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창현 로레알코리아 인사부 대리
상태바
도창현 로레알코리아 인사부 대리
  • 한경리크루트
  • 승인 2010.11.11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pecial Report : 성공취업의 ‘Best friend’ 공모전!
                   인재채용의 장, 그 기회를 잡아야


인재채용의 장, 그 기회를 잡아야


 전문가 인터뷰 / 도창현 로레알 인사부 대리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로레알코리아 인사부에서 채용을 담당하고 있으며, 인재선발을 위한 공 모전도 함께 담당하고 있습니다.

 

로레알 공모전은 대학생들 사이에서 워낙 관심이 높은데요. 자세히 소개해 주십시오.  

세계 최대 글로벌 화장품기업인 로레알그룹은 전 세계에서 유능한 인재 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로레알 고유의 독창적인 프로그램 ‘국제경영전 략게임’을 운영해 전 세계 유망한 대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있습니 다.

1993년에 도입된 로레알 브랜드스톰은 올해로 18회째를 맞는 전세계 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공모전으로, 로레알그룹의 장폴 아공 CEO 가 최고심사위원으로 참여할 정도로 주목받는 국제경영전략게임입니다. 참 가하는 학생들은 브랜드 매니저가 돼 직접 새로운 제품 라인을 개발하고, 대행사와 함께 일하며 제품과 패키징을 디자인하고 글로벌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는 등 실제적이고 총체적인 마케팅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 니다. 각 팀은 지역시장 내 상품출시를 위한 최고의 전략을 적용할 뿐만 아 니라 이러한 상품출시를 글로벌 차원에서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글로벌 커 뮤니케이션 전략을 개발하게 됩니다.

 

한국학생들의 참여현황은 어떤가요?

브랜드스톰은 한국에 2002년에 도입돼 2009년 대회까지 총 100여 개의 팀이 참가하는 성황을 이뤄왔습니다. 특히 2006년 랑콤을 주제로 개최된 국 제 본선에서는 한국 대표로 참가한 고려대 팀이 우승을 차지해 세계를 제패 하는 등, 매해 한국 대표팀은 국제 본선에서 좋은 성적을 내며 우리 젊은이 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세계에 입증해 왔습니다.

 

로레알 공모전이 참가자들에게 어떤 메리트가 있을까요?

로레알의 경영전략게임은 전 세계 각지의 참가 학생들에게 글로벌 경쟁 의 시대를 실감하면서 보다 현실에 가까운 생생한 국제경영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으며, 저희 기업 입장에서도 세계 유수의 대학들과 학 문적인 파트너십을 가지는 동시에 세계 전역의 최고 인재들을 채용할 수 있 는 가장 유용한 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로레알 국제경영전략게임을 거친 세계 전역의 우수한 인재들 다수가 유 수 글로벌 기업들에 합류해 비즈니스 현장을 누비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이 프로그램이 얼마나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모전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꼭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로레알 브랜드스톰은 전 세계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공모전 입니다. 참가팀들은 브랜드 매니저가 돼 직접 새로운 제품 라인을 개발하 고, 에이전시와 함께 패키징을 디자인하며 글로벌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는 등 실제적이고 총체적인 마케팅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대회 규 모가 크고 마케팅의 전반적인 내용들을 모두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만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 한 마음의 준비가 돼 있어야 하며, 또한 오랜 시간 함께 대회에 참가하는 팀원들과의 팀워크 역시 필수 점검 사항 중 하나입니다.

 

부족하다고 느껴지는 제출작도 있을 텐데요, 어떤 부분들이 감점요소 가 될까요?

로레알 브랜드스톰은 톡톡 튀는 참신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전 세계 대학 생들이 실력을 겨루는 무대입니다. 따라서 기존 제품과는 다른, 새롭고 혁 신적인 제품을 창조해내지 못한다면 치열한 경쟁 속에서 좋은 결과를 얻기 는 어려울 것입니다. 아무리 참신한 제품을 내놓는다 하더라도 젊은이다운 자신감 넘치는 프레젠테이션을 하지 못한다면 이것 역시 감점요인이 될 것 입니다.  

 

어떤 부분을 가장 중점적으로 보나요?

참가팀들이 많은 고민을 통해 만들어낸 제품이 얼마나 혁신적인 효능과 디자인, 편의성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이 심사 기준에서 가장 큰 부 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그 제품을 어떤 이유로 만들었는지, 그 제품이 어 떤 면에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를 논리 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로레알 브랜드스톰은 마케팅 공모전인 동 시에 전 세계 대학생들의 축제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얼마나 이 축제를 진 정으로 즐길 수 있는가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바로 이것이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팀 스피릿(Team Spirit)이 중요한 심사 기준이 되는 이유입니다. 팀 스피릿 부분은 딱딱하고 진지한 프레젠테이션 문화에 익숙한 한국 학생들 이 제일 어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로레알 공모전은 어떤 혜택을 주고 있나요?

로레알 브랜드스톰은 파트너십을 맺은 학회의 학생들이 참가할 수 있습 니다. 매년 10월 중에 참가팀 등록이 이루어지며, 다음해 1월에 국내예선, 3월에 국내결선이 진행됩니다. 국내결선에 입상한 팀들에게는 다양한 상품 과 함께 로레알 인턴십 채용 전형에서 특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결선 우승팀은 6월에 파리에서 열리는 국제 결선에 참가해 각 국가의 대표들과 다시 한 번 실력을 겨루게 되며, 국제 결선대회의 우승팀은 파리를 여행할 수 있는 특권과 1만 유로의 상금을 받게 됩니다.

 




[월간 리크루트 2010-0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