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도 청년고용촉진 방안과 과제 |
이 영 대 박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업진로정보센터 연구
위원
careerin@naver.com
세계 경제에 있어서 국제금융시장 불안 재연, 더블 딥 우려 등 세계경제 회복과 관련한 위험요인이 상존하고 있는 것은 악재라 할 수 있다. 또한 글로벌 불균형 조정 등에 따른 주요국 통화 가치 급변동, 재정 적자에 따른 국채 발행 증가로 인한 국제금리 상승 등 이 우려되기도 한다. 국내경제는 고용이 실물경기보다 더디게 회복되면서 체감경기 회복 지연이 예상된다. 경기회복 속도, 유동성 여건 등에 따라 물 가 및 부동산 등 자산시장의 불안 가능성이 있으며 지방선거, 노사문제 등 정치•사회적 갈등 소지도 있다.
2010년은 대내외 여건 개선 등으로 연 간 5% 내외의 성장이 예상된다. 실물경기 회복에 따라 고용여건이 점차 개 선되면서 취업자수는 연간 20만 명 내외 증가가 예상된다. 국제유가 상승에 도 불구하고 환율안정 및 디플레 갭(잠재 GDP>실제 GDP)의 영향으로 3% 내 외에서 물가가 안정될 전망이다. 수입이 수출보다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경 상수지 흑자규모는 2009년보다 줄어든 150억 달러 수준이 예상된다.
2010년 경제전망을 살펴보면 성장률이 3.8~4% 내외이며, 실업률은 3.6% 내외다. 즉, 성장률은 (2008년) 2.2% → (2009년 전망) 1.5% → (2010 년 전망) 4.0% 내외며, 실업률은 (2008년) 3.2%에서 (2009년 전망) 3.6~3.7% → (2010년 전망) 3.6% 내외다.
2010년 일자리 대책의 정책방향
2009년 추경 등을 통해 한시적
으로 지원된 일자리 사업은 축소하되, 경제 및 고용여건을 고려해 적정수
준 일자리 대책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고용의 경기후행성을 감안해,
2010년에도 적정규모의 공공부문 일자리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2008~2009
년 일자리 규모, 2010년 고용전망 등을 감안해 2010년에는 2009년 40만 명
보다 높은 55만 명 수준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2010년도 일자리 예
산안은 2009년보다 증가한 8.8조원이다. 부문별 예산(비중)은 고용촉진이
3.9조원(44.3%), 직접 일자리창출 3.5조원(39.8%), 교육훈련 1.3조원
(14.6%), 고용유지 0.1조원(1.3%)이다. 특히 직접 일자리창출의 경우 2009
년 본예산(2.7조원, 40만 명)보다 많은 3.5조원 수준으로 55만 명의 공공부
문 일자리를 제공하려 하고 있다.
청년, 고령자, 여성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청년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청년
인턴사업은 예년 수준을 유지하고, 더 나은 일자리로 이동할 수 있도록 디
딤돌 일자리를 제공한다(청년인턴사업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해 중소기업
2.5만 명, 공공부문 1.2만 명 수준을 유지한다). 중장년을 대상으로 희망근
로 규모 축소를 고려, 노인일자리 지원을 확대하고, 여성 대상으로는 여성
고용효과가 큰 사회서비스 일자리를 확대한다.
고용유지는 0.1조원
(1.3%)인데 이에는 고용유지지원금과 임크피크제가 포함된다. 노동부는 고
령자들이 더 오래 일할 수 있도록 임금피크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임금피크
제 보전수당 요건을 완화키로 했다. 현재는 근로자대표 동의를 필요로 하지
만, 앞으로는 근로자에 불리하지 않은 경우에는 해당 근로자만 동의해도 가
능토록 개선된다.
고용촉진의 경우 3.9조원(44.3%)인데 구직급여 지급
과 고령자 뉴스타트가 이에 포함된다. 교육훈련은 1.3조원(14.6%)으로 사업
주 능력개발 지원과 저소득층 취업패키지가 해당된다. 정부는 또 대통령 주
재 하에 일자리 창출과 관련한 전 분야에 대한 장•단기 대응방안을 마련하
는 ‘국가고용전략회의’를 한시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지금까지 5차
례에 걸쳐 마련된 서비스산업 선진화 방안은 이른 시일 내 성과를 낼 수 있
도록 차질 없이 추진할 방침이다. 전문자격사 시장 선진화 방안을 조속히
확정해 법령 개정 등 후속조치를 진행하고 의료 분야에서는 투자개방형 의
료법인 관련 논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고용창출 효과와 성장 가능성
이 높은 유망업종도 체계적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아동발달서비스, 간병
등 잠재수요가 높은 사회서비스는 시장이 형성되도록 지원방안이 마련되고
방송 산업 활성화를 위한 규제개선도 이뤄진다. 정부는 또 근로의욕을 저해
하지 않으면서 건전한 여가문화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공휴일 제도 개편을
검토하고 있다.
