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학과 - 이색학과에 가면 이색직업이 보인다!
상태바
이색학과 - 이색학과에 가면 이색직업이 보인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09.14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이색학과


이색학과에 가면 이색직업이 보인다!


이색직업을 갖는 지름길은 무엇일까? 혼자서 고군분투하며 시장을 개척할 수도 있고, 주위의 도움으로 이색직업을 가질 수도 있겠지만 가장 확실하 고 쉬운 방법은 바로 이색학과에 가는 것이다. 대학도 경쟁력이 있어야 살 아남는 요즘 틈새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이색학과의 신설도 봇물처럼 터지 고 있다. 이에 요새 뜨고 있는 유명한 이색학과는 어느 대학에 있는지, 그 관련 자격증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다.

하이브리드자동차과
하이브리드자동차과에서는 하이브리드자동차의 동력전달, 정비, 전장기술, 긴밀한 산학협동 프로그램을 통한 실무중심의 교육과정을 통해 저공해 친환 경 자동차인 하이브리드 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 HEV) 관련 산업 체에서 요구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직접 제작하고 정비할 수 있는 전문 가를 양성한다.
Where 아주자동차대학 (http://www.motor.ac.kr/)
License 자동차정비산업기사, 자동차 검사산업기사, 전기산업기사 등
Outlook 석유에너지 고갈에 대한 위 기감, 지구온난화로 인한 환경의식의 고양 등으로 기존의 내연기관과 모터 의 2가지 동력에 의해 구동되는 하이브리드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정부에서도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10대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으로 선 정했으며, 관련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기술인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하이브리드자동차 : 내연 엔진과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엔진을 동시에 장 착하거나, 차체의 무게를 획기적으로 줄여 공기의 저항을 최소화하는 등 기 존의 일반 차량에 비해 연비 및 유해가스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인 차세 대 자동차

한우유통관광과
‘한우유통관광과’에서는 한우의 영농, 가공, 유통 및 관광산업을 선도하 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한우와 연계한 지역관광산업 전반을 이해할 수 있 도록 교육하며 창업과 경영, 사례분석 등을 통해 실무에 강한 인재를 키우 고자 한다. 특히, 지역문화와 연계한 학과목을 개발하고 육가공마이스터제 도를 도입하는 등 이론과 실습교육을 병행함으로써 한우의 브랜드 강화를 위한 마케팅 관리 전략 등을 교육한다.
Where 송호대학 (www.songho.ac.kr)
License 식육처리기능사, 가축인공수 정사, 축산기능사 등
Outlook 육가공관련분야 및 영농법인 조합, 농·축협 관련조직 및 분야, 식육판매 및 유통분야(유통전문회사), 정육점 및 전문음식점 창업, 관광관련 자영업체 운영(관광펜션, 농촌민박, 음식점, 레스토랑 등), 관광관련 산업체 종사(콘도미니엄, 골프장, 스키장 업체 등), 관광농원 등의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반려동물매개복지전공
반려동물매개복지전공에서는 애완동물 전문가 과정과 사회복지사 과정이 결 합된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인간의 동반자로서 애견을 훈련시키고, 시각장 애인과 청각장애인이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안내견과 보청견 을 훈련하며 또한 동물을 매개로 자폐아와 노인의 재활을 돕기 위한 학문 을 공부한다.
Where 동아인재대학 (http://www.dongac.ac.kr)
License 사회복지사2급, 애견미용사, 핸들러 등
Outlook 사회복지기관, 의료복지시 설, 요양시설, 애견미용실, 동물병원, 애완동물 관련 분야 등에 진출해 맹 인안내견 훈련사, 동물매개치료사, 핸들러, 동물병원 간호사 등으로 일할 수 있다.
* 핸들러 : 애견 박람회에서 대회에 참가하는 강아지를 전문적으로 관리해 주는 사람

관광크루즈승무원과
관광산업이 발달되면서 선박 내에 숙박과 식사, 각종 위락시설과 부대시설 을 갖추고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세계의 관광지를 순항 하는 크루즈 여행과 국내 크루즈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국내 조선 업계가 유럽최대 크루즈선사를 인수하는 등 국내 크루즈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해 ‘관광크루즈승무원과’에서는 교육과 학기술부 주관하에 국내 최고의 관련 업체들과 공동으로 교육하고 운영하 는 시스템을 통해 학교와 산업체에서 교수와 산업체 관리자들의 지도 아래 철저한 실무 중심 교육을 함으로써 전문 크루즈승무원을 양성하고 있다.
Where 대경대학 (http://www.tk.ac.kr/)
License 호텔서비스사, 호텔관리사, 호텔경영사, 조주기능사, 국내여행안내사, 관광통역안내사, 국외여행인솔자 (T/C), 문화관광해설사, 여행코디네이터, 항공예약발권, 레크리에이션 지도 자 자격증, 국제와인소믈리에 자격, 커피 바리스타 자격 등
Outlook 크루즈산업, 호텔, 리조트, 카지노, 면세점, 외식산업, 여행사, 항공사, 공항, 국제회의업, 관광개발 업, 일반기업, 이벤트업,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협회, 관광관련유관 기업 등에 취업할 수 있으며, 국내외 유명 크루즈선사 승무원, 크루즈전문가이 드, 크루즈코디네이터, 호텔리어, 외식산업체종사원, 바리스타, 바텐더, 컨 벤션기획자, 여행가이드, 여행상품코디네이터, 패키지투어 기획자, 시티마 케팅 컨설턴트, 관광마케팅매니저, 관광가이드, 일반기업 비서, 일반기업 홍보실직원 등의 직업으로 진출할 수 있다.

토이디자인학과
캐릭터디자인을 기반으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독창적인 캐릭터 디 자인 능력과 원소스멀티유즈(One-Source Multi-Use)를 통해 다양한 놀이문 화 콘텐츠로 연계할 수 있는 기획력을 가진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 다. 토이 디자인학과는 원소스멀티유즈의 핵심 분야로서 독특하고 개성 있 는 캐릭터 개발과 디자인을 다양한 기법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본교육, 컴 퓨터그래픽수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학과는 산업체 실습과정을 통해서 철저한 실무위주의 교육과정을 추구한다.
Where 나사렛대학 (http://www.kornu.ac.kr)
License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3D Studio Max 기술자격,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국제공 인 어도비 포토샵 및 플래쉬 그래픽자격증, 모형 제작사 등
Outlook 캐릭터디자이너, 애니메이 션 캐릭터MD, 완구 디자인, 팬시머천다이징 상품디자이너, 테디베어 아티스 트, 특수효과 모형제작사, 공간 디스플레이어, 동화 일러스트 작가 등에 진 출해 일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