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진 SK마케팅앤컴퍼니 기업문화그룹 매니저
상태바
정우진 SK마케팅앤컴퍼니 기업문화그룹 매니저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1.11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over Story : 인터뷰


아르바이트 귀천’보다
어떤 시각으로 경험했는지가 중요


Interview _ 정 우 진 SK마케 팅앤컴퍼니 기업문화그룹 매니저

 

 

SK마케팅앤컴퍼니의 신입사원 전형에 있어 흔히 말하는 취업 4종 세트 학점, 영어(어학연수), 인턴, 공모전과 관련된 스펙의 비중은 그리 크지 않 다고 한다.

“SK마케팅앤컴퍼니의 자산은 오직 ‘사람’뿐입니다. 이에 신입사원이 회사의 한 식구가 되어서 얼마나 열정과 자부심을 가지고, 자신의 업무를 ‘사랑’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죠. 채용전형에서 그 가능성이 높은 사람을 선발하고자 하며, 아무리 취업 4종 세트가 타의 추종을 불허하더라도 입사 후 업무에 대한 확신과 미래에 대한 사랑이 없는 사람은 선발하지 않습니 다.”

많은 학생들이 신입사원 공채 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화려하고, 멋 있는 부분만 적으려는 경향이 있다.

“자신의 가치를 더욱 높게 보이고자 하는 마음은 이해되지만, 그보다 학생들이 무슨 경험이건 간에 ‘자신이 목표로 하는 미래의 모습과 어떤 관 계가 있는가?’에 초점을 두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르바이트 경험도 마찬가 지입니다. 남들은 인턴, 공모전 등 화려한 경험이 많은데 본인은 아르바이 트밖에 한 게 없다고 좌절할 필요 없습니다. 아르바이트도 취업에 도움이 된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죠.”

특히, 사회적 통념의 ‘아르바이트 귀천’을 논하기보다는 자신이 투자 한 아르바이트 속에서 어떠한 시각을 가지고 자신의 경험을 바라봤는지, 그 시각이 얼마나 독창적이고 매력적인지에 따라 공채전형에 통과할 확률 이 매우 높아진다고 한다.

“한 학생이 PC방 아르바이트를 하는데 주변에 경쟁업체들이 난무해 일 하고 있는 PC방의 매출이 떨어졌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런데 아르바이트생 이 고객층의 특수성을 분석하고 변경 가능한 요소들에 대해 아이디어를 만 들어 실제 적용하니 단골고객이 증가해 좌석 점유율이 평균 60%에서 80% 이 상 향상된 것입니다. 이처럼 어떤 아르바이트든지 자신의 모든 경험 자체 를 본인이 희망하는 직무와 연계해서 생각하고 실천하는 능력, 즉 생활 자 체를 다양한 스펙트럼에서 바라보는 훈련이 된 사람이라면 취업에 큰 도움 이 되죠.”

그러나 단지 자기소개서를 ‘채우기’ 위한 아르바이트는 시간 낭비이 다. 정 매니저는 그렇다고 비장한 각오로 아르바이트에 임할 필요도 없다 고 말한다.

“단지 나의 관심 분야를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고, 그 경험을 통 해 자신이 사회인으로서 준비해 가는 과정이라면 그 아르바이트는 굉장히 효율적인 시간이 될 것입니다. 그런 시간들이 누적된다면 본인의 취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죠.”

SK마케팅앤컴퍼니는 스펙보다는 인생과 일에 대한 준비가 얼마나 잘 되 어있는 사람인지 본다.

“‘Best People’보다는 ‘Right People’로 인재상이 변하고 있습니 다. 앞서 말한 준비에 대한 증명(?)은 화려하고 멋있지는 않더라도 자신의 일상다반사에서 찾으시길 바랍니다. 우리 삶은 모든 순간순간 중요하지 않 은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아르바이트도 그 중요함의 일부입니다. 요즘 취 업이 ‘하늘의 별따기’이다 보니 자신의 정체성이나 적성도 모른 채 취업 을 위한 취업을 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러한 선택은 본인의 미래 뿐 아니라 본인을 선발한 기업에게도 손해이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무 엇인지, 어떤 일을 할 때 입가에 미소가 번지는지, 진지하게 생각하고 진로 를 선택하십시오.”




[월간 리크루트 2010-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