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관 (주)삼구개발 책임대표사원
상태바
구자관 (주)삼구개발 책임대표사원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1.11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uman Power : 특별초대석

(주)삼구개발구 자 관책임대표사원







(주)삼구개발(www.samkoo.com)은 1976년 2명의 직원 으로 시작해 현재 9,000여 명의 직원을 거느린 회사로 자리잡았다. 빌딩관 리, 청소, 경비 등 용역회사는 이른바 ‘배경’으로 사업이 성사되는 경우 가 많다. 그러나 삼구개발은 그러한 배경 없이 성장해 온 특별한 기업이 다. 구자관 책임대표사원의 이력을 봐도 배경이 있을 리 없다. 하지만 그 는 타고난 성실성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믿음을 주었고 그것이 든든한 ‘배 경’이 되어 현재 국내 유수 대기업 등 200여 업체의 일을 맡고 있다. 직원 들에게 항상 낮은 자세로 임하고 고객에게는 철저한 서비스를 통해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구자관 (주)삼구개발 책임대표사원을 만나본다.


아웃소싱의 리더 삼구개발이 오늘에 이르기까지의 그 경쟁력은 무 엇인가요?
삼구개발은 지난 2009년 말 기준 1,700억원의 매출액 을 기록했습니다. 올 목표 매출액인 2,000억원도 순조롭게 이루어가고 있습 니다. 현재 목표달성을 위해 분야별 전문가 육성,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수 립, 손익구조 개선을 통한 수익률 증대, 고객 만족도 개선을 통한 서비스 품질 강화 등 기존 업계전략과는 더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동종업계의 선구 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혁신을 통해 인력노무관리라는 한 길을 34년째 수행해 오고 있으며, 최고의 인력을 국내 200여 기업과 연결하는 등 아웃소싱 전문기업으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바 로 거래 기업들이 우리 삼구개발을 신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삼구개발 에 맡기면 화장실이 안방처럼 청결해진다’는 고객들의 신뢰, 그리고 주어 진 업무를 성실하게 해내는 직원들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삼구개발만의 경쟁력이죠.

삼구개발은 고객에 대한 서비스가 뛰어나다고 정평이 나 있습니 다.
새로운 기법을 지속적으로 탐색하는 삼구개발의 전문화된 서비스는 고객중심의 관리시스템에서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제도가 ‘고객만족시스템’과 ‘명장제도’입니다. 고객만족시스템은 연 2 회에 걸쳐 고객사에게 직접 설문방식을 통해 현재 문제점을 파악한 후 이 를 개선하고 개선사항을 고객사에 통보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서비 스상의 문제점에 대해 철저한 분석과 개선이 이루어지고 이를 데이터화함으 로써 향후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무노하우로 쌓인다는 점입니다.이 와 함께 운영하는 명장제도(SPA ; The Samkoo Most Prominent Artisan)는 고객사와 발전적 파트너십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직종별 전문가를 발굴 ·육성하여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경비 ·미화·호텔·조리·노무도급 등 각 분야에서 10 년 이상 된 경력자들을 중심으로 엄격한 심사를 통해 자격을 부여하고 있 죠. 여기에 영업부서나 현장 운영부서 등에서 업무수행 중 업무지원 요청 이 있을 경우 즉각 대응 및 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 중인 내부지 원 시스템 ‘SAS(The Samkoo Assistant System)’도 고객만족에 큰 힘이 되 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서비스 개선을 위한 노력 덕분에 현재 200여 거래 처 중 50% 이상이 10년 이상 된 장기고객입니다.

사업 초창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입니다. 어떻게 극복하였 습니까?
집안 형편이 어려워 힘들게 야간고등학교를 나왔습니 다. 낮에는 공장에서 일하고 밤에 서울 용문고 야간 과정을 졸업했죠. 정 말 어렵게 졸업을 했지만 제가 일할 곳은 없었습니다. 학력미달 등의 이유 로 번번이 취업에 실패했습니다. 실망하고 있던 차에 미국에 갔던 형님이 ‘미국에서는 청소만 해도 먹고 살더라’는 얘기를 해주셨습니다. 미국의 청소와 관련한 사업의 정보도 들었죠. 청소용역사업에 대한 사업기획 힌트 를 얻게 된 저는 청소대행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사 업구상을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직원 2명과 빗자루 몇 개와 걸레 몇 장만 가지고 시작했습니다.

