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탭스와의 만남은 새로운 출발입니다!
상태바
스탭스와의 만남은 새로운 출발입니다!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1.11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OB&RECRUITING : 탐방-스탭스 취업지원센터

스탭스와의 만남은 새로운 출발입니다!


HR 서비스 대표기업 스탭스가 지난 3월 중구 신당2동 BS빌딩 1층에 취업지원센터를 개소했다. 약수역 1분 거리에 위치하 고 있어 구직자들의 방문이 더욱 쉬워진 스탭스 취업지원센터에는 최근 자 식들의 취업상담을 하거나 일자리를 찾는 인근 주민들의 방문이 잦아졌다. 센터에서는 회사에서 진행하는 취업지원사업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 주민들 을 대상으로 무료 취업상담 및 알선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쉽 게 방문해서 취업에 관련된 정보를 얻고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문턱이 낮아 진 스탭스 취업지원센터는 주민들의 호평을 받으며 지역사랑방으로 자리매 김하고 있다.

스탭스 취업지원센터에서는 크게 세 가지 부문의 취업지원사업을 진행하 고 있다. 먼저 소정의 자격요건을 갖춘 인턴을 채용하는 기업에 급여의 일 정부분을 지원해 주는 ‘중소기업 청년취업인턴제’가 있다. 기업은 인건 비 부담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수습기간을 거친 검증된 사람을 정직원 으로 채용할 수 있고, 미취업자는 인턴근무 경험을 통해 경력을 형성하고 정규직 전환의 기회도 부여받으므로 기업과 구직자 모두에게 매우 유용한 제도라고 할 수 있다.

둘째는 취약계층의 취업알선을 도와주는 취업상담 프로그램으로 ‘청년 층 뉴스타트 프로젝트’, ‘성공취업패키지’, ‘고령자 집단상담 프로그 램’ 등의 사업을 노동부로부터 위탁받아 운영 중이며 그 외 장애인 등 취 약계층에 대한 다양한 취업지원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숙명여대, 명지대 등 다수 대학의 졸업자 및 졸업예정자를 대상으 로 상담중심의 취업매칭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사업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취업성공률이 60~70%에 달해 대학으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구 신당동 등 인근 동사무소와 연계해 불우이웃 및 인근 지역 주민을 대 상으로 무료취업 컨설팅을 진행해 지역사회에도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 다.

업계 최고의 취업률 자랑해
그동안 취업지원사업이라고 하면 주로 구인·구직 정보를 제공하는 취업포털사이트에서 구인자와 구직 자를 중개하는 공간을 만들어 주는 형태가 많았다. 이는 방대한 정보를 가 지고 있기는 하지만 구인, 구직자들이 알아서 서로를 찾아내야 하는 소극적 인 취업지원 방법이었다. 또 소규모 취업컨설팅 및 교육 회사들은 이력서 ·면접 클리닉, 이미지 메이킹 등 취업관련 교육을 해주는 데 그치 는 경우가 많았다. 인터넷 상에서 구인·구직자가 스스로 만나게 해 주거나 취업교육을 진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취업지원의 핵심은 구직자가 실제로 취업할 수 있는 기업을 발굴해 내고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연결시켜 주는 것이다.

스탭스는 지난 10여 년 동안 파견, 아웃소싱, 채용대행 등의 HR서비스 를 진행해 오면서 구직자의 인·적성에 맞는 기업을 발굴해 내고, 구 직자를 필요로 하는 기업에 최적의 인력을 선발·투입해 조기 정착시 키는 차별화된 인력관리의 노하우를 보유한 회사로 업계에 정평이 나 있 다. 또한 지난 7년간 대학생들의 사회적응을 위한 멘토 프로그램을 운영하 고 삼성전자, 삼성전기, 커피빈 등 유수 대기업의 채용대행 업무를 진행해 오며 쌓인 노하우는 스탭스가 타 취업지원기관에 비해 월등한 비교우위 성 과를 내는 원동력이 됐다. 지난 12년 동안의 사업운영을 통해 자연스럽게 취업지원의 노하우를 축적해온 스탭스는 본 사업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 았지만 높은 취업성공률을 자랑하며 타 기관보다 빠른 속도로 신뢰를 얻고 있다. 2009년 중소기업청년인턴제의 경우 최우수 운영기관으로 선정되는 쾌 거를 이룬 것도 좋은 예라 할 수 있다.

실행과 참여 중심의 취업지원 모델 제시
스탭스 취업지원 프 로그램은 지식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이론교육을 최소화하고 실행과 참여에 초점을 두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문을 열고 들어와 상담을 하 고 교육에 임하는 자세 등을 본인의 양해 하에 비디오로 찍어서 보여주고 스스로 점검하고 개선하게 한다. 또 이력서 쓰는 법에 관한 강의도 중요하 지만 몇 가지 특징적인 이력서를 보여주고 본인 이력서와 비교하게 함으로 써 스스로 평가하고 개선하게 하는 것은 타 기관과 차별화되는 스탭스만의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취업지원은 많은 지식을 알려주기보다는 스스로 실행해 취업할 수 있도 록 도와주어 개개인이 실제로 취업으로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 다. 머리로 알고 있어도 실천해 보지 않으면 면접장에서도 능력을 발휘할 수 없다. 스탭스 취업지원센터에서는 구직자들이 끊임없이 자기분석을 하 고 그에 따른 롤플레잉을 통해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있 다. 개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기업의 채용정보와 이에 상응하는 대응전 략을 1:1 맞춤형으로 컨설팅 하므로 취업률이 높을 수밖에 없다. 또한 경험 이 없는 취업자들은 조직문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한두 달도 못 버티고 퇴사 하는 안타까운 일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스탭스는 해당 조직문화에서 필 요로 하는 인성 및 소양을 사전교육하고 입사 후에도 지속적인 멘토링 활동 을 통해 취업자들이 조직에 조기 적응할 수 있도록 많은 정성과 노력을 기 울이고 있다.

이런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재 스탭스는 대학생 및 일반구직자뿐만 아니 라, 일자리를 구하지 못한 장기 구직자, 고령자,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을 위한 취업지원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는 한 단계 더 나아가 장애인의 취업지원을 적극 진행할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이미 장애인을 위 한 자회사형 표준사업장 유플러스(주)를 설립하고 사업을 진행 중이며, 지 난 4월 17일에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노동부와 함께 ‘장애인취업박람 회’를 성황리에 개최해 과거와 달리 장애인의 취업지원에도 큰 도움을 주 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지금까지 내부 파견직원들을 대상으로 진행해오던 재취업지원서비 스(Outplacement)를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진 현 한국 노동시장의 실정에 맞게 조정해 다양한 계층의 고객들에게 확대해 진행할 예정이다. 스탭스는 장애인을 포함한 고령자, 경력단절여성, 군인, 문제청소년 등 다양한 계층 의 취업지원을 위한 인프라를 이미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대한민 국 최고의 종합인재서비스 대표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글·사진|김선정 기자 trustme@hkrecruit.co.kr




[월간 리크루트 2010-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