운영 위탁기관(2008~2009)에 연속적으로 선정돼 매년 3억여원의 정부지원을 토대로 ‘KCCD 프로그램(Kookmin Core Career Development Program)’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 학과별 동문멘토 네트워크
학과별 동문멘토 네트워크 사업은 매 학기마다 학부(과)별로 현 직 동문선배들을 초청해 취업특강을 개최하고 선후배 간의 대화를 통해 학 생들에게 비공식적인 취업노하우•기업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와 선후 배 간 인맥 형성의 계기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동문선배의 특강내용 과 연락처를 온라인 멘토링 시스템에 등록하고 이를 DB화해 향후 해당직종 및 기업에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상담이나 조언을 받을 수 있도록 하 는 멘토링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매년 108명의 동문 멘토들이 이 프로그 램에 참여하고 있다.
■ 취업동아리 지원
‘취업동아리 지원사업’은 전공 또는 직종별로 특성에 부합하는 취업동아리들을 선정해 활동비뿐만 아니라 동아리별로 현직에 있는 커리어코치를 배정해 학생들의 취업준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동아리 운영비뿐만 아니라 학습공간을 지원해준다. 또한 전체를 대상으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면접 등 취업 기 초소양교육, 심화교육, 1박 2일간의 취업캠프를 통해 학생들의 자율적인 취 업동아리 운영을 지원한다. 현재 승무원을 꿈꾸는 ‘fly to the sky’ 등 17개 동아리 230여 명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 동문기 업 현장체험(Business Internship)
3~4학년을 대상으로 방학기간 을 활용해 동문기업에서 2개월 동안 현장실무를 경험하고 동시에 학점을 취 득할 수 있는 학점제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지금은 동문기업뿐만 아니라 한국전력공사, 다음커뮤니케이션, 코엑스, 대한상공회의소, 리서치 앤리서치, 그랜드힐튼호텔, 한국시세이도 등 일반 대기업과 외국계기업으 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매년 100여 명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 KMU-SAMSUNG 리더십 프로그램
삼성SDS 멀티캠퍼스와 의 협약 체결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국민대의 KMU-SAMSUNG 리더십 프로그램 은 학생들의 경력개발을 목적으로 한 리더십훈련과 체험을 통한 문제해결능 력, 역량 및 직무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자 개설된 프로그램이다. 이를 바 탕으로 KMU-SAMSUNG 리더십 프로그램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Core Track과 직무 Track이 그것이다. 그 중 Core Track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3 단계에 걸친 집중적인 훈련을 거치게 된다. 1단계는 ‘리더십 훈련’으로 비즈니스 매너, 창의적 문제해결 기법, 커뮤니케이션 스킬 습득, 2단계는 ‘리더십 체험’으로 삼성SDS 멀티캠퍼스에서 1개월간의 직장체험을 하게 된다. 3단계는 ‘프레젠테이션 경진대회’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 은 삼성SDS에서 담당 멘토들에게 집중적인 트레이닝을 받게 된다. 뿐만 아 니라 학점인정(1학점)과 더불어 우수자는 삼성SDS 대표이사의 상장도 받을 수 있다. 매년 150여 명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 미취업 졸업생 리콜 교육
‘미취업 졸업생 리콜교육 사업’ 은 아직 취업하지 못한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외부의 취업전문가들이 개별적 으로 MBTI 검사를 통한 인•적성 분석,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리모델링, 면 접 및 이미지 메이킹, 취업전략 등을 컨설팅해 주고 직무/직종별 교육 수 료 후 경력개발센터에서 취업추천을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매년 100여 명 이 이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다.