첫 수주는 ‘해창수산’이라는 회사의 5층 빌딩이었습니다. 저는 ‘첫째 도 정성, 둘째도 정성’이라는 마인드로 최선을 다했습니다. 정말 성심성의 껏 일했습니다. 그렇게 고객을 위해 최선을 다하다 보니 점차 인정을 받게 되었죠. 그것이 입소문을 타고 번져 나가 ‘삼구개발에 맡기면 사무실이 달 라진다’는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승승장구만 한 것은 아닙니 다. 청소용 왁스가 없어서 직접 연구개발해 제조해 쓰다가 전기누전사고로 큰 화재가 발생해 큰 부상을 입었고, 큰 빚을 지게 되었습니다. 죽음을 생 각했을 정도로 빈털터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일을 하다 죽겠다’는 각 오로 다시 도전했고 오늘날의 삼구개발이 있게 되었습니다.

책임대표사원께서는 어떤 인재를 좋아하십니까?
삼구 개발은 고객만족을 실현해야 하는 서비스업체입니다. 서비스업에서 중요한 것은 낮은 자세로 임하는 것입니다. 이는 됨됨이가 되어 있지 않으면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래서 저는 면접을 볼 때도 인성을 파악하는 데 주력합니 다. 직접 대면을 통해 대화를 해보면 그 됨됨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조 금은 주관적이지 않느냐고 볼 수 있지만 제가 살아온 경륜에서 볼 때, 또 많은 사람들을 만나본 사람들은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그리고 저 는 면접장에서 항상 묻는 게 있습니다. ‘도둑질 해봤느냐’는 것입니다. 안 해봤다고 대답하면 채용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부모님 호주머니에서 100 원이든 1,000원이든 꺼내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 행동이 도둑질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부정직한 사람입니다. 삼구개발은 현장에서 고되게 일하 는 직원들이 많습니다. 그런 경험을 해보지 않을 정도로 유복하게 자랐다 면 현장의 직원들을 이해할 수 있을까 의구심이 듭니다. 그들을 이해할 수 없는 인재라면 저 역시 신뢰할 수가 없죠.

음주면접이 특이한데, 실시 배경은 무엇인가요?
지난 2006년 이후 대부분의 기업들이 유행처럼 음주면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그 이전부터 음주면접을 시행했습니다. 그 이유는 가벼운 음 주를 통해 긴장감을 풀고 실질적인 면접을 보자는 것입니다. 또한 겉으로 볼 수 없는 내면의 성향을 볼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음주문화 역시 사회생활의 일부분이기에 향후 음주에 대한 적응력을 보기 위한 것이죠. 물 론 술을 잘 마시는 것을 평가하지는 않습니다. 그 과정을 통해 어떤 인물인 가, 어떤 태도를 취하는가, 그 됨됨이는 어떤가를 주로 보자는 것입니 다.

청년취업난이 심각합니다. 성공적으로 취업할 수 있는 책임대표사 원님만의 취업전략을 소개해 주십시오.
지속되는 경기불황으로 기업들이 신규채용을 줄이면서 젊은 구직자들이 일자리를 갖지 못하고 있 어 기업인의 한 사람으로서 매우 마음이 아픕니다. 올해 조금 나아질 것이 라고는 하지만 저는 쉽게 개선될 것으로 보지 않습니다. 상시 소수채용이라 든지 기업의 글로벌화, 또 시설의 자동화 등 여러 요인이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어려운 시기에 성공적으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진로를 조기에 설정 해 매진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조기 진로 설정은 그만큼 준비할 시간을 더 갖게 합니다.

저는 자녀들이 대학에 진학할 때 부모님들이 욕심을 버려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자식의 적성을 고려하지 않고 점수가 높게 나왔다 싶으면 경영이 나 법대 등 소위 인기학과 쪽으로만 지원하게 하죠. 그보다는 학생이 원하 는 것을 선택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흥미도 생기고 성취도도 높 아지며 결국 그 방면의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되었다는 것은 곧 성공취업과 직결된다고 봅니다.

직원 분들에게 항상 감사하는 마음, 낮은 자세를 가지고 대하시 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사장님께 직원 분들은 어떤 의미입니까?
사람들은 흔히 제게 말합니다. 그 많은 직원들을 먹여 살리니 대단하다고. 그러면 전 ‘그 많은 분들이 벌어주시는 돈으로 제가 먹고 삽 니다’라고 답합니다. 실제로도 그렇고요. 그러니 그분들에게 늘 감사하고 공경해야 하고 또 최고 수준의 급여를 주고 대우하는 건 당연한 겁니다. 삼 구개발의 지난해 매출이 1,700억원이었습니다. 그런데 당기순이익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 직원 급여로 지출되고 남는 부분이 있으면 성과급으 로 직원에게 환원해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회사의 장기성장성을 위해 비축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임원도 있지만, 전 회사가 진심을 다해 직원들을 섬 기면 장기성장성은 저절로 확보된다고 믿습니다.

