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사업과 성장육성사업으로 업계 선도할 것
상태바
주역사업과 성장육성사업으로 업계 선도할 것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1.11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28주년 특집 : 2010 구직자 선호기업-삼성전자

주력사업 + 성장 육성사업,업계 선도해 나갈 것


삼성전자는 1969년 삼성전자 공업 주식회사로 설립됐다. 창업 이후 성장 기반을 구축한 70년대 말부터 기술 개발에 매진하며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으며, 오늘의 위상을 구축하기까지 도전과 창조를 거듭하며 성장해왔 다.  

삼성전자는 전자사업에 진출, 우리 경제의 고도화에 기여하고자 했으며 80년대 중반부터 우리나라 수출을 주도하는 경제 성장의 역군 역할을 해왔 다. 특히, 80년대에는 이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해 그 당시로는 무모 하다는 여론에도 불구하고 첨단반도체 사업을 개척해 이를 현재의 국가 중 추산업으로 육성시키는 데 기여했다.

삼성전자는 D램, S램, DDI, 플래시메모리, TV, 모니터, 대형LCD 등의 분 야에서 글로벌 1위를 달성하며 현재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 혁명을 주도하는 초일류 기업이 되기 위해 끊임없는 혁신과 노력을 거듭하고 있다. 세계최초·최고 상품의 지속적 출시로 업계 를 선도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삼성전자는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해 인류사회에 공헌한다’는 경영철학 아래, People(인재제일), Excellence(최 고지향), Change(변화선도), Integrity(정도경영), Co-prosperity(상생경 영) 다섯 가지를 핵심가치로 두고 있다. 이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창의와 혁 신을 강조하는 조직문화 속에 창의적이고 유연한 사고가 넘치는 인재가 이 끌어가는 회사, 이것이 디지털 시대 삼성전자의 모습이다.

시장 중시 경영, 고객 중시 경영, 스피드 경 영이 강점
삼성전자는 IT업계 압도적 1위와 글로벌 10대 기 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브랜드가치 글로벌 Top5, 존경 받는 기업 Top10, 친환경기업 Top-Tier 진입 등을 달성하는 초일류 글로벌 기업으로의 변신 을 선언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기존의 세트와 부품 위주의 정보, 통신, AV 중심 의 사업(Infotainment)구조에서 소프트웨어와 솔루션 사업을 강화하고, 5~10년 후 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의료·바이오, 환경·에너 지, 편의·안락 등 ‘삶의 질 향상’ 영역(Life care)을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추가함으로써 21세기형 사업구조로 변신을 꾀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신시장, 신사업 발굴을 강화해 나가고 고객의 다변화된 욕구를 충족시 키기 위해 전자산업과 타 산업 간 융합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주력사업의 리더십 을 확고히 하는 동시에, 성장 육성사업은 디자인 차별화와 함께 해외영업 기반 강화를 통해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또한 시황 이 어렵다 해 미래 대비를 소홀히 하지 않고 차세대 기술과 신수종 사업을 차질 없이 발굴, 육성해 나가며 차세대 원천기술에 대한 연구와 글로벌 표 준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

이처럼 시장 중시 경영과 고객 중시 경영, 시장 변화에 빠르고 유연하 게 대처해 나가는 스피드 경영 또한 삼성전자의 강점으로 꼽히고 있다.

사회구성원으로서 다양한 활동, 존경 받는 기 업이 되도록
2020년을 향한 삼성전자의 비전은 “Inspire the World, Create the Future”이다. 이는 삼성전자의 ‘New Technology, Innovative Products, Creative Solutions’를 통해 미래 사회에 대한 영감 을 불어 넣고, 고객(Industry), 사회(Partner), 임직원(Employee)의 새로 운 가치를 도모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인류사회의 번영을 가져오는 새로운 미 래를 창조하자는 의지의 표현이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창조 경영, 파트 너십 경영, 인재 경영을 3대 전략방향으로 설정했다.

특히 뛰어난 인재를 확보하고 양성하는 데 최고 경영층이 직접 나서고 있으며,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가장 확실한 투자가 인재 확보와 양 성이라는 확신 아래 인사제도와 시스템, 기업문화도 글로벌 스탠더드로 혁 신해 나가고 있다.

또한 회사의 경영철학과 정책, 전략 등 가치를 공유하는 Corporate Value 공유교육과 함께, 미래 경영자와 전문가로 성장할 사람을 미리 선별 해 교육하는 차세대 경영자·리더 육성, 해외 주재원과 지역전문가 등 글로벌 인재 양성, 그리고 구매·제조·마케팅 등 직능 전 문화를 통한 직능 전문가 양성 등을 목표로 다양한 교육정책을 펼쳐가고 있 다.

삼성전자 이윤우 부회장은 “기업 본연의 경영 활동뿐만 아니라 글로벌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다양한 활동을 펼쳐 존경 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더불어 사는 행복한 사회를 위해 소외 된 이웃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과 지역사회를 위한 자원봉사 활동을 지속적 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으며, 특히 국내뿐 아니라 인종과 나이, 지역과 성별 을 뛰어넘어 어렵고 소외된 글로벌 이웃에게 사랑을 나누는 ‘또 하나의 가 족’을 실현해 나가는 것을 사회공헌의 철학으로 삼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국내외 정부와 지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사회 이슈에 적합한 공익사업을 발굴하고, 이를 추진하기 위해 국가, 지역NGO, 언론, 학교 등의 사회적 네트워크 조성에 공을 들이고 있으며, 이 를 위해 2008년 총 1,910억원을 집행했다. 이는 세전 이익 대비 2.9%에 해 당하는 것으로, 전년 대비 0.5% 증가한 규모이다.

이처럼 삼성전자는 한치 앞을 내다보기 힘든 최근의 경영환경 속에서도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자기 혁신 그리고 과감한 투자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 운 가치를 전달하고 인류사회의 번영을 가져오는 새로운 미래를 창조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성과로 지난해에는 국내 기업 가운데 처음으로 매출 100 조원, 영업이익 10조원을 동시에 돌파하는 놀라운 성과를 기록하기도 했 다. 더불어 브랜드 가치도 지속적으로 상승해 세계 유수의 기업들과 어깨 를 나란히 하고 있다.

삼정전자는 이러한 놀라운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고객을 최우선으 로 하는 경영을 펼치고, 노력과 혁신을 통해서 새로운 가치를 전달하고 기 업의 사회적 책임을 완수해 인류사회의 풍요로운 미래에 공헌하는 사랑받 는 기업, 존경받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월간 리크루트 2010-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