# 장학지원 프로그램
국민대학교 경력개발센터에서는 학생들 의 경력개발을 위해 삼성SDS 멀티캠퍼스, 에듀스, 에듀스파 등과 공동으로 다양한 장학지원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외부 전문교육 기관의 엄선된 교육과정을 장학금을 받으며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 e-Test 자격취득교육과정
주요 대기업과 공기업에서 채용 및 승진 시 가점을 부여하고 있는 국가공인 전산자격증 e-Test자격취득 교 육과정을 삼성SDS 멀티캠퍼스와 공동으로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수료 후 시험성적에 따라 1~3급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저학년의 경우 자격 취득 시 군 특기적성병(기술행정병)으로 입대할 수도 있다.
■ 한 자검정능력시험 대비특강
주요 대기업과 공기업에서 채용 및 승 진 시 가점을 부여하고 있는 한자급수자격증 취득 교육과정을 삼성SDS 멀티 캠퍼스와 공동으로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수료 후 시험성적에 따라 1~3급 의 한자급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 공직진출 프로그램(e- learning 교육과정)
7•9급 국가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도서출판 박문각, 남부행정고시학원, 노량진행정고시학원의 계열사 인 에듀스파(주)와 공동으로 e러닝 교육과정을 개설해 학생들의 공무원 수 험준비를 지원하고 있다.

KMU-SAMSUNG 리더십 프로그램


그동안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해 온 국민대학교와 삼성SDS 멀티캠퍼스 는 기업이 실제 원하는 역량을 키우고 학생들의 진로선택과 경력개발에 반 드시 필요한 요소들을 교육하기 위한 협약체결에서부터 비롯됐다. KMU- SAMSUNG 리더십 프로그램은 회를 거듭할수록 발전하고 있으며, 노동부 대 학 취업지원기능 확충사업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국내 최고 의 기업과 학교가 손을 맞잡고 하는 프로그램인 만큼 학생들의 호응도 엄청 나다. 매회 평균적으로 7~8:1의 경쟁률을 보이고 있는데, 그만큼 치열한 경 쟁을 통해 참가자들이 선발된다. 학생선발 기준은 바로 관심과 열정이다. 학점과 외국어 성적을 중시하는 여타 프로그램과 달리 KMU-SAMSUNG 리더십 프로그램은 자기소개서 평가를 통해서만 학생들을 선발하고 있다. 선발된 학생들은 직무역량 강화와 경력개발을 위해 ‘Core, Marketing, HR, Sales, Six Sigma Track’ 5개 트랙에 참여하게 된다.
이 중 ‘Core Track’에 참가했던 학생의 하루 일과를 살짝 엿보고자 한다. ‘Core Track’은 삼성SDS 멀티캠퍼스에서 직접 직장체험의 기회도 얻을 수 있고, 1주일간 비즈니스 매너와 TRIZ 창의적 문제해결 특강을 받는 알찬 프로그램 이다.


삼성SDS 직장체험 이야기
류창민 국민대학 교 전자공학부 3학년

AM 6:50 (아침기상)
이른 아침, 핸드폰 알람이 시끄럽 게 울린다. 늦잠이라도 자게 되면 빛의 속도로 복장을 갖추고 간단히 아침 을 때운다. 오늘도 삼성SDS 멀티캠퍼스로 향하는 2호선 지하철에 몸을 싣는 다.

AM 7:30 (출근)
내가 한 달 동안 직장체험을 하는 이곳은 삼 성SDS 멀티캠퍼스 교육사업2그룹이다. 이곳에서 한자리를 차지하는 내 자리 가 이제는 자랑스럽다.

AM 7:50 (지도선배와 13인의 제자)
7시 50분은 우리 리더십 프로그램의 지도 선배님이 주관하는 아침 조회시간 이다. 하루에 한 번씩 돌아가면서 전날 배운 내용 등을 공유한다.

AM 8:15 (그룹 아침조회)
아침 사내방송이 끝나면 그룹별로 조회를 시작한다. 날마다 그룹원들이 돌 아가면서 시사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그룹 내 공지사항을 같이 공유하는 시 간이다.

AM-PM 8:00~17:00 (업무시간)
처음에는 간단한 업무를 주로 했지만, 점점 더 할 일이 많아져 자꾸 마음 이 조급해진다. 하지만 그만큼 업무를 주도적으로 진행할 수 있어 책임감 과 보람을 가지다 보니 업무에 대한 자부심도 생겼다.

AM-PM 11:20~12:20 (점심시간)
신나는 점심시간! 점심시간이 다가오면 왠지 몸이 근질근질하다. 삼성SDS 멀티캠퍼스 사내식당은 빌딩 20층에서 테헤란로를 바라보면서 밥을 먹을 수 있는 최고급 레스토랑이다. 하지만 배부른 점심식사를 마치면 졸음과의 전쟁이 시작된다.