저는 임원, 사옥 청소 직원, 경비실 직원에게도 언제나 90도로 허리 굽 혀 인사합니다. 이는 업무의 차이는 있더라도 그 사람의 업무에 대한 존경 심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현장의 미화 부분에서 일하는 여사원 분들에게도 ‘여사님’이라고 호칭합니다. 이들은 추위에 떨며 새벽에 나와 남들이 출 근하기 전에 정성껏 청소하면서 가족들을 먹여 살리고 자녀들을 교육시키 고 있습니다. 어떻게 존경심을 갖지 않을 수 있습니까?

저는 월급 이외에는 한 푼의 판공비도 가져가지 않습니다. 자금집행의 결제 또한 재정팀에 일임합니다. 이는 바로 직원들에 대한 신뢰의 표현이기 도 하죠. 직원들에 대한 신뢰 없이 고객의 신뢰를 얻는다는 것은 말이 안 됩니다. 서로간의 믿음과 신뢰는 회사 경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이러한 믿음이 바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삼구개발을 34년 동안 지켜온 비 결일 것입니다.

평소 좌우명과 생활신조는 무엇인가요?
삼구개발에 있 어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과의 신뢰입니다. 그래서 ‘어떠한 일이 있어도 고객과의 약속은 지킨다’는 생각을 항상 갖고 있습니다. 또한 신용, 근 면, 화목을 생활신조로 스스로를 깨끗이 정돈하지 못하면서 다른 것을 잘한 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해, 책임과 신뢰를 앞세운 경영을 펼치고 있 습니다. 앞으로도 21세기 아웃소싱 선도기업으로 확고하게 자리잡기 위해 직원을 섬기고 고객을 섬겨 영원히 지속되는 삼구개발이 되도록 노력할 것 입니다.

늦은 나이임에도 끊임없이 배움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그 이유 는 무엇입니까?
제가 어려서 공장에서 일하면서 공부할 때 공 장 주인으로부터 멸시를 많이 당했어요. 그래서 공부를 하지 않으면 그 공 장에서 평생 벗어날 수 없을 것 같았죠. 그때 책을 손에서 놓지 않았습니 다. 그때만큼 다독(多讀)한 적이 없습니다. 그 습관이 지금도 이어지고 있 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대사회의 정보 흐름은 정말로 빠르게 변하고 있 습니다. 그것에 대처하지 못하면 결국 도태되고 맙니다. 61세에 대학에 들 어가 공부를 하고, 또 현재 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밟고 있는 것도 시대의 흐름을 놓치지 않기 위해서, 지속경영을 위해 어떤 경영을 펼쳐야 할 것인 가를 배우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각종 매스미디어를 통해 쉽게 접할 수도 있지만, 스스로 노력해 습득하는 지식만큼은 되지 못할 것입니다.

책임대표사원께서도 흔히 성공한 분이라고 평가됩니다. 책임대표 사원께서 생각하시는 ‘성공’이란 무엇인가요?
피상적으로 보 이는 것만으로 성공했다고 평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성공이 란 것은 단순히 경제적인 부를 누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목적한 부분에 도달하고 그것을 활용하여 나눔을 실천할 때 성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사를 참으로 많이 다녔습니다. 그래서 집 없는 고충을 잘 압니다. 삼구개발에는 경제적으로 어려워 이사를 자주 가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들 을 위해 무상으로 집을 지어줄 때, 그리고 1000대 기업에 들어 상장을 통 해 직원들이 주인이 되는 회사가 되었을 때, 그때는 조금 성공했다고 스스 로 자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현재의 저는 아직 성공하지 못했습 니다. 성공을 향해 걸어가고 있을 뿐이죠.

향후 삼구개발을 어떤 방향으로 발전시킬 것인지요?
우리 회사가 관리하는 업체는 신세계를 비롯해 SK에너지, 대한항공, 농심 등 200여 개사에 총 500여 개 사업장이 있습니다. 이 중 대다수의 거래처 와 20년 이상 거래를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최근 경제가 불황을 겪고 있음 에도 삼구개발은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2007년에 1,200억원, 2008년 1,500억원, 2009년 1,700억원을 기록했고, 금년에는 2,000억원을 목표로 하 고 있습니다. 이렇게 삼구개발이 발전을 거듭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직원 들 덕분입니다. 이들이 만족해야 고객도 만족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기 진작을 위해 일한 만큼 보수를 지급하고 추가성과급도 지급하고 있습니다. 삼구개발은 진정한 전문 아웃소싱 회사로 발돋움하기 위해 시설투자와 외 부 위탁교육 등 인적자원 개발에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 9,000여 명의 직원을 1만 명까지 운용할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의 개별적 인 사업구조를 종합관리 사업장으로 유도한다는 중장기 경영전략을 적극 추 진해 지속가능한 삼구개발, 직원이 만족하고 고객이 만족하는 삼구개발이 되도록 한걸음 한걸음 나아갈 것입니다.  



[월간 리크루트 2010-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