일자리 창출과 시장여건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근로시간과 임금의 유연성을 높이는 제도 개선도 고려하고 있다. 이
에 따라 앞으로는 일정기간 동안 평균 주당 근로시간이 법정 주당 근로시간
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특정일, 특정주의 근로시간을 탄력적으로 조
정하는 ‘탄력적 근로시간제’나 ‘임금피크제’ 등 노동유연성을 높이는
제도가 확대될 전망이다.
아울러 2010년 상반기 중 우리 경제의 고용창출력과 고용의 안정성을 높이
기 위한 범정부적 고용전략이 수립된다. 또 경기회복을 공고히 함으로써 경
기활성화와 성장을 통한 양질의 민간일자리 창출에 주력하되 민간 고용이
회복될 때까지는 희망근로(10만 명), 청년인턴(중소기업 2.5만 명, 공공부
문 1.2만 명) 등 직접 일자리 지원을 지속한다.
중소기업 근무유인을
높이기 위해 창업지원 대상 선정 시 중소기업 5년 이상 근무자에게는 가점
을 부여할 방침이다.
중소기업 인력난과 내국인과의 일자리 경합, 사
회적 비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외국인 인력을 도입•관리하는 방안도 검
토되며 내실 있는 취업상담이 이뤄지도록 고용지원센터의 인력이 보강된
다.
인적자본 확충과 관련해서는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고등학교 체제
개편이 추진되며 대학교의 경우 경쟁과 정보공개 확대를 통해 구조개혁을
촉진할 계획이다.
▶ 일 자리 중개시스템을 구축해 미스매치 해소
그간 일자리 중개는 노동부 고용지원센터와 워크넷을 중심으로 청년구직자와 중소기업 채용•인재정보 제공에 머물러 왔지만 2010년부터 교육과학기술부•중소기업청과 협조, 워크 넷(Work-Net)에 대졸자•전문계고 80만 명, 우수중소기업 6만 개 DB가 확보 된다. 또한, 고용지원센터와 학교가 일자리 수요자인 구직자•기업과 유기적 으로 연결돼 청년들이 보다 손쉽게 일자리 정보와 취업서비스를 받을 수 있 는 일자리 중개 시스템이 구축된다.
학교의 취업지원 역량을 강화하 기 위해 2010년부터 학교별로 ‘취업지원관’(가칭)을 배치해, 취업준비생 의 진로지도, 취업상담 및 매칭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2010년에는 대학 150개소에 취업지원관이 활동하게 되며, 인사•노무 경력자의 파트타임 참여 도 적극 권장할 계획이다.
청년이 스스로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 도록 창직(創職)•창업도 활성화한다. 이를 위해서는 젊은이들이 인턴 경험 과 훈련을 통해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패키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아울 러 고용지원센터 내에 창직•창업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는 서 비스도 제공한다.
▶ 근로빈곤층 1:1 취업맞춤서비스 등 취업지원 강화
2009년에 처음
도입된 후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취업성공 패키지’ 사업 지원
규모가 확대된다.(2009년 1만 명 → 2010년 2만 명) 이와 함께 근로빈곤층
취업지원 서비스를 위해 ‘취업주치의’(가칭)를 지정, 진단부터 취업 시까
지 1:1 취업맞춤서비스가 제공된다. 여성가장•저소득층•장애인 등을 정부
재정지원 일자리사업에 우선 배정하는 한편, 종료 후 안정적인 일자리 취업
을 위해 직업훈련 등 고용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할 계획이다.
노동부는 2012년까지 사회적기업 1,000개 육성을 목표로 기존 재정지원 일자리 중 수익성 있는 분야를 발굴해, 사회적 기업으로 전환토록 할 예정이다.(연 200개소) 또 한 대기업의 사회적기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1사 1사회적기업 확산을 유 도할 계획이다. ▶ 여성의 일자리 기회 확대
일하는 여성들이 출 산•육아기에 겪는 애로사항을 해소해 일자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단시간 근로모델을 적극 발굴•적용하기로 했다. 공공부문부터 확대할 계획이며, 적 용직종을 보면 콜센터 등 민원상담업무, 휴일•야간개장이 필요한 국공립도 서관, 박물관 등이 고려되고 있다. ▶ 베이비붐 세대의 고용연장 및 전직지원
베이비붐 세대(55~63년생)는 712만 명으로 향후 9년 내 노동 시장을 이탈해 집중퇴직이 예상되고 있어, 이들의 퇴직에 대한 대책이 시급 하다. 노동부는 이들이 보다 오래 일할 수 있도록 임금피크제를 활성화하 기 위해 임금피크제 보전수당 요건을 완화키로 했다. 현재는 근로자 대표 의 동의를 필요로 하지만, 앞으로는 근로자에게 불리하지 않은 경우에는 해 당 근로자만 동의해도 가능토록 개선된다. 또한 이들이 원활하게 다음 일 자리로 이동할 수 있도록 기업 간 일자리 중개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고 령자 종합인재은행을 더욱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2) 일자리 창출역 량 극대화
▶ 지역단위 일자리 역량 제고
그간 일자리 정책은 중앙 정부 중심으로 운영돼 왔으나, 앞으로는 기초•광역지자체장이 일자리 창출 에 적극 나서도록 주기적으로 시•군•구별 일자리 수를 조사•공표하고 지자 체장의 일자리 성과도 발표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에 참여하는 지자체 에 대해서는 일자리 정책 추진상황을 평가하고, 우수사례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방안도 검토된다. ▶ 민간의 일자리 중개서비스 산업 육성
정부뿐만 아니라 민간영역에 서 일자리 중개기능이 강화될 수 있도록 노동부는 관련 규제를 완화할 계획 이다. 노동부는 일자리 중개 서비스 기관을 대폭 정비해 공신력을 높이는 한편, 서비스 표준화와 대형화를 유도한다. ▶ 일자리 창출 추진체 제를 구축
현재 범정부적으로 일자리사업은 234개에 이르고 있는 바, 노동부는 이들 일자리사업에 대한 평가작업을 진행, 효과성을 감안해 통•폐 합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 정책이 더 좋은 일자리 창출 성과 를 낼 수 있도록 고용영향평가를 실시한다. 사업별로 일자리 증감을 평가 한 후 고용창출 제고방안을 마련해 다음해 사업에 반영하는 내용으로 시행 을 준비 중이다.
