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인턴 체험기 - 인턴, 우리는 이렇게 했어요!
상태바
우리의 인턴 체험기 - 인턴, 우리는 이렇게 했어요!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09.09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이제는 인턴 전성시대! 우리의 인 턴 체험기


인턴, 우리는 이렇게 했어요!


지난 한 해, 인턴에 선발돼 자신의 꿈에 한걸음 더 다가간 사람들이 있다. 이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올해 인턴 지원을 미리미리 준비해보는 건 어떨 까? 인턴이 취업으로 가는 지름길이라는 것과 같은 분야가 아니더라도 사람 의 마음에 들 수 있는 사람은 비슷할 수 있다는 걸 기억해두자.

전공과 업무를 잘 연결해야
고일윤 에코프론티어 금융그룹 인턴

에코프론티어의 인턴십은 필요한 인원에 따라 수시로 채용되고 있으며 서 류전형과 1차 실무진 면접 과정을 거치게 된다. 고일윤 씨가 지원한 파트 는 ‘금융그룹’으로 영어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국문·영문 이력서 제출 이 요구됐다.

“인턴십에 지원하기 위해 서류를 작성하는데 제가 1학년만 마치고 군대 를 다녀왔기 때문에 솔직히 인턴 경험이나 공모전 수상 경력 등 스펙이라 고 할 만한 게 정말 없더라고요. 그래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다양한 여 행경험을 통해 제가 느끼고 배운 것들을 주력해 써나갔어요. 특히 경영학과 지만 이윤을 추구하는 학문만 배우는 게 아니라 캄보디아 에이즈 병원에서 봉사활동을 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사는 법,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소통하 는 법을 배웠다고 어필했습니다.”

서류전형에서 통과한 뒤 면접까지 그에게 주어진 시간은 일주일이었다. 면 접 준비를 할 시간이 제대로 없었기 때문에 그는 주로 회사 홈페이지를 통 해 회사 정보를 많이 얻었고, 인터넷 면접 수기를 통해 각 상황별 대처자 세 등 기술적인 부분들을 많이 참고했다.

“면접은 1:1로 10~20분 정도 진행됐어요. 제가 지원한 팀이 ‘금융그룹’ 이었기 때문에 팀장님께서 면접관으로 들어오셨고 주로 제 이력서, 자기소 개서 위주의 질문들을 하셨어요. 또 우리 회사에 대해 어떻게 알게 됐는지 등 기본적인 질문들 하셨습니다. 저를 가장 당황하게 만든 질문은 당시 제 대 직후인 제게 팀장님께서 전역한 지 얼마 안 됐는데 사회에 금방 적응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었습니다. 처음에는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난감했지만 제가 군에 있을 때 어학병으로 근무했기 때문에 영어에 익숙하고, 번역일 도 많이 했기 때문에 영어 관련 업무에 누구보다 빨리 적응할 수 있다고 답 했습니다. 또 정말 놓치고 싶지 않은 기회라며 야근도 잘 할 수 있다고 말 씀드렸더니 막 웃으시더라고요.”

3900자 에세이를 통해 자신을 잘 포장할 수 있어야
신진용 UN Headquarter 인턴

UN인턴십은 면접 없이 서류전형으로만 진행된다. 서류전형으로는 프로필 과 에세이 작성이 있는데 우리나라처럼 지원자들에게 일괄적으로 주어지는 질문사항은 없다. 다만 외국의 경우는 아무리 인턴이라도 얼마나 실무경험 이 많은지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프로필 작성 시, 그 동안 어떤 부서에서 어 떤 업무를 경험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이때 제출 한 프로필은 UN 인사 정보에 평생 남아 나중에 UN 계약직 또는 정규직 직원 으로 지원할 때에도 반영되기 때문에 신중하게 작성해야 한다.

우리나라 ‘자기소개서’와 같은 맥락이라 볼 수 있는 ‘에세이’는 3,900 자 이내로 분량이 정해져 있다. 이때는 자신이 얼마나 많은 경력을 가졌느 냐보다 3,900자 내에서 얼마나 자신을 잘 포장해 낼 수 있느냐가 중요하 다. 신진용 씨는 자신의 에세이에 6개월간의 배낭여행, 대학원 진학 후 부 회장 역임 경력, 외교통상부 인턴 생활 등에 대해 이야기했다.

“저는 제가 합격할 거라고는 전혀 생각도 못 했습니다. 제가 UN 기구 및 현장 사무실에 보낸 이력서만 해도 100통이 넘는데 거의 대부분이 ‘아쉽지 만 다음 기회에…’라는 답변이었거든요. 게다가 본부 쪽은 전 세계에서 지 원자들이 몰려 경쟁률도 어마어마했기 때문에 합격 통보를 받고 나서도 한 참 동안 실감이 안 났죠.”

자기소개서를 통해 적극성을 부각시켜
이일화 메르세데스-벤츠 파이낸셜 인턴

어릴 때부터 영어를 좋아해 영미문학을 전공한 이일화 씨는 인턴 근무도 영어를 쓸 수 있는 곳에서 해야겠다는 일념으로 외국계 회사 인턴십을 찾 던 중, 메르세데스-벤츠 파이낸셜의 마케팅 부문 인턴 채용공고를 보고 지 원하게 됐다.

