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시장 공략을 위한 ‘기초직업능력’키우기(8)
상태바
채용시장 공략을 위한 ‘기초직업능력’키우기(8)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03.15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채용시장 공략을 위한 ‘기초직업 능력’키우기(8)


대인관계능력을 키워라1)


김 진 실
한국산업인력공단 ME기준팀장
교육학 박사
lisnij15@hrdkorea.or.kr

대인관계능력이란 직장생활에서 협조적인 관계 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 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 다. 이에 따라 대인관계능력은 팀워크능력, 리더십능력, 갈등관리능력, 협 상능력, 고객서비스능력으로 구분될 수 있다. 직업인이 조직 내에서 조직구 성원으로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 는 대인관계능력 함양이 필수적이다.

○ 자신의 대인관계능력은 어느 수준인가?
표 1은 대인관계 능력 수준을 스스로 알아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다. 이를 통해 본인에게 부 족한 능력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한다.

○ 팀워크능력이란 무엇 인가?
경쟁이 치열한 환경에서 고성과 팀을 창조하고 지속시키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팀원은 자신을 유용한 자원이라고 인식하 고 팀워크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다. 여기서 팀워크라 함은 팀 구 성원이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관계성을 가지고 협력해 업무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팀워크를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동료 피드 백 장려, 갈등 해결, 창의력 조성을 위한 협력, 참여적인 의사결정 등의 요 소가 필요하다.

○ 리더십능력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은 조직의 공통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인이 조직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과정으로 동기부여, 코칭, 임파워먼트를 위한 능력이 요구된다. 여기서 동 기부여는 이루고자 하는 성과와 목표 실현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으로 리더는 구성원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동기 를 부여해야 한다. 또한 코칭은 직원들에게 질문을 하는 한편 직원들의 의 견에 대한 경청과 충분한 지원을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직원들의 업무만족 감을 높이는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임파워먼트는 직원들에게 일정 권한을 위임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훨씬 쉽게 목표를 이룰 수 있고, 존경받는 리더 로 거듭날 수 있다.

○ 갈등관리능력이란 무엇인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 는 조직이라면 갈등은 항상 일어나게 마련이다. 이러한 갈등의 원인을 파악 하고, 갈등의 영향을 받은 조직원들과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는 갈등관리능력의 함양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입장 이해하기, 어려운 문제에 맞서기,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밝히고 지 속적으로 강화하기, 사람들과 눈을 자주 마주치기, 적극적으로 경청하기, 타협하려 애쓰기,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기, 논쟁의 유혹을 떨쳐내 기, 존중하는 자세로 사람들을 대하기 등의 사항을 명심해야 한다.

○ 협상능력이란 무엇인가?
협상이란 갈등상태에 있는 이해당사 자들이 대화와 논쟁을 통해서 서로를 설득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정보전달과 정이자 의사결정과정으로, 특히 상사와 부하 사이에서 끊임없이 의사결정 을 해야 하는 직업인에게 협상능력의 함양은 필수적이다. 협상을 위한 전략 으로는 협동과 통합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협력전략’과 상대방이 제시하는 것을 일방적으로 수용해 협상의 가능성을 높이는 ‘유화전략’, 협상을 피하거나 철수하는 ‘회피전략’, 일방적으로 상대방에게 자신의 입 장을 강요하는 ‘강압전략’이 있다.

○ 고객서비스능력이란 무엇 인가?
고객서비스란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대응법을 마 련해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기업의 생존을 위해 필수 적인 요소다. 이러한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① 경청, ② 감사 와 공감 표시, ③ 사과, ④ 해결 약속, ⑤ 정보파악, ⑥ 신속 처리, ⑦ 처 리 확인과 사과, ⑧ 피드백이라는 고객 불만처리 프로세스를 제대로 이해해 야 한다.

[월간 리크루트 2009-1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