범정부적으로 일자리 창출 노력에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대통령이 월 1회 이상 주재하는 ‘국가고용전략회의’가 신설•운영 된다. 이 회의에서는 일자리와 관련한 산업•노동•교육 등 전반에 대해 국민 들이 체감하는 일자리 정책이 되도록 하는 방안을 논의해 나갈 계획이다. 서비스산업 발전을 통한 일자리 창출 서비스산업은 우리 경제에서 고용의 68%, GDP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최대 산업영역(2008년 기 준)이다. 주요 내수산업인 서비스산업은 일자리 창출과 경상수지 개선을 위 한 핵심부문이다. 특히, 이번 글로벌 경제위기를 계기로 대외의존도가 높 은 우리경제의 내수기반을 확충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됐다.
그러나 우 리 서비스산업의 GDP 비중은 OECD국가(30개) 중 29위인 반면 제조업은 1위 로 제조업 편향의 경제 구조를 갖고 있다. 과도한 규제, 저조한 R&D 투자, 제조업 위주의 인식 등이 서비스산업을 육성하는 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 다. 이해당사자 간 복잡한 이해관계로 규제가 과도해 서비스 산업의 투자 및 경쟁을 저해하고, R&D 투자도 저조해 서비스산업 혁신에 한계가 있으 며, 우리 경제가 제조업 위주로 성장해 ‘서비스’에 대한 ‘산업 (Business)’적인 인식이 부족한 것도 문제점이다.
이를 해소하기 위 해 기업의 당면애로사항 해소 및 창업, 입지, 환경 등 기업경영 제 분야에 대한 규제개선을 내용으로 하는 ‘기업환경 개선 대책’을 수립할 계획이 다. 이를 통해 벤처펀드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벤처 간 M&A 활성화 를 위한 세제지원을 확대하며, 자본시장을 적극 활용해 사회기반시설에 대 한 민간의 장기자금 투자 여건을 조성하고, 공원구역•수산자원보호구역 등 지역투자를 저해하는 과도한 개발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정책과제
정부는 일자리를 가장 중요한 복지영역으로 인식해 2010년에도 일자리 창출과 유지에 정책의 최우선을 두어야 한다. 효율적인 정부 정책의 추진을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과제를 제시해 보고자 한 다.첫째, 학교의 취업지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2010년부터 학교별 로 ‘취업지원관’(가칭)을 배치해, 취업준비생의 진로지도, 취업상담 및 매칭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는데 대학뿐만 아니라 전문계 고등학교의 취업지 원을 위해서도 동시에 추진했으면 한다. 기업에서 인사•노무 경력자가 전문 계 고교에 투입되면 취업여건을 향상시키는 데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본 다.
둘째, 현재 범정부적으로 일자리사업은 234개 사업에 대해 분류 를 확실하게 한 다음, 홍보를 통해 교육의 효과를 증대하고 여건이 되면 통 폐합을 통해 실질적인 고용창출이 되도록 해야 한다. 셋째, 이제는 고용 이 자동화 등의 영향으로 획기적으로 증대되기는 힘들다. 그러므로 제한된 일자리를 함께 나누어 가지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회적 일자리 를 더욱 많이 만들고 더불어 일하려는 여건을 만들어야 한다.
넷째, 노동부의 워크넷이 구직자들의 구직 활동을 도와주도록 획기적으로 개편돼 야 한다. 현재 워크넷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내용까지 지나치게 광범위하므로 사회적으로 시급한 구직자들에게 좀더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강화되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현재 가장 많은 일자리를 제 공하는 서비스 산업에 대한 일자리 창출과 유지에 더욱 많은 관심과 정책 적 배려가 있어야 한다. 국내 내수시장을 활성화시키는 차원에서도 서비스 산업이 더욱 활성화돼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유지하도록 하는 데 크게 기여해야 할 것이다. [월간 리크루트 2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