PM 17:00 (퇴근)
힘들지만 하루 일과를 마무리 짓고 집으로 돌아가는 발걸음이 가볍다. 비 록 한 달간만 직장체험을 하는 학생신분이지만, 삼성SDS 교육사업2그룹에 조금이나마 일조할 수 있어서 보람이 있다. 짧지만 내게 여러 가지로 많은 도움이 됐던 기간이었다. 그래서 요즘 나는 이 프로그램을 학교 후배들에 게 적극 추천하고 있다.


Interview _ 김법진 국민대학교 경력개발센터 실장
내 인생은 내가 설계, 평생해도 싫지 않은 일 찾아야


국민대학교 경력개발센터는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취업에 대한 필수 요건을 갖추기 힘들다는 것을 간파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개발해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해 학생들의 경력을 쌓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타 대학의 취업지원은 채용박람회 등과 같은 전시효과가 아니라 우리는 개개인 이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 마련에 고민하 고 있습니다. 이에 학생들의 호응도 좋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참여율이 그리 높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일단 참여한 학생들의 만족도가 굉장히 높 아 입소문을 타고 점차 프로그램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학교 와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 이메일과 SMS서비스를 이용해 학생들에게 최대 한 홍보를 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국민대학교 경력개발센 터는 지난해 이름을 바꿨다.
“원래 취업지원팀이었는데 지난해 9월 에 개편했습니다. 취업지원이 주는 의미가 포괄적이고 막연하기 때문입니 다. 취업지원을 세부적으로 생각하면 경력을 개발해주는 것이라고 생각해 경력개발센터로 이름을 바꿨죠.”
국민대학교는 취업지원팀일 때부 터 삼성과 리더십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는 단순 강좌가 아니라 삼성SDS 멀티캠퍼스에서 직장체험 과정까지 하는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이러한 역할 이 확대되면서 국민대학교는 삼성SDS 멀티캠퍼스와 산학협력 교육 협약을 체결했다.
“삼성SDS 멀티캠퍼스에서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면 적극 적으로 검토하고 우리 학교 학생들의 사정에 맞춰 수용하고 있습니다. 프로 그램 자체가 다른 학교에는 없기 때문에 차별성이 있고, 무엇보다 삼성이 란 국내 최고의 기업이 함께 하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아 경쟁률도 무척 높 습니다. 현재 6시그마 트랙 같은 경우에는 25명을 뽑는데 100여 명이 넘게 신청해 고민이 많습니다. 그래서 30명씩 2개 반으로 정원을 늘리는 방안도 고려 중입니다.”
국민대학교 학생들은 강한 이미지보다 조용하면서 도 열정적인 모습을 지니고 있다.
“대기업 인사담당자들은 국민대학 교 출신 직원들의 근무성적이 좋다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소위 말하는 일 부 명문대학 졸업생들은 적성에 맞지 않거나 근무지가 맞지 않으면 금방 이 직하는 경우가 많지만, 우리 학생들은 이직률이 낮고 자세가 적극적이라고 합니다. 스스로의 부족함을 겸손과 열정으로 채울 줄 아는 것이죠.”
앞으로 국민대학교 경력개발센터는 다양한 취업 프로그램 개발도 중요하지 만, 신입생 때부터 적성에 맞는 교육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진로지도를 강화 하고자 한다.
“앞으로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수님들이 진로지도를 강 화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우리가 전공에 대해 미처 파악하지 못한 부 분도 각 전공 교수님들은 잘 알고 있기 때문이죠. 이를 위해 프로그램에 대 한 설명이나 홍보자료를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수님들에게도 보내고 있습니 다. 교수님들이 학생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학생지도에도 도움이 될 수 있 도록 말이죠.”
사회 진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재의 나의 위치 와 스펙을 돌아보고 내가 하고 싶은 일, 평생해도 싫지 않은 일을 찾는 것 이 중요하다.
“내 인생은 내가 설계하는 것입니다. 적성에 맞지 않으 면 아무리 좋은 대기업이라도 퇴사하기 마련이죠. 이는 학생과 기업 모두에 게 큰 손해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우리 학교에서는 학생생활상담센터 에서 인적성검사를 수시로 무료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월간 리크루트 2009-1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