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먼파워_박영하KOTRA Contact KOREA 단장
상태바
휴먼파워_박영하KOTRA Contact KOREA 단장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04.20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 휴먼파워


인재전쟁의 시대,
장기적 안목 + 국가적 노력


Contact KOREA는 우리나라 및 기업의 발전에 꼭 필요한 고급두뇌를 우리나라로 유치하는 데 적극적으로 기여하 고 있는 국가기관이다. 국가기관에 대해 선입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실효성이 있는 기관인지 의문을 품을 수도 있겠지만, Contact KOREA는 짧 은 시간 내에 많은 국내 수요기업 및 단체에 우수한 글로벌 인력을 제공하 며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에 Contact KOREA를 이끌고 있는 박영하 단장 을 만나 인재에 대한 생각을 들어보았다.

1997년, ‘War for Talent’라는 말을 처음 접했을 때만 해도 박 단장은 우 수한 인재들이 국경을 뛰어넘어 어디서든 높은 보수를 받고 일하는 사례를 많이 봤기 때문에 그 말이 별로 새롭지 않았다. 하지만 미국에서 4년간 근 무하면서 그 생각은 많이 바뀌었다.
“미국 산업이 적극적인 우수 외 국인력 도입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것을 목격하고 우리나라도 외국인 고 급인력들을 적극적으로 유치해 경제 발전의 동력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 했습니다. 또한 한국의 우수한 인재들이 고급학위 취득 후 현지에서 직장 을 얻고 대부분 고국으로 돌아가지 않으려는 것을 보고 우리나라도 곧 해외 의 고급인재들을 들여와야 하지 않을까 생각했죠.”
이제 우수인재 확 보는 모든 기업의 당면 과제로 급부상했고, 이에 따라 글로벌 고급인력을 필요로 하는 국내기업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수요는 많아지고 있지 만, 국내 기업의 인력 발굴에 따른 비용 부담과 발굴을 위한 네트워크 부 재 등으로 원하는 고급인력을 찾기는 어려운 현실입니다. 이에 국가기관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우리 정부도 글로벌 고급인력 유치를 종합적으로 지원하 기 위해 지난 2008년 9월에 Contact KOREA를 KOTRA 내에 설립했죠. Contact KOREA는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세계적 우수인재, 외국인 전문 인 력을 전 세계 100개 KBC를 통해 인력 발굴부터 학력 및 이력 검증 서비스, 온라인 화상 채용 인터뷰 주선, 비자 추천, 고용계약 지원, 사후관리까지 채용과 관련된 모든 절차를 온라인으로 손쉽게 해결해주는 토털서비스를 제 공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국내 업종별 단체, 관계부처, 지자체, 유관 기관 등과 공조해 우리 기업이 글로벌 고급인력을 ‘찾기 쉽고, 쓰기 쉽 게’ 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해외의 전문가•기술자 협회, 우수 대학 및 R&D 센터 등과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국내 기업에서 필 요로 하는 우수한 고급인력의 채용을 지원하고 있다.

www.contactkorea.go.kr, 언제 어디서든 조회 가능해
그동안 Contact KOREA에서는 121개 국내 수요기업 및 단체에 266명의 글로벌 고급 인력을 채용지원 했으며, 약 2,800여명의 글로벌 고급인력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포털사이트를 통해 상시 제공해 필요 인력 정보를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국내 기업에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는 출범 후 약 15개 월 동안의 성과입니다. 특히 2008, 2009년에는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우 리 기업들의 채용수요가 낮은 편이었으나, 경기가 회복기에 접어들면서 국 내 기업의 인력 발굴 신청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앞으로 이에 안주 하지 않고 2010년에는 온라인 서비스(www.contactkorea.go.kr)를 더욱 강화 해 국내 기업들이 글로벌 고급인력 발굴 서비스를 더 편리하고 빠르게 이용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중소기업 및 중견기업을 중점적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Contact KOREA는 인력 의뢰에서 채용 결정까지 짧은 시일과 비용 제로로 유 명하다.
“국내 기업으로부터 인력발굴 의뢰를 접수한 후 간단한 확 인 절차를 거친 후 즉시 해외KBC를 통해 발굴을 추진합니다. 인력발굴에는 통상 20여 일 정도가 소요되는데, 이는 복수의 KBC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 굴을 추진하기에 가능할 것입니다. 또한 국내 기업이 면접을 위해 해외에 출장을 갈 필요 없이 온라인 화상 채용 인터뷰를 통해 면접을 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 절약 효과도 큽니다. 발굴수수료에 관해서는 중점 지원 대상 인 중소기업의 경우 인력발굴 수수료 및 이력검증에 따르는 비용 부담이 큰 점을 감안해 인력발굴 수수료를 일절 받지 않고 있습니다.”

올해 경기회복 전망, 우수인재 선점해 둬야
우리나라는 실업 률은 높지만 정작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 다. 2008년 산업기술진흥원 자료에 따르면 산업기술인력 3만5,317명 및 석• 박사급 전문인력 5,415명이 부족하다고 한다.
“Contact KOREA에서 는 첨단산업분야 등에서 필요로 하는 해외전문인력을 국내로 유치, 우리 기 업들이 단기간 내에 글로벌 고급인력들의 노하우와 기술력 등을 습득할 수 있도록 우수 인력의 국내 채용 지원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해외 KBC는 고급두뇌 풀을 확보하기 위해 해외 현지의 전문가 그룹과의 네트워크 를 지속적으로 넓혀 나가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산업별 단체, 유관기관 등 과 협조해 수요기업 발굴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박 단장은 인재전쟁에서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에 비해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글로 벌 고급인력들에게 ‘왜 한국에서 일해야만 하는지’를 납득시킬 수 있어 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서는 경쟁국보다 더 나은 인센티브, 생활 및 주거환경, 적극적인 외국인 고용정책 등 장기적인 안목으로 국가적인 노 력을 기울여야만 하는 부분도 많다고 말한다.
“Contact KOREA는 ‘기 업의 글로벌 고급인력 확보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체제’를 갖추기 위해 탄 생했습니다. 전문인력 발굴, 매칭, 출입국서비스, 사후지원 등 고급인력 도 입을 위한 국가적인 역량이 Contact KOREA로 집결돼 국내 기업들에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점차 지원의 폭을 넓히고 서비스를 고 도화해 글로벌 고급인력 채용지원의 허브 역할을 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우 수인재 도입을 위한 민간 헤드헌팅 회사와 협업, 유관기관과 패키지형 서비 스 개발 및 제공 등 민간 및 정부의 글로벌 고급인력 유치 노력이 시너지 를 일으키는 기관이 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2010년 새해가 밝았 다. 근래의 경기회복 추세를 고려해 볼 때, 올해는 2009년에 비해 채용시장 이 어느 정도 활력을 찾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다.
“올 해는 국경을 초월해 우수인력의 교류가 늘어나고 교류의 폭과 속도는 점차 증대될 것입니다. 특히, 경기가 본격적으로 활황기에 접어들면 다시 인재 이동이 많아져 우수 인재 유치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질 것입니다. 따라서 고급인재 도입을 계획 중인 기업에서는 완전히 경기가 회복되기 전에 적극 적으로 고급인재를 유치해 선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김선정 기자 trustme@hkrecruit.co.kr
사진│한명섭 기자 prohanga@hkrecruit.co.kr

[월간 리크루트 201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