“서류전형 때는 국·영문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했습니다. 솔직히 저는 공모전 수상 경력이나 다른 인턴 경험이 없어 고민을 많이 했는데 곰 곰이 제 대학생활을 돌아보니 소소하게나마 활동해온 것들이 있더라고요. 어학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친 경험과 자라섬 국제 페스티벌에서 외국인 인터 뷰를 진행했던 활동 등을 부각시켜 작성했습니다. 비록 마케팅팀과 직접 관 련된 경험은 없지만 제가 얼마나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고, 적극적 인 사람인지를 알리고 싶었습니다.”

일화 씨는 이력서의 사항들을 토대로 자기소개서에서 최대한 자신의 장점 을 부각시키려고 노력했다. 사회 경험을 쌓아야겠다는 결심으로 무작정 휴 학을 하고 어학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던 일부터 봉사활동 경험까지 진솔하 게 작성했다.

“즉흥적으로 휴학을 해버리고 난감해 하던 찰나에 어학원에서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쳤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처음으로 ‘누군가의 눈에 나도 어른 으로 비춰지는구나!’ 깨닫고 책임감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미혼모 아이들, 그 중에서도 장애를 가진 아이들이 모여 있는 암사재활원이 란 곳에서 몇 년간 봉사활동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아이들과 함께 눈썰매장도 가고 예쁜 추억을 만들며 사람들과 마음을 나누는 방법을 배우 게 됐습니다. 또 지난해에는 가평에서 열린 재즈 페스티벌에서 외국인 뮤지 션 인터뷰를 담당했습니다. 국제페스티벌인 만큼 외국인 뮤지션들이 많이 오셨어요. 그들에게 축제의 편의시설은 어땠는지, 앞으로 개선해야 할 점 은 무엇인지 등을 인터뷰 했습니다.”

배우는 자세로 기회를 기다리다!
나영균 네오위즈게임즈 HR팀 인턴

나영균 씨는 서류전형을 준비할 때 크게 3가지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기술 했다. 첫째는 네오위즈게임즈 회사에 대한 관심, 둘째는 HR업무에 대한 열 정, 셋째는 입사 후 업무에 임하는 자세다.

“저는 네오위즈게임즈 입사 전의 경력이 없었기 때문에 네오위즈게임즈 회 사에 대한 관심을 피력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온라인 게임회사의 기업문화 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음을 나타내려 했고, HR업무에 대한 열정과 업무에 대한 비전과 입사 태도 및 각오에 대해 표현하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면접을 통해 자기소개서에 기술했던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설명해드렸던 점이 합격하게 된 중요한 계기가 된 것 같다는 영균 씨.

네오위즈게임즈의 면접은 인턴을 채용하려는 팀의 팀장이 1차 면접을 진행 하고 그 지원자가 1차 면접을 통과하면 HR팀장이 2차 면접을 진행하게 된 다.

“면접에서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을 해보라고 하시더군요. 그래서 저는 네오위즈게임즈 인턴이 되면 새로운 조직의 구성원으로 다시 출발선에 서 게 되는데, 대학을 졸업하기까지 많은 것들을 경험했고 배워왔지만 그만큼 고정관념과 선입관도 적지 않다고 말씀드렸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 고 이러한 고정관념과 선입관을 버리고 하얀 스케치북에 밑그림을 그려나 가 듯이 인턴기간 동안 항상 배우는 자세로 업무에 임하겠다는 말씀을 드 린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완벽한 사람보다 지원자의 발전 가능성을 ~
최희정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 마케팅부 인턴

마감 하루 전에 채용공고를 본 최희정 씨. 남들은 일주일씩 준비하는 이력 서 및 자기소개서를 짧은 시간 내에 작성하느라 머리에 쥐가 날 지경이었지 만 차근차근 자신의 대학생활을 돌아보며 장점을 부각시키고자 노력했 다.

“뭔가 노력했다는 걸 보이기 위해서 국문 자기소개서는 물론, 외국계 기업 인만큼 일어, 영어 커버레터까지 작성해 제출했습니다. 그런데 잘 한다고 한 것이 오히려 마이너스가 됐는데요, 나중에 보니 여기저기 오타며 실수 한 흔적이 많더라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가 최종 합격자로 선택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 일까?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경쟁자 중에 저보다 일어를 훨씬 잘 하는 사람들 이 많았더라고요. 그런데도 제가 뽑힐 수 있었던 이유는 지금까지 제가 만 든 동영상을 PMP에 담아서 포트폴리오로 보여드렸는데 그런 제 열정이 어필 됐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코리아의 면접은 지원자 한 명과 면접관 두 명이 참여해 30~40분 정도 진행됐는데 굉장히 세밀하게 질문을 하고. 교환학생, 대내외 활동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했는지 물어보는 것은 물론, 자기소개서에 대해서도 일일이 잘된 항목과 잘못된 항목을 짚어주어 취업준 비생들에게 단순 면접을 넘어 취업 경쟁력을 고취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되 는 측면도 있다.

어느 정도 실력은 필요하겠지만 인턴은 인턴이다. 완벽하게 준비된 사람 을 기대하기보다는 자르고, 메우고, 다듬었을 때 누구보다 빨리 성장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임을 잊지 말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