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시장 공략을 위한 ‘기초직업능력’ 키우기 (9)
상태바
채용시장 공략을 위한 ‘기초직업능력’ 키우기 (9)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04.14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채용시장 공략을 위한 ‘기초직업 능력’ 키우기 (9)


정보능력을 키워라1)


김 진 실
한국산업인력공단 ME기준팀장
교육학 박사
lisnij15@hrdkorea.or.kr

정보능력이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기본적인 컴퓨터 를 활용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정보능력은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조직, 관리, 활용하는 데 있어 컴퓨터를 사용하는 컴퓨터활용능력과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찾아낸 정보를 업무 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관리하고 활용하는 능력인 정보처리능력으로 구성돼 있 다. 정보화 시대는 매일 수십 개의 정보가 생성되고 소멸될 정도로 변화가 빠르므로 수많은 정보 중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활용할 수 있 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 자신의 정보 능력은 어느 수준인가?
표 1은 정보능력 수준을 스스로 알아볼 수 있는 체크리스트다. 이를 통해 본인에게 부족한 능력이 무엇인지 알아보도 록 한다.

○ 컴퓨터활용능력이란 무엇인가?
컴퓨터활용능력은 업무 수 행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석, 조직, 관리, 활용하는 데 있어 컴퓨터를 사용하는 능력이다. 현대사회를 ‘정보혁명’, ‘컴퓨터혁명’으로부터 파 급된 정보사회라고 부른다. 정보사회의 도래에 가장 결정적인 것은 컴퓨터 기술의 발전이었다. 따라서 정보사회에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컴퓨터를 통 해 필요한 정보를 얻고 자신에게 잠재돼 있는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 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컴퓨터활용능력의 함양은 필수적이다.
대부분 의 직업인들은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해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활용하고 있다. 따라서 전자우편, 웹하드, 메신저 등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의 특징 을 파악해 업무 수행 과정에서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직 업인으로서 특정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 일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 를 선택해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컴퓨터를 이용해 업무의 효 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축이 필수적이다.

○ 정보처리능력이란 무엇인가?

정보처리능력은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며, 찾아낸 정보 를 업무 수행에 적절하도록 조직•관리하고 활용하는 능력이다. 오늘날 정보 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에서, 문제해결에 적합한 정보를 찾 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과 찾은 정보를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은 필수적이다.
직업인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 목적에 적합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일이다. 효과적으로 필요 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우선 정보 수집의 목적을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그 후 적합한 정보원을 탐색해 효과적인 방법에 따라 정보 수집을 해 야 할 것이다. 하지만 정보를 산더미처럼 수집했다고 해서 모두가 의미 있 는 것은 아니다. 정보는 체계적인 분석 및 가공 절차가 필요하며, 이를 통 해 불확실한 장래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일반적인 정보분석 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 정보분석 절차

직업인으로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정보가 필요하며, 이러한 정보는 한번 활용하고 나면 필요 없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같은 정보를 다 시 이용할 필요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목록, 색인 등을 활용해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에 대한 요구도가 매우 높다.

[월간 리크루트 201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